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스트 프로페셔널 코드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실전 러스트 가이드
안정성, 성능, 보안성이라는 삼박자를 갖춘 러스트. 이 강력한 언어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이 책과 함께라면 가능하다. 풍부한 예제를 통해 시스템 프로그래밍부터 웹 개발, 비동기와 동시성 프로그래밍, 성능 최적화까지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 또한, 효과적인 디자인 패턴과 코딩 팁, 다른 언어와의 원활한 통합 방법, 테스팅, 코드 분석,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강력한 도구 등 실전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프로의 노하우를 소개한다. 러스트 전문가가 되기 위한 모든 것을 이 한 권에 담았으니, 지금 바로 이 책을 읽고 러스트 마스터의 길로 나아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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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이펍
저작권사 Manning
원서명 Code Like a Pro in Rust (9781617299643)
도서명 러스트 프로페셔널 코드
부제 동시성, 성능 최적화, 디자인 패턴 등 러스트 전문가가 되기 위한 모든 것
지은이 브렌든 매슈스
옮긴이 장연호
감수자 (없음)
시리즈 (없음)
출판일 2024. 09. 04
페이지 304쪽
판 형 46배판변형(188*245*15.2)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27,000원
ISBN 979-11-93926-48-2 (93000)
키워드 러스타시안, 동시성, 디자인 패턴, 성능 최적화, 카고, rustfmt, Clippy, 테스트, 데이터 구조, Rust
분 야 프로그래밍 언어 / 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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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작권사 도서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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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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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8.13 - [출간 전 책 소식] - 러스트 프로그래밍, 어디까지 해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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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러스트 프로페셔널로 가는 길, 실전 중심의 마스터 클래스
러스트 실력을 높이는 데 답답함을 느끼나요? 이 책 《러스트 프로페셔널 코드》는 여러분을 러스트 마스터로 도약하게 할 최고의 가이드입니다. 시스템 프로그래밍부터 웹 개발, 비동기 프로그래밍까지 실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풍부한 예제를 통해 러스트의 진정한 힘을 경험해보세요. 또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 디자인 패턴, 코드 분석 및 테스트 등 프로의 노하우를 한 권에 담아 개발자 여러분의 역량을 한층 더 강화해줄 것입니다.
러스트 언어의 전반적인 개념, 철학, 작동 원리 등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도구의 한계와 가능성을 명확히 이해하도록 돕는 이 책은, 러스트를 사용하여 신속하게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마치 경험이 풍부한 선배 프로그래머가 이제 막 여러 문제를 겪기 시작한 후배에게 해결책을 차근차근 알려주는 느낌으로 구성하여 실용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해설을 담았습니다. 이를 통해 언어를 심도 있게 이해하도록 도우며, 러스트 생태계의 다양한 면면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넓은 시야를 갖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이 책은 러스트의 데이터 구조와 메모리 관리 모델을 상세히 설명하며, 소유권 개념, 스마트 포인터, 맞춤 할당자와 같은 핵심 주제를 다룹니다. 정확한 테스트 기법과 비동기 프로그래밍의 핵심을 익히고, 러스트의 최적화 방법까지 상세히 다루어 최적의 성능을 끌어내는 비법을 전수합니다. 또한, HTTP REST API 서비스와 명령행 도구를 만드는 실습을 통해 실제 프로젝트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러스트 프로페셔널 코드》는 정체된 러스트 실력 향상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풍부한 예제와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조언을 통해, 러스트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실전에서 러스트 마스터로 거듭나보세요. 러스트 실력을 한 단계 올리고 싶은 분들께 강력히 추천합니다.
주요 내용
- 시스템 프로그래밍과 웹 개발을 아우르는 러스트 핵심 기술
- 러스트 도구 활용과 효과적인 테스팅 방법론
- 비동기 및 동시성 프로그래밍 마스터하기
- 실전에 바로 적용 가능한 API 설계 및 구현 기법
-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와 성능 최적화 전략
지은이 소개
브렌든 매슈스(Brenden Matthews)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자 기업가이며, 초창기부터 러스트를 사용해온 오픈 소스 참여자다. 13년 이상 깃허브 기여자로 활동하며, 여러 러스트 크레이트 및 오픈 소스 러스트 프로젝트에 참여했고, 제품 수준의 러스트 애플리케이션을 전문적으로 구축했다.
옮긴이 소개
장연호
1990년대 후반부터 웹 개발자로 일해왔다. 베이직과 파스칼로 프로그래밍에 입문했고, 다양한 언어로 자작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신화와 역사, 판타지와 SF를 좋아하고, 록과 헤비메탈 음악을 즐기며, 8비트와 펜티엄 이전의 고전 게임과 애니메이션 마니아다.
