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함께 프로그래밍

일곱 번째 이야기, 내 머릿속의 지우개

또 오랜만입니다. 여러분!
머릿속에 지우개라도 품은 듯이 지나간 두 달(쯤)이었습니다.
그러니 그럴수록 연습과 반복을 계속해야겠죠?ㅠㅠ 

저희는 그동안 몇 가지 새로운 개념을 배우고
나머지 시간에는 머릿속의 지우개를 지우기 위해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반복해서 리팩토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돌아서면 까먹는 직장인을 위한 학습법..이 따로 있으면 좋겠지만!
반복과 연습밖에 별도리가 없겠죠?

블로깅이 없는 두 달 동안 저희가 배운 것을 간단하게 소개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아이디와 패스워드


if~else문, whilebreak, and 연산자 그리고 비밀번호를 감추거나(여기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비밀번호를 보여주지 않고 있네요.) ** 모양 따위로 보이게 하는 getpass 모듈 getpass() 함수를 사용하여 로그인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일상에서 늘 접하는 로그인 프로그램이 이런 방법으로도 만들어진다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1. 마인크래프트 대화창에 출력하기


time 모듈math 모듈postToChat() 함수를 사용하여 정한 시간 동안 움직인 거리를 계산하여 대화창에 출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한글을 출력할 수 없는 게 아쉬웠지만, 이 프로그램을 응용하면 진짜 게임도 만들 수 있겠죠?!
(저기에 보이는 황금 피라미드들은 사실 제 코딩 연습 흔적들입니다! )

  1. 가위바위보


리스트random 모듈randint() 함수를 사용하여 사용자와 컴퓨터의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응용하면 컴퓨터가 항상 이기는 가위바위보 게임도 만들 수 있답니다.

  1. 이름 출력하기 


단순히 이름을 출력하는 게 아닙니다! 이름을 출력하고, 대문자로도 바꿔보고, 마지막 글자를 반복해서 써보기도 하면서 리스트를 다루는 법을 연습했습니다. 리스트의 인덱스와 리스트의 길이를 반환하는 len() 함수, 소문자를 대문자로 바꿔주는 upper() 함수 등 이 프로그램을 통해 리스트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또한, %s, %d, %f 등의 포맷 스트링(format string)을 사용하여 이름에 포함된 모음이 몇 개인지, 이름에 없는 알파벳은 무엇인지 확인하는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답니다.


  1. 보물찾기 게임


임의의 장소에 금을 놓은 후 누가 먼저 금을 찾는지 겨루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동안 배운 내용을 토대로 그럴듯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참 재미있는 일입니다.
완전한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일자무식인 우리가 모두 여기까지 왔다는 게 신기할 따름이죠!

이렇게 쓰고 보니 블로깅이 없는 두 달 동안 알차게 배운 느낌이네요.

다음 시간에는 대출금 상환 프로그래밍을 리팩토링할 거랍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자 계산기처럼 말이죠. 
저희가 잘해낼 수 있을지 함께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