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문과생이라고 빠질 수 없죠? 직장인 필수 교양, 데이터 리터러시

엑셀로 사칙연산만 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엑셀 함수 좀 써봤다고요? 그게 전부라고 생각하면 경기도 오산... (먼 산...)

데이터에 담긴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은 빅데이터가 차고 넘치는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가는 필수 조건입니다.

 

거의 모든 직장인이라면 엑셀 좀 사용해 봤을 겁니다. 그리고 다들 엑셀 좀 한다고 생각하겠지요? 과연 그럴까요? 엑셀 좀 한다는 사람을 잡고 물어보면 사용하는 기능이 '셀에 내용 입력하기', '서식 적용해서 보고서처럼 꾸미기', 'SUM, AVERAGE, VLOOKUP 정도의 함수 활용'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직장인이 알고 있는 그런 기능은 엑셀의 무궁무진한 기능 중 극히 일부이며, 그런 기능만 사용해서는 일 좀 하는 직장인이 되기 어렵습니다.

 

우선은 제이펍 출판사의 《진짜 쓰는 실무 엑셀》로 실무에 꼭 필요한 노하우를 익혀 보세요. 그다음 조금 더 욕심을 낸다면 《일잘러의 엑셀 데이터 분석》까지 도전해 보세요.

 

회사에서 진짜 쓰는 실무 엑셀 그리고, 일잘러의 엑셀 데이터 분석

 

매일같이 보고서 작성에 기획서 프레젠테이션 준비로 바쁜데 데이터까지 분석해야 하냐고요? 당연하죠. 바야흐로, 데이터가 차고 넘치는 이 시대에 데이터를 제대로 보고 읽는 능력은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이 되었습니다. 취업 준비를 위해 영어를 공부하는 것처럼, 데이터 분석을 공부해야 할 때가 된 것입니다.

 

떠오르는 취업 스펙, 데이터 리터러시

 

빅데이터 시대, 우리에게는 어디서나 손쉽게 데이터를 구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공공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고, 크롤링 기능으로 웹에 있는 각종 자료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공공데이터를 제공하는 통합 창구 공공데이터포털 https://www.data.go.kr/

 

마음껏 가져다 쓰라고 여기저기서 자료를 주는 데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손해이지 않겠습니까? 이제 엑셀을 실행해 보세요.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아직 엑셀이 익숙하지 않다면 《진짜 쓰는 실무 엑셀》로 엑셀의 고수가 되어 보세요. 그런 다음  《일잘러의 엑셀 데이터 분석》에 도전하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도 좋습니다.

 

요즘 시기에 여러분의 경쟁력은 단순히 엑셀 좀 다룬다고 생기지 않습니다. 그동안 문과생이라서, 비전공자라서 좌시했던 데이터 분석에 도전해야 하는 때입니다. 이 책 《일잘러의 엑셀 데이터 분석》에서는 데이터 리터러시를 위한 기초 통계 지식부터 소개합니다. 처음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내가 성장하고, 생존하는 길이다' 생각하고 꾹 참고 견뎌 보세요. 조금 있으면 여러분에게 익숙한 엑셀 화면이 나올 겁니다.

 

 

하지만 익숙함도 잠시, 평소 들어보기만 했던 엑셀 파워 쿼리라는 엄청난 기능을 사용하게 될 겁니다. 그때부터 놀라운 세계가 펼쳐지는 거죠. 파워 쿼리로 데이터를 살짝 만져 본 다음에는 드디어 엑셀에 있는 숨은 보석, 데이터 분석 기능을 사용합니다.

 

엑셀의 데이터 분석 기능

 

Z 검정, T 검정 등을 엑셀에서 실행할 수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심지어 클릭 몇 번하면 순식간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나 그동안 몰라서 사용하지 않았던 기능이 꼭꼭 숨어 있었습니다. 이 책을 펼치는 순간 엑셀의 숨겨진 기능에 탄성을 자아낼 것입니다.

 

 

이 책으로 배우게 될 데이터 분석 소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 리터러시가 무엇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알게 됩니다.
  • 공공데이터와 API, 엑셀 크롤링으로 데이터 수집 방법을 배웁니다.
  • 엑셀 파워 쿼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가공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통계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엑셀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활용하여 가설을 검정할 수 있습니다.
  • 엑셀 차트로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각 차트의 특징을 파악하게 됩니다.

 

■ 미리 보기(표지, 목차, 각 CHAPTER 일부, 뒤표지)

 

■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순)
2022년 10월 31일부터 판매가 시작됩니다.

교보문고 / 도서11번가 / 알라딘 / 예스이십사 / 인터파크 / 쿠팡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네이버 책 / 포스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