차례
옮긴이 머리말 xii
베타리더 후기 xiv
시작하며 xvi
이 책에 대하여 xvii
감사의 글 xxi
표지에 대하여 xxii
CHAPTER 1 러스트스러운 느낌 1
1.1 러스트는 무엇인가? 2
1.2 러스트는 무엇이 독특한가? 4
__1.2.1 러스트는 안전하다 5 / 1.2.2 러스트는 현대적이다 6 / 1.2.3 순수 오픈 소스로서의 러스트 7 / 1.2.4 러스트와 다른 언어 비교 7
1.3 언제 러스트를 써야 하는가? 8
__1.3.1 러스트 사용 사례 9
1.4 필요한 도구들 10
1.5 요약 10
PART I 프로 러스트
CHAPTER 2 카고로 프로젝트 관리하기 13
2.1 카고 둘러보기 14
__2.1.1 기본 사용법 14 / 2.1.2 새 애플리케이션이나 라이브러리 만들기 15 / 2.1.3 빌드, 실행, 테스트 17 / 2.1.4 툴체인 간 변경 18
2.2 의존성 관리 19
__2.2.1 Cargo.lock 파일 다루기 22
2.3 기능 플래그 22
2.4 종속성 패치하기 25
__2.4.1 간접 종속성 28 / 2.4.2 종속성 패치의 모범 사례 28
2.5 크레이트 게시 29
__2.5.1 CI/CD 통합 29
2.6 C 라이브러리에 연결하기 32
2.7 바이너리 배포 35
__2.7.1 교차 컴파일 36 / 2.7.2 정적 연결 바이너리 만들기 37
2.8 러스트 프로젝트 문서화하기 38
__2.8.1 문서화 예제 41
2.9 모듈 42
2.10 작업 공간 46
2.11 전용 빌드 스크립트 48
2.12 임베디드 환경용 러스트 프로젝트 51
__2.12.1 메모리 할당 52
2.13 요약 52
CHAPTER 3 러스트 도구 이용하기 53
3.1 러스트 도구 개요 54
3.2 rust-analyzer를 이용하여 러스트 통합 개발 환경에 통합 55
__3.2.1 마법 완성 56
3.3 rustfmt로 코드 정리하기 59
__3.3.1 rustfmt 설치하기 61 / 3.3.2 rustfmt 설정하기 61
3.4 코드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Clippy의 사용 62
__3.4.1 Clippy 설치하기 62 / 3.4.2 Clippy의 린트 63 / 3.4.3 Clippy 설정하기 65 / 3.4.4 Clippy 제안을 자동으로 적용하기 65 / 3.4.5 Clippy를 CI/CD에서 사용하기 66
3.5 sccache로 컴파일 시간 단축하기 67
__3.5.1 sccache 설치하기 67 / 3.5.2 sccache 설정하기 68
3.6 VS Code 등의 통합 개발 환경과 통합하기 68
3.7 툴체인 사용하기: 안정이냐 nightly냐 69
__3.7.1 nightly 전용 기능 70 / 3.7.2 공개된 크레이트에 nightly 채널 사용하기 70
3.8 추가적인 도구들: cargo-update, cargo-expand, cargo-fuzz, cargo-watch, cargo-tree 71
__3.8.1 패키지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하기: cargo-update 72 / 3.8.2 매크로 디버깅하기: cargo-expand 72 / 3.8.3 cargo-fuzz로 테스트하기 73 / 3.8.4 cargo-watch로 반복적 개발 74 / 3.8.5 종속성 검사: cargo-tree 75
3.9 요약 76
PART II 코어 데이터
CHAPTER 4 데이터 구조 79
4.1 String, str, &str, &'static str에 대한 설명 80
__4.1.1 String과 str 80 / 4.1.2 효율적으로 문자열 사용하기 81
4.2 슬라이스와 배열 이해하기 84
4.3 벡터 87
__4.3.1 Vec으로 더 깊이 뛰어들기 87 / 4.3.2 벡터 래핑하기 89 / 4.3.3 벡터 관련 타입 89
4.4 맵 90
__4.4.1 사용자 지정 해시 함수 91 / 4.4.2 해시 가능한 타입 만들기 92
4.5 러스트 타입: 기본형, 구조체, 열거형, 별칭 93
__4.5.1 기본 타입 사용하기 93 / 4.5.2 튜플 사용하기 97 / 4.5.3 구조체 사용하기 98 / 4.5.4 열거형 사용하기 101 / 4.5.5 별칭 사용하기 104
4.6 Result로 오류 처리하기 105
4.7 From/Into로 타입 변환하기 107
