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네트워크

《리눅스와 함께하는 라즈베리 파이》 업데이트 안내

마흔 번째 이야기: 《리눅스와 함께하는 라즈베리 파이》 업데이트 안내

작성일: 2015년 5월 21일

작성자: 배장열


시작하는 말

우선, 이 배포 자료의 의의 내지 목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14년 2월에 출간된 《리눅스와 함께하는 라즈베리 파이》는 라즈베리 파이의 운영체제인 라즈비안을 깊이 있게 다룬 유일무이한 책입니다. 라즈비안은 데비안 리눅스의 축소판으로 윈도 운영체제에만 익숙한 독자들에게 다소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 파이로 무언가 멋있는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려고 해도 라즈비안에서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마저 윈도 운영체제와 다르다 보니 어색한 느낌을 지울 수 없을 것입니다. 《리눅스와 함께하는 라즈베리 파이》는 바로 그런 독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제공하는 라즈비안 지식을 습득하고 나면 센트OS나 페도라, 우분투 등 주류 리눅스 운영체제에도 한결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업데이트 내용

리눅스와 함께하는 라즈베리 파이》가 출간된 이후 라즈베리 파이에는 적지 않은 변화가 적용되었습니다. 우선, 새로운 모델 두 가지가 보강되었습니다. B+와 2입니다. 따라서 라즈베리 파이는 크게 A, B, B+, 2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표 1은 이 네 가지 모델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한 가지 먼저 말씀드릴 것은 라즈베리 파이의 가격이 얼마 전에 조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라즈베리 파이 2가 기존 가격대로 35달러에 판매되면서 하위 버전의 가격이 내려간 것입니다.




맺는 말

라즈베리 파이로 무엇을 해보는 게 가장 좋을까요? 거창한 전자기기 프로젝트도 좋지만 저는 NAS를 추천합니다. 데스크톱 PC에 파티션을 나눠 리눅스를 설치하고 윈도 운영체제와 듀얼 부팅하면서 리눅스를 배우기에는 여러모로 부담이 큽니다. 구체적인 목적이 확고하게 서있지 않다면 쉽게 지치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라즈베리 파이를 NAS로 운영하면 그 과정에서 배우는 것이 참 많습니다. 다들 인터넷 공유기는 사용하실 테고, 인터넷 공유기에 빈 포트가 하나쯤은 있을 겁니다. 라즈베리 파이 NAS는 웬만한 NAS보다 나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가령, 제가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놀로지 DS215j에 장착된 CPU는 MARVELL Armada 375 88F6720으로 코텍스 A9 듀얼코어(800MHz)입니다. 반면, 라즈베리 파이 2의 CPU는 코어텍스 A7 쿼드코어(900MHz)입니다. 물론 절대적인 비교는 어울리지 않지만, DS215j의 가격이 네 배는 족히 넘는 것을 감안하면 라즈베리 파이 2가 꽤 괜찮은 ‘PC’임에는 분명합니다.


리눅스와 함께하는 라즈베리 파이》에는 NAS에 관한 내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음 글에서는 라즈베리 파이를 NAS로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자 합니다. 그런 다음에 웹 서버로 활용하는 법,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 등으로 이어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