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몸으로 신나게 놀며 배우는 인공지능 코딩

놀면서 인공지능을, 코딩을 배운다고요? 그게 가당치도 않다고요? ㅎㅎ 아닙니다. 오늘 소개하는 책은 놀면서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어린이 창의력, 사고력, 컴퓨팅 교육 전문가 5인이 오랫동안 준비해온 것들을 이 한 권의 책에 녹여냈습니다! 다섯 명의 지은이, 출판사 관계자 외에도 실습 코드 개발 및 테스트, 놀이 활동 촬영, 탈춤 음원 제작 및 탈춤 동작 촬영, 영상 콘텐츠 제작, 베타 테스트에 수십 명의 인원이 참여하여 우리 아이들이 놀이를 하듯 즐겁게 몸으로 놀면서 코딩 실력을 쌓고, 인공지능의 원리를 깨우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인의 《놀이로 배우는 인공지능》 어벤저스

책은 총 6개 파트로 나눠져 있지만, 그중 핵심은 '씰룩쌜룩 멜로디', '살랑살랑 드로잉', '폴짝폴짝 스토리', '덩실덩실 미러링'이란 창의적이며 활동적인 4개의 프로젝트를 따라 해보는 2~5부입니다. 이 파트에서 아이들은 멜로디를 만들고, 그림을 그리고,  몸놀이를 하고, 탈춤을 추면서 자연스럽게 스크래치, 댄싱 위드 AI, 티처블 머신, 스크래치 랩 등의 코딩 도구를 익히는 한편, 컴퓨팅 사고력 함양과 인공지능의 원리를 체화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스크래치(Scratch, http://scratch.mit.edu)
댄싱 위드 AI(Dancing with AI, https://dancingwithai.media.mit.edu)
티처블 머신(Teachable Machine, https://teachablemachine.withgoogle.com)
스크래치 랩(Scratch Lab, https://lab.scratch.mit.edu)

또한, 《놀이로 배우는 인공지능》은 다음 두 개의 학습 보조 웹사이트를 통해 책을 따라 하는 데 필요한 학습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자신이 만든 창작품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AI 배움터(https://bit.ly/AI4FunPlay): 스타터 코드, 코딩 카드, 움직임 카드, 무빙마블 활동지, 놀이자료 등을 비롯하여 인공지능을 즐겁게 경험하는 데 필요한 학습자료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 AI 놀이터(https://bit.ly/AiLetsPlay): 내가 직접 만든 놀이와 창작품을 공유하고 함께 배우는 ‘학습 커뮤니티’입니다.

 

마지막으로, 출간 전에 원고를 읽어보고 추천해주신 열여덟 분의 전문가에게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중에서 세 분의 추천글을 옮기면서 책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이 책에서 인공지능이 드디어 ‘놀이’를 통해 아이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컴퓨터교육학의 단단한 연구자들과 창의적인 예술가들이 만나서, 완전히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자신의 몸과 도구와 그리고 생각을 사용하여 엄청난 ‘놀이’를 하게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정보창의교육연구소 소장

"《놀이로 배우는 인공지능》은 가상의 몸과 현실의 몸이 교차하는 몸의 위기를 몸교육의 기회로 전환시키는 무용예술교육 패러다임의 새로운 가능성과 가치를 확인하고, 기술을 입은 예술을 설레며 마주할 수 있게 인도합니다. 감정을 묻고 몸을 닫았던 우리의 아이들이 마음을 열고 몸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를 체화하면서 주관이 객관임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 문영,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 교수, 국민대학교 종합예술연구소장,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안홀드연구소 연구교수, 사단법인 대한무용학회 회장


"이 책은 디지털 놀이터에서 아이들이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작품을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놀 방법을 알려 줍니다. 아날로그 세상에서 탈춤을 추고 몸으로 그림을 그린 후, 디지털 세상과 연결하여 인공지능으로 몸의 표현을 탐색하는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디지털 창작자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김수환, 총신대학교 교수,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부회장

■ 미리 보기(표지, 차례, 머리말, 감사의 글, 지은이 소개, 추천사,1부 '인공지능과의 첫 만남' 전체, 2부 '씰룩쌜룩 멜로디' 일부, 3부 '살랑살랑 드로잉' 일부, 4부 '폴짝폴짝 스토리' 일부)

 

 

■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 도서11번가 / 알라딘 / 예스이십사 / 인터파크 / 쿠팡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네이버 포스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