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원 협업 툴, 노션으로 일잘러가 되자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0

출간 전 책 소식

올인원 협업 툴, 노션으로 일잘러가 되자

0과 1이 꿈꾸는 세상 제이펍
댓글수0

컴퓨터로 업무를 처리하는 대부분의 직장인이라면 문서 작성 도구와 이메일을 비롯해 여러 가지 업무 도구를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요즘은 구글 G-suite, 드롭박스, 카카오톡(...) 등 한 가지 일을 하는 데도 써야 할 툴이 너무 많습니다. 업무 도구 노션이 떠오른 데는 이런 배경이 있죠.  

문서 작성 및 메모 도구, 데이터 보관 및 정리 도구, 할 일 및 프로젝트 관리 도구, 협업 소통 도구 등 노션을 한마디로 설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 모든 기능을 다  같이 쓸 수 있다는 의미로 '올인원 워크스페이스(All-in-one workspace, 작업 공간을 한곳에)' 정도가 가장 적절한 설명입니다. 

노션은 노트 메모, 문서 작성, 위키 페이지를 통한 업무 프로세스 및 노하우 공유, 캘린더와 칸반보드를 이용한 프로젝트 진행 관리 및 공유, 각종 블록을 이용한 데이터 및 문서 공유와 커뮤니케이션 등 업무에 필요한 여러 도구를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 아닌 학생이나 프리랜서 같은 개인 사용자에게도 개인 문서 기록, 학습 정보 저장, to-do 리스트, 일정 관리 등 노션의 활용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책의 저자 전시진 님의 노션 소개 @방구석 리뷰룸

2020년 8월에 노션 한국어판이 등장했습니다. 기존 노션 사용자라면 왼쪽 사이드바 [Settings & Members] - [Language & region]으로 들어가 언어 설정을 [한국어]로 변경하면 새롭게 바뀐 한국어판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어 설정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노션은 영어판 외에 첫 외국어 버전으로 한국어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전 세계 노션 사용자가 400만 명을 넘어섰지만, 무엇보다 한국의 사용자 수가 1년 만에 네 배나 폭발적으로 늘어났기에 노션 측에서도 주목하지 않을 수 없었던 거죠.  

한국에서 노션이 인기를 얻은 이유는 노션의 편리함과 더불어 지그재그, 리디북스, 당근마켓처럼 유니콘 스타트업의 활용 사례가 알려졌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사용자 커뮤니티가 노션과 활발하게 상호작용한 덕분이기도 합니다.

노션 한국 사용자 모임(www.facebook.com/groups/notion.so). 최근 회원 수가 20,000명을 돌파했어요.

앞서 블록 제한을 폐지해서 개인 사용자들의 편의를 높인 데 이어 이처럼 한국어 업데이트로 노션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의 진입 장벽이 낮아짐에 따라, 앞으로도 노션의 성장세가 지속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특히 코로나로 재택 근무와 비대면 업무가 활성화되면서 노션의 진가가 더욱 빛을 발했습니다. 전화, 이메일, 심지어 대면을 통해 업무 사항을 소통하거나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업무 데이터를 정리하는 데 노션만한 만능 툴이 드물기 때문이죠. 

8월에 있었던 노션 웨비나에서 노션 CEO는 "미국 외 국가에서 노션을 공식 론칭하는 건 한국이 첫 사례이며, 처음부터 한국 앱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라고 얘기하기도 했어요.

2020.8 노션 한국어판 런칭 이벤트. 책의 저자 이해봄 님과 전시진 님이 발표를 맡았습니다. 

한국어판의 대표적인 변경 사항 중 하나는 슬래시(/) 명령어입니다. 노션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메뉴 아이콘을 눌러 일일이 원하는 명령을 찾아 쓰는 대신 슬래시와 함께 원하는 명령어 몇 글자만 입력하는 방식이 손에 익었을 거예요.

이제 영문 표현 대신 한국어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서 작성을 하다가 한/영 전환을 할 필요가 없어서 키보드 사용이 더 편리해졌지만, 한편으로 영문 표현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오히려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슬래시 명령은 한국어 표현과 영어 표현 두 가지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그래서 10월에 세계 최초 오리지널 노션 가이드북 업무와 일상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 노션 Notion》이 개정판으로 돌아옵니다. 노션 한국 사용자 모임 운영자와 한국어 가이드 번역자가 알려주는 노션을 활용한 업무 생산성 향상의 길로 따라 오세요.

■ 이 책의 구성

  • Chapter 01, Chapter 02  노션의 쓸모와 시작 방법을 보여주고 새롭게 바뀐 한국어판 버전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면서 노션 기본기부터 사용 중인 다른 도구에서 노션으로 자료를 가져오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 Chapter 03, Chapter 04  최고의 협업 도구이자 업무 도구인 노션의 여러 기능 중 단연 최고의 기능은 데이터베이스입니다. 클릭 한 번으로 데이터베이스의 형태를 바꾸고, 다양한 함수로 원하는 결괏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 Chapter 05, Chapter 06  생산성을 높이는 노션의 킬러 기능과 서드파티 앱을 살펴봅니다. 무엇보다 노션을 노션답게 활용하기 위한 다른 사용자와 협업 방법을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샘플 PDF(차례, 머리말, 이 책의 구성, 본문 일부)

노션개정판_미리보기.pdf
3.29MB

■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도서11번가]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영풍문고]  [예스24]  [인터파크]  [쿠팡]

■ 스티커 증정 이벤트

교보, 알라딘, 예스24, 인터파크에서 노션 개정판을 구매하시는 분께 노션 스티커를 증정합니다.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네이버 책  포스트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맨위로

https://jpub.tistory.com/1083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