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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러스트 프로그래밍 공식 가이드(제2판)

 

러스트 입문에 필요한 단 한 권의 책 ‘The Book’

 

러스트 공식 가이드북의 러스트 2021 버전의 한국어판이다. 초판과 달리, 한국 커뮤니티에서 문서 번역을 주도했던 권지용(rinthel)이 새로 번역했다. 함수 생성, 데이터 구조 선택, 변수 바인딩 같은 기본 개념을 확실히 익힌 후에 소유권, 트레이트, 스마트 포인터, 멀티스레딩, 카고, 문서화, 테스트, 패턴 매칭 등 좀 더 고급 개념들도 자세히 살펴본다. 러스트가 왜 개발자들에게 사랑받는지, 그리고 러스트를 배울 때 책을 딱 한 권만 꼽으라면 왜 이 책이 꼽히는지, 읽어보면 이유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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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이펍
저작권사 No Starch Press
원서명 The Rust Programming Language, 2nd Edition (9781718503106)
도서명 러스트 프로그래밍 공식 가이드(제2판)
부제 러스타시안 커뮤니티가 직접 만든 RUST 2021 공식 가이드북
지은이 스티브 클라브닉, 캐럴 니컬스
옮긴이 권지용
감수자 (없음)
시리즈 (없음)
출판일 2024. 02. 23
페이지 696쪽
판 형 46배판변형(188*245*32.9)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40,000원
ISBN 979-11-92987-42-2 (93000)
키워드 Rust, 공식, 소유권, 트레이트, 포인터, 멀티스레딩, 카고, 문서화, 테스트, 패턴, 더 북, The Book
분 야 프로그래밍 언어 / 러스트

 

관련 사이트
아마존 도서 페이지
저작권사 도서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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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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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05 - [출간 전 책 소식] - 새로운 러스트 공식 가이드, 그 책을 만나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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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보조 자료(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은 메일(textbook@jpub.kr)을 보내주시면 다음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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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보기(지은이·감수자·옮긴이 소개, 옮긴이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추천사, 추천 서문, 서문, 감사의 글, 이 책에 대하여, 1장, 2장, 3장 일부, 9장, 10장 일부)

 

정오표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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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러스타시안 커뮤니티가 직접 만든 RUST 2021 공식 가이드북 ‘The Book’

 

러스트는 빠르고 안정적인 소프트웨어를 작성할 수 있는 오픈소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개발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러스트 입문에 필요한 단 한 권의 책으로 평가받는, 러스타시안 커뮤니티에서 소위 ‘The Book’으로 불리는 러스트 공식 가이드북의 러스트 2021 버전의 한국어판이 출간되었다.

 

러스트 코어 팀에 몸담으며 러스트를 누구보다 잘 이해했던 스티브 클라브닉과 캐럴 니컬스는 커뮤니티의 피드백과 함께 러스트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온라인 문서로 정리했고, 이를 바탕으로 종이책 《러스트 프로그래밍 공식 가이드》가 출간될 수 있었다. 초판(러스트 2018)에 비해 본 2판(러스트 2021)은 온라인 문서 한국어 번역을 주도한 권지용(rinthel)의 친절한 구어체 텍스트를 바탕으로 했고, 원서 종이책의 오류를 바로잡아 한층 개선된 모습을 보여준다.

 

책의 1~3장에서는 러스트 및 카고 설치, 기초 프로그래밍 개념을 다루고, 4~9장은 구조체, 열거형, 제어 흐름, 모듈 시스템, 다양한 데이터 구조, 에러 처리를 다룬다. 10~12장에서는 제네릭, 트레이트, 라이프타임, 테스트를 다루고, 커맨드 라인 도구도 하나 만들어본다. 13~15장은 클로저, 카고, 스마트 포인터, 16~19장은 동시성, 객체 지향, 패턴 매칭, ‘안전하지 않은’ 러스트 등 좀 더 심화된 주제를 다룬다. 20장에서는 마지막 프로젝트 예제로 멀티스레드 웹서버를 구현한다.

 

저수준의 디테일 제어가 가능하면서도 고수준의 인체공학적 설계를 갖춘 러스트를 이해하고 싶다면 이 공식 가이드가 최적의 선택이다. 기본 개념부터 심화 주제까지 모든 내용을, 컴파일러 주도 개발 스타일의 예제와 함께 러스타시안 친화적인 톤으로 일관되게 엮었다. 러스트를 배울 때 책을 딱 한 권만 꼽으라면 왜 이 책이 꼽히는지, 읽어보면 이유를 알 수 있다.

