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놀이로 배우는 인공지능

몸으로, 코드로 즐겁게 놀면서 배우는 인공지능 코딩!

서로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는 5인의 전문가가 즐거운 코딩, 쉬운 인공지능을 위해 뭉쳤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 도서11번가 / 알라딘 / 예스이십사 / 인터파크 / 쿠팡

 

출판사 제이펍
저작권사 제이펍
원서명 (없음)
도서명 놀이로 배우는 인공지능
부제 몸 놀이를 하며 코딩과 인공지능을 배우는 예술융합창작 프로젝트 학습서
지은이 곽소아, 김서진, 양정현, 이현주, 장윤재
삽화 정진호
옮긴이 (없음)
감수자 (없음)
시리즈 (없음)
출판일 2022년 11월 30일
페이지 236쪽
판 형 46배판(188*257*14)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20,000원
ISBN 979-11-92469-32-4 (63000)
키워드 코딩; 인공지능; 스크래치; 엔트리; 댄싱 위드 AI; 티처블 머신; 스크래치 랩; 창의력
분 야 컴퓨터 교육 / 코딩

 

관련 사이트
AI 배움터: 스타터 코드, 코딩 카드, 움직임 카드, 무빙마블 활동지, 놀이자료 등을 비롯하여 인공지능을 즐겁게 경험하는 데 필요한 학습자료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AI 놀이터: 내가 직접 만든 놀이와 창작품을 공유하고 함께 배우는 ‘학습 커뮤니티’입니다.

관련 포스트
2022.11.23 - [출간 전 책 소식] - 몸으로 신나게 놀며 배우는 인공지능 코딩


관련 시리즈
■ (없음)

관련 도서
송쌤의 엔트리 인공지능 학교
송쌤의 엔트리 콘텐츠 작품집

송쌤의 스크래치 코딩 학교

송쌤의 엔트리 게임 코딩 학교


관련 파일 다운로드
■ (없음)




강의 보조 자료(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은 메일(textbook@jpub.kr)을 보내주시면 다음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 (없음)

미리보기(표지, 차례, 머리말, 감사의 글, 지은이 소개, 추천사,1부 '인공지능과의 첫 만남' 전체, 2부 '씰룩쌜룩 멜로디' 일부, 3부 '살랑살랑 드로잉' 일부, 4부 '폴짝폴짝 스토리' 일부)

놀이로배우는인공지능_sample.pdf
16.67MB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겠습니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 도서11번가 / 알라딘 / 예스이십사 / 인터파크 / 쿠팡

 

도서 소개
몸으로, 코드로 즐겁게 놀면서 배우는 인공지능 코딩!

서로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는 5인의 전문가가 즐거운 코딩, 쉬운 인공지능을 위해 뭉쳤다!


《놀이로 배우는 인공지능》은 우리 몸, 인공지능, 코딩을 놀이의 재료이자 나만의 창작 도구로 활용하여 신나게 놀아 보는 예술융합창작 가이드입니다. 신나는 몸 놀이를 통해 음악과 그림, 애니메이션, 창작 안무 등을 만들어 보고, 그 과정에서 인공지능과 기계학습(머신러닝), 코딩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 혹은 부모님을 비롯한 가족이 아이와 함께 작품에 참여할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재교육원 담임교사, ABC LAB 대표, 무용전공 겸임교수 2인 그리고 대학의 SW융합교육원의 조교수로 근무하고 있는 5인의 저자는 각자의 재능과 교육 경험을 살려 놀이를 통한 창의적 학습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래서 독특하게도 이 책의 모든 활동은 ‘몸의 경험’으로 시작합니다. ‘몸의 경험’을 출발점으로 삼아 실존하는 세계에 있는 물체를 만지며 즐겁게 탐구하고, 생각하며, 나만의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으로 이어지게 합니다.

씰룩쌜룩 멜로디, 살랑살랑 드로잉, 폴짝폴짝 스토리, 덩실덩실 미러링이라는 창의적이며 활동적인 4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스크래치, 댄싱 위드 AI, 티처블 머신, 스크래치 랩 등의 코딩 도구를 익히는 한편, 컴퓨팅 사고력 함양과 인공지능의 원리를 체화하게 됩니다.

《놀이로 배우는 인공지능》은 다음 두 개의 학습 보조 웹사이트를 운영합니다.
- AI 배움터(https://bit.ly/AI4FunPlay): 스타터 코드, 코딩 카드, 움직임 카드, 무빙마블 활동지, 놀이자료 등을 비롯하여 인공지능을 즐겁게 경험하는 데 필요한 학습자료가 게시되어 있습니다.
- AI 놀이터(https://bit.ly/AiLetsPlay): 내가 직접 만든 놀이와 창작품을 공유하고 함께 배우는 ‘학습 커뮤니티’입니다.

