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실무에 바로 쓰는 Go 언어 핸즈온 가이드

제이펍 2022. 12. 26. 10:55

Go 언어 고렙이 되고 싶은 모든 고퍼를 위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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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이펍
저작권사 Wiley
원서명 Practical Go: Building Scalable Network and Non-Network Applications (9781119773818)
도서명 실무에 바로 쓰는 Go 언어 핸즈온 가이드
부제 Go 언어의 개념, 기능, 패턴부터 커맨드 라인, HTTP, gRPC 애플리케이션 개발까지
지은이 아미트 사하
옮긴이 김찬빈
감수자 (없음)
시리즈 (없음)
출판일 2022. 12. 26
페이지 456쪽
판 형 46배판변형(188*245*22.1)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35,000원
ISBN 979-11-92469-67-6 (93000)
키워드 고랭, 커맨드 라인, 서버, 클라이언트, 배포, 테스트, gRPC, CA, TLS, HTTP
분 야 프로그래밍 언어 / Go /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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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보조 자료(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은 메일(textbook@jpub.kr)을 보내주시면 다음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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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기(지은이·옮긴이 소개, 기술 감수자 소개, 옮긴이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3장 일부, 4장 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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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실무에 바로 쓸 수 있는 꿀팁이 가득한 Go 언어 가이드

 

업무에 Go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고퍼라면 마주칠 수 있는 문제들을 깔끔하게 풀어주는 책이다. 우선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범주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개념과 패턴을 소개하고, 실서비스 가능한 커맨드 라인 애플리케이션, HTTP 애플리케이션, gRPC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맞춘다.

 

1장과 2장에서는 커맨드 라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운다. 표준 라이브러리 패키지를 활용하여 확장성 있고 테스트 가능한 커맨드 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3장과 4장에서는 실제로 서비스가 가능한 HTTP 클라이언트를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타임아웃을 설정하는 방법, 커넥션 풀링, 미들웨어 컴포넌트를 구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5장부터 7장까지는 HTTP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데이터를 스트리밍하기 위한 방법, 미들웨어 컴포넌트를 구현하는 방법, 핸들러 함수 간에 데이터를 공유하는 방법, 애플리케이션의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배운다.

 

8장부터 10장까지는 gRPC를 활용하여 RPC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운다. 프로토콜 버퍼, 다양한 RPC 통신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 애플리케이션의 일반 기능들을 구현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사이드와 서버 사이드의 인터셉터를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1장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오브젝트 스토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조회하고 저장하는 등의 사용 방법을 살펴본다.

 

부록에서는 애플리케이션에 관측 가능성을 추가하는 방법을 익히고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일부 가이드라인도 제공한다. 코드를 직접 작성하고 실행해보며 연습 문제까지 풀어보면 Go 언어 초급자도 Go 언어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주요 내용

  • 커맨드 라인 애플리케이션 작성
  • HTTP 서버 및 클라이언트 작성
  • gRPC를 사용한 RPC 서비스 및 클라이언트 작성
  •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미들웨어 작성
  • 클라우드 오브젝트 저장소 및 SQL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 저장
  • 관용적 기법을 사용한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에 관측 가능성 추가
  •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데이터 관리

지은이 소개

아미트 사하(Amit Saha)

호주 시드니에 위치한 아틀라시안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다. 저서로는 《파이썬으로 풀어보는 수학》(에이콘출판사, 2016)와 《Write Your First Program》(PHI Learning, 2013)이 있다. 작성한 글들은 기술 잡지, 학회, 연구 저널 등에 등재되었다.

 

옮긴이 소개

김찬빈

숭실대학교에서 정보통신공학 학사와 석사를 취득하였다. Go 언어의 매력에 빠져 2017년부터 시스템 엔지니어로 근무하며 다양한 시스템 도구와 대규모 트래픽 서비스를 Go 언어로 구현하고 운영하였다. 또한, 기존에 작성된 시스템 중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Go 언어로 포팅하여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이루기도 했다. 평소 동료 개발자들에게 Go 언어의 매력을 전하는 한편, 백발의 개발자를 꿈꾸며 개발과 삽질을 즐기는 중이다. 옮긴 책으로 《Go 언어를 활용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제이펍, 2022)이 있다.

 

차례

지은이·옮긴이 소개 x

기술 감수자 소개 xi

옮긴이 머리말 xii

베타리더 후기 xiii

감사의 글 xv

이 책에 대하여 xvi

시작하기 xix

 

CHAPTER 1 커맨드 라인 애플리케이션 작성 1

1.1 첫 애플리케이션 1

1.2 유닛 테스트 작성 10

1.3 Flag 패키지 사용 17

__1.3.1 플래그 파싱 로직 테스트 23

1.4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26

__1.4.1 중복된 오류 메시지 제거 26

__1.4.2 사용법 메시지 사용자 정의 28

__1.4.3 위치 인수를 통해 이름 받기 29

1.5 유닛 테스트 업데이트 32

1.6 요약 37

더보기

 

CHAPTER 2 고급 커맨드 라인 애플리케이션 38

2.1 서브커맨드 구현 38

__2.1.1 서브커맨드 주도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43

__2.1.2 메인 패키지 테스트 49

__2.1.3 Cmd 패키지 테스트 52

2.2 강건한 애플리케이션 작성 54

__2.2.1 데드라인을 사용한 사용자 입력 55

__2.2.2 사용자 시그널 처리 59

2.3 요약 64

 

CHAPTER 3 HTTP 클라이언트 작성 65

3.1 데이터 다운로드 65

__3.1.1 데이터 다운로더 테스트 67

3.2 수신 데이터 역직렬화 69

3.3 데이터 송신 75

3.4 바이너리 데이터 취급 82

3.5 요약 91

 