__4.7.1 TryFrom과 TryInto 109 / 4.7.2 From과 Into를 사용하는 타입 변환의 모범 사례 110
4.8 러스트 타입으로 FFI 호환성 처리하기 110
4.9 요약 112
CHAPTER 5 메모리 작업 113
5.1 메모리 관리: 힙과 스택 114
5.2 소유권 이해하기: 복사, 대여, 참조, 이동 116
5.3 깊은 복사 118
5.4 복사 피하기 119
5.5 박스할 것인가 말 것인가: 스마트 포인터 121
5.6 참조 카운트 125
5.7 쓰기 시 복제 128
5.8 맞춤 할당자 132
__5.8.1 맞춤 할당자 작성하기 133 / 5.8.2 보호 메모리를 위한 맞춤 할당자 만들기 136
5.9 스마트 포인터 요약 141
5.10 요약 142
PART III 정확성
CHAPTER 6 단위 테스트 145
6.1 러스트에서의 테스트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146
6.2 내장 테스트 기능 살펴보기 148
6.3 테스트 프레임워크 149
6.4 테스트하지 말아야 할 것: 컴파일러가 당신보다 더 잘 아는 이유 153
6.5 병렬 테스트 특수 사례와 전역 상태 처리 154
6.6 리팩터링에 대한 고려 160
6.7 리팩터링 도구 161
__6.7.1 재형식화 161 / 6.7.2 이름 바꾸기 161 / 6.7.3 재배치 163 / 6.7.4 다시 쓰기 163
6.8 코드 커버리지 165
6.9 변화하는 생태계에 대처하기 167
6.10 요약 168
CHAPTER 7 통합 테스트 169
7.1 통합 테스트와 단위 테스트 비교 170
7.2 통합 테스트 전략 173
7.3 내장 통합 테스트와 외부 통합 테스트 비교 175
7.4 통합 테스트 라이브러리와 도구 176
__7.4.1 assert_cmd를 사용하여 CLI 애플리케이션 테스트하기 176 / 7.4.2 통합 테스트에 proptest 사용하기 178 / 7.4.3 다른 통합 테스트 도구 179
7.5 퍼즈 테스트 180
7.6 요약 184
PART IV 비동기 러스트
CHAPTER 8 비동기 러스트 187
8.1 런타임 189
8.2 비동기식으로 사고하기 190
8.3 Futures: 비동기 작업 결과 처리하기 192
__8.3.1 #[tokio::main]으로 런타임 정의하기 194
8.4 async와 .await: 언제 그리고 어디서 사용하는가 195
8.5 async으로 하는 동시성과 병렬성 197
8.6 async 관찰자 구현하기 202
8.7 동기식과 비동기식을 혼합하기 208
8.8 async를 사용하면 안 될 때 210
8.9 비동기 코드의 추적과 디버깅 211
8.10 테스트 시 비동기 다루기 214
8.11 요약 216
CHAPTER 9 HTTP REST API 서비스 만들기 217
9.1 웹 프레임워크 고르기 218
9.2 아키텍처 만들기 219
9.3 API 설계 220
9.4 라이브러리와 도구 221
9.5 애플리케이션 기본 틀 작성 223
__9.5.1 main() 223 / 9.5.2 init_tracing() 224 / 9.5.3 init_dbpool() 225
9.6 데이터 모델링 227
__9.6.1 SQL 스키마 227 / 9.6.2 데이터와 인터페이싱하기 228
9.7 API 경로 선언하기 232
9.8 API 경로 구현 233
9.9 오류 처리 235
9.10 서비스 실행 237
9.11 요약 241
CHAPTER 10 HTTP REST API 명령행 도구 만들기 243
10.1 사용할 도구와 라이브러리 결정 244
10.2 CLI 설계하기 245
10.3 명령 선언하기 246
10.4 명령 구현하기 248
10.5 요청의 구현 250
10.6 오류를 적절히 처리하기 251
10.7 CLI 검사하기 252
10.8 요약 255
PART V 최적화
CHAPTER 11 최적화 259
11.1 무비용 추상화 260
11.2 벡터 261
__11.2.1 벡터 메모리 할당 261 / 11.2.2 벡터 반복자 264 / 11.2.3 Vec과 슬라이스를 이용한 빠른 복사 266
11.3 SIMD 267
11.4 Rayon을 통한 병렬화 269
11.5 러스트를 사용하여 다른 언어 가속화하기 272
11.6 이제부터 나아가야 할 길 273
11.7 요약 274
APPENDIX A 설치 지침 275
찾아보기 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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