 

주요 내용
1부: 인공지능 놀이를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도구와 환경을 소개합니다.
2부: ‘우리 몸의 움직임’을 멜로디 작품의 재료로 사용합니다. 우리 몸을 움직여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내고, 인공지능과 함께 조화로운 음악을 연주하면서 온몸으로 소리를 느낍니다. 여기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악기 대신에 인공지능의 센서와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나만의 악기를 만들고, 몸의 움직임으로 생동감 있는 멜로디 작품을 창작해 봅니다.
3부: ‘우리 몸의 움직임’을 드로잉 작품의 재료로 사용합니다. 우리 몸을 움직여 다채로운 드로잉 표현을 하고, 인공지능과 함께 아름다움을 그려 내면서 온몸으로 드로잉 과정을 느낍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붓과 팔레트, 캔버스 대신 기계학습이 적용된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스크린 화면을 사용하여 생동감 있는 드로잉 작품을 창작해 봅니다.
4부: ‘우리 몸의 움직임’을 애니메이션 작품의 재료로 사용합니다. 우리 몸을 움직여 캐릭터를 등장시키거나 움직이고, 인공지능과 함께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온몸으로 애니메이션을 창작합니다. 여기서는 미리 계획된 스토리나 이미지 대신에 인공지능의 센서와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우리 몸의 움직임에 맞춰 실시간으로 피드백하며 스토리를 전개해 나갑니다.
5부: 우리 전통춤인 탈춤을 배워 보고 인공지능과 함께 덩실덩실 탈춤을 즐겨 봅니다. 내가 만든 탈춤을 친구나 가족, 그리고 인공지능에게 가르쳐 봅니다. 또, 실제 탈춤에 사용되는 탈과 한삼(汗衫), 장단 등 탈춤 소품들을 스크린 화면에 구성해 보고 인공지능 기술과 몸의 움직임으로 역동적인 탈춤 한마당을 연출해 봅니다.
6부: 지금까지 경험했던 주요 활동을 되돌아보고, 무사히 여정을 마친 것을 축하합니다. 새로운 여정을 위한 계획을 세워 보고 나를 응원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대상 독자
- 예술융합창작 수업을 계획하는 현직 초중등 교사 및 예비 교사
- 아이와 함께 인공지능 기반의 놀이 활동을 해 보고 싶은 학부모
- 인공지능을 배우고 싶은 어린이
- 활동적인 놀이를 좋아하는 어린이
- 드로잉, 악기 연주, 작곡, 춤 등 예술적 활동을 좋아하는 어린이

추천사
"이 책에서 인공지능이 드디어 ‘놀이’를 통해 아이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컴퓨터교육학의 단단한 연구자들과 창의적인 예술가들이 만나서, 완전히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자신의 몸과 도구와 그리고 생각을 사용하여 엄청난 ‘놀이’를 하게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정보창의교육연구소 소장

"《놀이로 배우는 인공지능》은 가상의 몸과 현실의 몸이 교차하는 몸의 위기를 몸교육의 기회로 전환시키는 무용예술교육 패러다임의 새로운 가능성과 가치를 확인하고, 기술을 입은 예술을 설레며 마주할 수 있게 인도합니다. 감정을 묻고 몸을 닫았던 우리의 아이들이 마음을 열고 몸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를 체화하면서 주관이 객관임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문영,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 교수, 국민대학교 종합예술연구소장,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안홀드연구소 연구교수, 사단법인 대한무용학회 회장

"이 책은 디지털 놀이터에서 아이들이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작품을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놀 방법을 알려 줍니다. 아날로그 세상에서 탈춤을 추고 몸으로 그림을 그린 후, 디지털 세상과 연결하여 인공지능으로 몸의 표현을 탐색하는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디지털 창작자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김수환, 총신대학교 교수,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부회장

"이 책은 인공지능을 놀이와 함께 경험하고 배우며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과 함께 아이들은 친구들과 재미있는 놀이를 하는 동안에 시나브로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인공지능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인공지능으로 더 재미있는 것을 해 보고 싶고, 그러기 위해 더 인공지능을 공부하겠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하며 《놀이로 배우는 인공지능》을 추천합니다.”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제주대학교 지능소프트웨어교육연구소 소장, ‘인공지능과 미래 사회’ 중학교 인정도서 집필 대표 책임자

"이 책은 교육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놀이’ 혹은 ‘예술’과 ‘인공지능 활용’을 몸으로 익히게 유도하는 법을 알려 줍니다. ‘창작자’ 혹은 ‘메이커’가 되어 보는 것이 최고의 교육법인데, 이것을 구현하고 있는 책입니다. 초등학생이 선생님, 동료, 부모와 함께 배우기에 적합합니다."
김재인, 철학자,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교수,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을 다시 묻다》 저자

“다섯 명의 교육자와 예술가가 과학과 예술과 교육의 경계를 허물고 있습니다. 산업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수 세기 동안 만들어진 전공별, 장르별, 교과별 경계의 ‘선’을 지우는 작업에 상당한 진척을 이루었습니다. 교사나 학습자들은 《놀이로 배우는 인공지능》을 통해 인공지능 및 예술과 함께 재미있게 놀며 학습 과정에 대한 디지털 전환의 힘찬 걸음을 내딛게 될 것입니다. 관심 있는 대학생이나 일반인에게도 아주 유용한 자료이고, 어린이 또는 청소년의 미래 교육에 대하여 밝은 희망을 볼 수 있는 교재입니다.”
김호동, 서울예술대학교 디지털아트과 교수, 전 교육부 대한민국인재상 중앙심사위원회 대학분과 위원장

