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 최초로 소개되는 테라폼 입문서!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0

출간전 책소식

국내에 최초로 소개되는 테라폼 입문서!

제이펍
댓글수0


안녕하세요? 날씨가 점차 봄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완전한 봄은 아니지만, 봄 기운은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요즘입니다. 저희 제이펍에서는 초봄의 생동감과 역동성을 느낄 수 있는 아이템을 준비했습니다. 최근 '뜨고' 있는 데브옵스 도구, 바로 '테라폼' 입문서입니다. 제목에도 밝혔지만, 테라폼이라는 이름으로 국내에 처음 소개되는 도서라는 사실에 주목해 주셨으면 합니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오라일리의 표지는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습니다. 저 괴상해 보이는 생명체는 목도리도마뱀의 한 종류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테라폼은 하시코프에서 만든 오픈 소스 도구이며, 인프라를 코드 형태로 정의한 간편한 선언형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다양한 공용 및 사설 클라우드와 가상화 환경을 지원하며, 몇 가지 명령어를 통해서 관리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은 데브옵스의 생태계를 형상화한 모습입니다. 테라폼은 간단함과 효율성이 높아서 데브옵스 세계에서 급성장했습니다. 그리고 도커, 쉐프, 퍼펫 등의 다양한 데브옵스 도구들을 같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테라폼은 아마존 웹 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GCP 등의 대표적인 클라우드 공급자의 환경을 지원하며, 간결하고 손쉽게 작성 가능한 언어를 바탕으로 코드 재사용, 검증, 버전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자, 테라폼을 한번 구동해 보고 싶지 않은가요?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룹니다.


CHAPTER 1 왜 테라폼인가?

테라폼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데브옵스를 살펴보고, IaC(코드형 인프라)의 개념을 통해 테라폼이 등장한 배경을 알아봅니다. 또한, 다른 코드형 인프라와 비교해서 테라폼이 갖는 강점을 살펴봅니다.

 

CHAPTER 2 테라폼 시작하기

테라폼은 배우기 쉬운 데브옵스 도구입니다. 테라폼 명령어를 통해 서버, 트래픽 로드 밸런서 등의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법을 파악합니다. 또한, 인프라를 통해서 확장성과 고가용성을 갖는 웹 서비스와 마이크로서비스를 알아봅니다. 무엇보다 테라폼을 설치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설명합니다.

 

CHAPTER 3 테라폼 상태 관리

과연 테라폼이 담당하고 있는 자원들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테라폼이 인프라 상태를 관리하는 방법과 테라폼 프로젝트에서 파일 레이아웃과 분리(isolating) 및 잠금(locking)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봅니다.


CHAPTER 4 테라폼 모듈

스테이징과 상용 환경에서 테라폼 모듈을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모듈의 기본 개념, 모듈의 입·출력, 주의사항 등을 알아봅니다.

 

CHAPTER 5 테라폼 팁과 요령: 반복문, 조건문, 배포 및 주의사항

선언형 언어에서는 일반적으로 반복문이 없으므로 매번 비슷한 자원을 만들거나 여러 번 복사해서 붙여넣기하는 대신에 어떻게 반복할 수 있을까요? 테라폼은 반복문, 조건문, 무중단 배포를 수행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적인 유형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조건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CHAPTER 6 테라폼을 팀에서 사용하기

팀이 모든 인프라를 손으로 관리하는 데 익숙한 상황에서 코드형 인프라 형태로 바꾸려면 새로운 도구나 기술을 도입하는 것 이상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몇 대 서버의 경우 수작업이 더 쉽고 빠를 수 있지만, 일단 수십, 수백 또는 수천 개의 서버가 있으면 적절한 IaC 프로세스가 작동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이 장에서는 IaC를 팀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주요 프로세스를 살펴봅니다.


무엇보다 테라폼은 태어난 지 2년밖에 안된 아주 따끈따끈한 도구입니다. 그만큼 버전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 책이 기초가 되어 테라폼이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하길 기원합니다.


이 책을 번역해 주신 분은 캔디크러쉬 시리즈로 유명한 게임사 KING에서 SRE로 근무 중인 장경철 님입니다. 현재 본사인 스웨덴 액티비전 블리자드에서 근무 중이신데, 한국에서 건너온 분은 본인 혼자라고 합니다. 머나먼 스웨덴에서 한국인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역자님을 응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먼저 읽어 본 베타리더 분 중 한 분의 후기를 소개하며 책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그리고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아래 샘플 파일을 수록했습니다.

 

O만 님

클라우드 인프라를 코드를 이용하여 배치, 유지, 테스트하는 방법을 테라폼의 예제를 통해 명확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간단한 서버 구성부터 로드 밸런서, 데이터베이스, 오토 스케일링 그리고 무중단 배포와 테스팅 등을 포함하고 있어 실제 운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 SDK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업무에 적용하는 데 더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베타리더 후기, 1장 '왜 테라폼인가?' 일부, 3장 '테라폼 상태 관리' 일부, 5장 '테라폼 팁과 요령: 반복문, 조건문, 배포 및 주의사항' 일부)

테라폼설치에서운영까지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강컴] [교보문고]   [도서11번가]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맨위로

https://jpub.tistory.com/907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