CHAPTER 4 고급 HTTP 클라이언트 92

4.1 커스텀 HTTP 클라이언트 사용 92

__4.1.1 과부화 상태의 서버에서 다운로드 92

__4.1.2 타임아웃 동작 테스트 97

__4.1.3 리다이렉트 동작 설정 100

4.2 사용자 요청 커스터마이징 103

4.3 클라이언트 미들웨어 구현 105

__4.3.1 RoundTripper 인터페이스 이해 106

__4.3.2 로깅 미들웨어 107

__4.3.3 모든 요청에 헤더 추가 110

4.4 커넥션 풀링 113

__4.4.1 커넥션 풀 설정 116

4.5 요약 118

 

CHAPTER 5 HTTP 서버 작성 119

5.1 첫 HTTP 서버 119

5.2 요청 핸들러 설정 122

__5.2.1 핸들러 함수 123

5.3 서버 테스트 126

5.4 Request 구조체 129

__5.4.1 메서드 130

__5.4.2 URL 130

__5.4.3 Proto, ProtoMajor, ProtoMinor 131

__5.4.4 Header 131

__5.4.5 Host 131

__5.4.6 Body 131

__5.4.7 Form, PostForm 131

__5.4.8 MultipartForm 132

5.5 Request 객체에 메타데이터 부착 133

5.6 스트리밍 요청 처리 137

5.7 응답 데이터 스트리밍 143

5.8 요약 150

 

CHAPTER 6 고급 HTTP 서버 애플리케이션 151

6.1 Handler 타입 151

6.2 핸들러 함수 간에 데이터 공유 153

6.3 서버 미들웨어 작성 158

__6.3.1 커스텀 HTTP 핸들러 기법 158

__6.3.2 HandlerFunc 기법 159

__6.3.3 미들웨어 체이닝 162

6.4 복잡한 서버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작성 167

__6.4.1 코드 정리 167

__6.4.2 핸들러 함수 테스트 173

__6.4.3 미들웨어 테스트 176

__6.4.4 초기 서버 시작 테스트 178

6.5 요약 181

 

CHAPTER 7 실서비스 가능한 HTTP 서버 182

7.1 요청 핸들링 중단 182

__7.1.1 요청 처리 중단 전략 186

__7.1.2 클라이언트 연결 끊김 처리 191

7.2 서버단 타임아웃 195

__7.2.1 모든 핸들러 함수에 타임아웃 구현 195

__7.2.2 서버 타임아웃 구현 196

__7.2.3 우아한 종료 구현 203

7.3 TLS를 활용한 보안 통신 207

__7.3.1 TLS와 HTTP/2 구성 208

__7.3.2 TLS 서버 테스트 212

7.4 요약 216

 

CHAPTER 8 gRPC를 사용한 RPC 애플리케이션 개발 217

8.1 gRPC와 프로토콜 버퍼 217

8.2 첫 서비스 작성 221

__8.2.1 서버 작성 223

__8.2.2 클라이언트 작성 229

__8.2.3 서버 테스트 234

__8.2.4 클라이언트 테스트 238

8.3 프로토콜 버퍼 메시지 살펴보기 241

__8.3.1 마샬링과 언마샬링 241

__8.3.2 상위 호환성 및 하위 호환성 247

8.4 여러 개의 서비스 249

8.5 에러 핸들링 256

8.6 요약 259

 

CHAPTER 9 고급 gRPC 애플리케이션 260

9.1 스트리밍 커뮤니케이션 260

__9.1.1 서버 사이드 스트리밍 261

__9.1.2 클라이언트 사이드 스트리밍 269

__9.1.3 양방향 스트리밍 272

9.2 임의의 데이터 송수신 281

9.3 인터셉터를 활용한 미들웨어 구현 292

__9.3.1 클라이언트 사이드 인터셉터 294

__9.3.2 서버 사이드 인터셉터 301

__9.3.3 스트림 래핑 307 / 9.3.4 인터셉터 체이닝 309

9.4 요약 311

 

CHAPTER 10 실서비스 가능한 gRPC 애플리케이션 312

10.1 TLS를 활용한 보안 통신 312

10.2 서버의 강건성 315

__10.2.1 헬스 체크 구현 316

__10.2.2 런타임 오류 처리 324

__10.2.3 요청 처리 중단 328

10.3 강건한 클라이언트 338

__10.3.1 연결 구성 개선 338

__10.3.2 일시적인 장애 상황 대응 340

__10.3.3 메서드 호출에 타임아웃 설정 346

10.4 연결 관리 348

10.5 요약 351

 

CHAPTER 11 데이터 저장소 활용 352

11.1 오브젝트 저장소 활용 353

__11.1.1 패키지 서버 접근 및 활용 354

__11.1.2 패키지 업로드 테스트 365

__11.1.3 기반 드라이버 타입 접근 368

11.2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활용 370

__11.2.1 패키지 서버와 통합 372

__11.2.2 데이터 스토리지 테스트 383

__11.2.3 데이터 타입 형 변환 388

__11.2.4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 이용 392

11.3 요약 394

 

APPENDIX A 애플리케이션을 관측 가능하게 만들기 395

A.1 로그, 메트릭, 그리고 트레이스 395

A.2 텔레메트리 데이터 내보내기 399

__A.2.1 커맨드 라인 애플리케이션 399

__A.2.2 HTTP 애플리케이션 408

__A.2.3 gRPC 애플리케이션 413

A.3 요약 415

 

APPENDIX B 애플리케이션 배포하기 415

B.1 환경설정 정보 관리 415

B.2 애플리케이션 배포 418

B.3 서버 애플리케이션 배포 421

B.4 요약 422

 

찾아보기 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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