 

지은이 소개
곽소아
사랑스러운 두 아이의 엄마. 여덟 살 아들, 세 살 딸과 함께 일상의 창작을 즐기는 ‘감성 창작자’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컴퓨터와 기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생각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연구합니다. 최근에는 즐거운 놀이와 창작의 재료가 되는 코딩과 인공지능을 연구하고 있고,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창의적 학습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코딩 플레이그라운드》, 《초등교사를 위한 코딩교육 길라잡이: 두렵지 않은 코딩교육》, 《중등교사를 위한 코딩교육 길라잡이: 창의적 코딩교육》이 있습니다.
- 덕성여자대학교 영재교육원 중등 융합소프트웨어반 강사
- 전) 고려대학교 영재교육원 초중등 수학, 정보, 융합반 담임교사
-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컴퓨터교육학 전공 박사 과정.

김서진
예술을 기반으로 한 융합 교육 콘텐츠를 대상별로 기획/개발, 운영해 왔습니다. 대표 콘텐츠는 기술과 예술의 융합 콘텐츠 〈예술 코딩〉, 예술과 예술의 융합 콘텐츠 〈뜻밖의 예술〉이며, 최근에는 인터랙션 방식과 피지컬 컴퓨팅 방식을 결합한 새로운 콘텐츠 〈프로젝트 42〉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공지능 시대, 코로나 시대에 역설적으로 더 중시되는 몸의 의미를 교육 안에서 탐구하고자 하며,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예술교육: 언택트 시대의 몸교육에 관한 소고〉를 발표했습니다.
- ABC LAB 대표이사
-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소프트웨어융합 대학원 겸임교수
- 대한무용학회 이사
- 국민대학교 공연영상학과 무용학 박사 수료

양정현
10년 이상의 문화예술교육 경력이 있으며, ‘모두를 위한 문화 예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움직임과 예술, 움직임과 기술의 융합을 추구하며 다양한 실험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ABC LAB 교육이사
- 국민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 겸임교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학교문화예술교육 강사
- 국민대학교 공연영상학과 박사

이현주
기술적인 움직임이 아닌 우리의 몸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표현, 정답 없음의 즐거움을 탐색하고 나누고자 합니다.
- ABC LAB 무용이사
- 국민대학교 무용전공 겸임교수
- 전) 서울문화재단 TA(Teaching Artist)
- 국민대학교 공연예술교육 전공 석사

장윤재
대학에서 ‘컴퓨터 교육학’을 전공하고, ‘컴퓨팅’으로 무언가를 이해하고 만들어 보는 것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초보자를 위한 ‘컴퓨팅 및 인공지능 교육’에 관심이 많고, 컴퓨팅을 가르치는 사람들을 가르치기도 합니다. 현재는 대학에서 컴퓨팅 교육과 인공지능 교육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삼육대학교 SW융합교육원 조교수
- 전) 경기대학교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단 연구교수
- 전) 고려대학교 정보창의교육연구소 연구교수
-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 전공 이학박사

차례
머리말 vii
감사의 글 ix
지은이 소개 x
추천사 xii

1부 인공지능과의 첫 만남 1
이 책을 소개합니다 002
이 책에 필요한 도구를 소개합니다 008

2부 씰룩쌜룩 멜로디 17
몸으로 놀아보기: 놀아보기 022 / 탐험하기 023 / 표현하기 025
스타터 코드로 놀아보기: 실행하기 026 / 응용하기 033 / 창작하기 042
생각하며 놀아보기: 이해하기 046 / 확장하기 049 / 공감하기 051

3부 살랑살랑 드로잉 55
몸으로 놀아보기: 놀아보기 060 / 탐험하기 061 / 표현하기 063
스타터 코드로 놀아보기: 실행하기 065 / 응용하기 079 / 창작하기 084
생각하며 놀아보기: 이해하기 088 / 확장하기 091 / 공감하기 092

4부 폴짝폴짝 스토리 95
몸으로 놀아보기: 놀아보기 100 / 탐험하기 101 / 표현하기 102
스타터 코드로 놀아보기: 실행하기 106 / 응용하기 118 / 창작하기 133
생각하며 놀아보기: 이해하기 137 / 확장하기 140 / 공감하기 142

5부 덩실덩실 미러링 145
몸으로 놀아보기: 놀아보기 152 / 탐험하기 153 / 표현하기 155
스타터 코드로 놀아보기: 실행하기 158 / 응용하기 178 / 창작하기 190
생각하며 놀아보기: 이해하기 194 / 확장하기 197 / 공감하기 198

6부 다시 만나기 201
되돌아보기 202
계획하기 203
마치며 204

부록(활동자료) 208
부록(참고도서) 210
주석 211
찾아보기 214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포스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