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의 신원 인증 기술, SIS와 DID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2

출간 전 책 소식

블록체인 기반의 신원 인증 기술, SIS와 DID

0과 1이 꿈꾸는 세상 제이펍
댓글수2

지난 5월 21일에 '전자서명법 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우리나라도 드디어 공인인증서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도입한 지 21년만이라고 하네요. 그간 지긋지긋하게 컴퓨터와 단말기마다 공인인증서를 설치하고, 갱신하고, 또 비용까지 내느라 모두들 고생하셨습니다. (새로운 인증 방법에서도 비용 발생은 생길 것 같습니다만..) 이 시점에 아래 유튜브 동영상이 떠올라 공유해 봅니다. ㅎㅎ (이제 다음 타깃은 엑티브엑스!!)



공인인증서가 없어지면 인증서 역할을 할 그 무언가가 필요할 텐데요. 현재 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이통3사가 제공하는 PASS, 그리고 카카오페이, 그리고 은행연합회의 뱅크사인 등이 있는데, 이들은 현재 지문과 같은 생체(바이오) 정보와 PIN 번호 등의 방법으로 신원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여기에 정보의 위변조 가능성이 없고, 개인 단말기에 한번 저장하면 다양한 서비스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정보유출 가능성도 거의  SSI(DID+VC) 블록체인 기술을 추가하여 신원 인증을 구현해 나갈 것이라 합니다. 


DID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정보를 스스로 관리 및 보관하고, 신원 증명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자신의 개인 정보를 선택적으로 제출할 수 있게 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자기주권형 신원증명(SSI)' 기술입니다. 이 낯설 기술이 앞으로 대세 기술이 될 것이라고 하니 우리 개발자들은 또 공부를 해야 할 시기가 도래한 것 같습니다. ^^; 그래서 제이펍에서 국내 최초로 관련 서적을 준비하였습니다. 


자기주권 신원증명 구조 분석서


'DID와 자격증명 분석부터 하이퍼레저 인디 블록체인 플랫폼 분석까지'란 부제를 갖고 있는 이 책은 식별자와 인증 수단으로 사용되는 DID(Decentralized IDentifier)와 신분증으로 사용되는 VC(Verifiable Credential) 구조 및 기능을 분석하고, SSI(Self-Sovereign Identity) 데이터 처리 흐름을 파악하며, SSI 기능 구현을 위해 개발 중인 하이퍼레저 인디 블록체인 플랫폼을 해부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하이퍼레저 패브릭으로 배우는 블록체인》을 통해 책으로는 처음으로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술을 소개하여 블록체인 개발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으신 윤대근 님께서 다시 발빠르게 집필해 주셨습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박사 과정까지 밟고 있는 중임에도 좋은 책을 빨리 내기 위해서 개인 시간 전부를 집필에 헌납하셨다는 후문입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김없이 아래에 샘플 PDF 파일을 올려드리니 궁금하신 분들은 미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7월 3일 출간 예정인데, 그 전이라도 출간되는 대로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샘플 PDF(차례, 머리말, 추천사, 베타리더 후기, 1장 'SSI 개요' 일부, 2장 'SIS & DIDdocument' 일부, 3장 'VC & VP' 일부, 4장 'SSI 인증 시나리오' 일부)

자기주권신원증명구조분석서_sample.pdf


■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순)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맨위로

https://jpub.tistory.com/1054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