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든 토요일과 코딩하는 수요일이 반복된, 제이펍 다프 교실?입니다!
(우리만 읽는 거 같지만 어쨌든 써 보는) 여섯 번째 이야기입니다.
손에 든거 뭐죠?.jpg
몇 주 동안 저희는 다음과 같은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의 다각형을 그리는 프로그램
이를 통해 input() 함수와 타입 변환에 대해 새롭게 배웠습니다.
함수 만들기와 for문은 이제 기본 옵션이랄까요?
- 다음은 마인크래프트의 기본인, 블록 쌓기입니다.
저건 수박 블록이에요. 버섯 블록도 있고 계란 블록도 있답니다.
여기서는 setBlock() 함수와 getTilePos() 함수, 그리고 마인크래프트상의 위치를 가늠하는 법을 배웠어요.
3차원 공간이니까 초보자들은 x, y, z 좌표가 헷갈릴 수 있거든요.
- 다음은 블록 쌓기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자그마한 욕조 만들기입니다.
귀엽죠?
여기서는 setBlock() 함수와 비슷하지만
여러 개의 블록을 동시에 그려주는 setBlocks() 함수를 배웠습니다.
- 그리고 파이썬 쉘에서 모기향도 그렸어요!
혹시 《코드로 알아보는 ARM 리눅스 커널》이 생각나신다면,
제이펍의 훌륭한 독자이신 게 분명합니다!
여기서는 turtle 라이브러리의 circle() 함수의 사용법을 다뤘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도 for문이 기본 옵션이랍니다.
과제를 할 때마다 연필과 노트로 끄적인 코드가
에디터에서 제대로 실행될 때의 그 짜릿함이,
어렵지만 프로그래밍을 계속 공부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우리가 할 수 있을까 싶었지만
지금 우리는 분명히 코딩을 하고 있으니까요.
(비록 코드를 짜고 실행하고, 고치고 실행하고를
불필요하게 많이 하는 것 같지만 말이죠 ㅎㅎ)
이번에 주어진 과제는 피라미드 블록 쌓기인데,
벌써부터 머리가 아프네요. 그래도 모두들 꼭 성공하길 빌며
화이팅입니다!
(어느새 우리 사무실 식구들에게 말하는 글이 됐네요? ^^)
(노트북 없이 손코딩하시는 능력자(?)) 대표님 말씀처럼
썩은 무라도 베야죠!
'다함께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곱 번째 이야기, 내 머릿속의 지우개 (2) | 2017.02.23 |
---|---|
다섯째 이야기, 직접 해보기! (0) | 2016.11.17 |
네 번째 이야기, wishful thinking! try everything! (0) | 2016.10.21 |
세 번째 이야기, 순서도 만들기! (0) | 2016.08.26 |
두 번째 이야기, 컴퓨터가 동작하는 원리! (0) | 2016.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