 

주요 내용

  • 함수 생성, 데이터 구조 선택, 변수 바인딩 등 러스트 기본 개념
  • 컴파일러와의 소통에 필요한 소유권과 대여, 라이프타임, 제네릭, 트레이트, 트레이트 객체
  • 스마트 포인터, 멀티스레딩, 소유권을 결합해 동시성을 구현하는 법
  • 내장 패키지 관리자 카고를 사용한 빌드, 문서화, 디펜던시 관리
  • 테스트, 에러 처리, 리팩터링, 패턴 매칭을 활용하는 베스트 프랙티스

지은이 소개

스티브 클라브닉(Steve Klabnik)

모질라의 러스트 커뮤니티 팀 리더로서 공식적인 러스트 커뮤니티 문서를 담당하고 있고 신뢰받는 러스트 커뮤니티 애드버킷이기도 하다. 콘퍼런스에 발표자로 자주 참가하며, 루비 온 레일즈 프로젝트의 최다 기여자 중 한 명이다.

 

캐럴 니컬스(Carol Nichols)

러스트 커뮤니티 팀의 멤버이고, 이전에는 러스트 코어 팀의 멤버였다. 루비 커뮤니티에서도 활발히 활동 중이며, 2012~2014년 스틸 시티 루비 콘퍼런스의 핵심 주최자였다.

 

옮긴이 소개

권지용

넥슨 코리아 개발자.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에서 컴퓨터그래픽스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수원대학교 정보미디어학과에서 조교수로, 그리고 단국대학교 영화콘텐츠전문대학원에서 연구교수로 잠시 재직했다. 이후 실시간 비디오 처리 관련 스타트업에서 8년간 CTO로 일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3D 그래픽스, 컴퓨터 비전, 이미지/비디오 처리 기술에 관심이 있고, 최근에는 생성 AI에도 흥미를 느끼고 있다. 보고 듣는 모든 콘텐츠를 사랑하며, (이제는 손가락이 안 따라가지만) 오래전부터 리듬 게임을 플레이했다. 고양이를 좋아한다.

 

차례

지은이·감수자·옮긴이 소개 xvi

옮긴이 머리말 xvii

베타리더 후기 xix

추천사 xxi

추천 서문 xxii

서문 xxiv

감사의 글 xxv

이 책에 대하여 xxvi

 

CHAPTER 1 시작해봅시다 1

1.1 러스트 설치 1

__1.1.1 rustup 설치(리눅스 및 macOS) 2

__1.1.2 rustup 설치(윈도우) 3

__1.1.3 트러블슈팅 3

__1.1.4 업데이트 및 삭제 4

__1.1.5 로컬 문서 4

1.2 Hello, World! 5

__1.2.1 프로젝트 디렉터리 생성하기 5

__1.2.2 러스트 프로그램 작성하고 실행하기 6

더보기

__1.2.3 러스트 프로그램 뜯어보기 6

__1.2.4 컴파일과 실행은 별개의 과정입니다 8

1.3 카고를 사용해봅시다 9

__1.3.1 카고로 프로젝트 생성하기 10

__1.3.2 카고로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실행하기 11

__1.3.3 릴리스 빌드 생성하기 13

__1.3.4 관례로서의 카고 14

정리 14

 

CHAPTER 2 추리 게임 17

2.1 새로운 프로젝트 준비하기 18

2.2 추릿값 처리하기 19

__2.2.1 변수에 값 저장하기 20

__2.2.2 사용자 입력 받기 21

__2.2.3 Result 타입으로 잠재적 실패 다루기 22

__2.2.4 println! 자리표시자를 이용한 값 출력하기 24

__2.2.5 첫 번째 부분 테스트하기 25

2.3 비밀번호 생성하기 25

__2.3.1 크레이트를 사용하여 더 많은 기능 가져오기 25

__2.3.2 임의의 숫자 생성하기 29

2.4 비밀번호와 추릿값 비교하기 31

2.5 반복문을 이용하여 여러 번의 추리 허용하기 35

__2.5.1 정답을 맞힌 후 종료하기 36

__2.5.2 잘못된 입력값 처리하기 37

정리 40

 

CHAPTER 3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개념 41

3.1 변수와 가변성 42

__3.1.1 상수 44

__3.1.2 섀도잉 45

3.2 데이터 타입 47

__3.2.1 스칼라 타입 48

__3.2.2 복합 타입 52

3.3 함수 57

__3.3.1 매개변수 58

__3.3.2 구문과 표현식 60

__3.3.3 반환값을 갖는 함수 62

3.4 주석 65

3.5 제어 흐름 66

__3.5.1 if 표현식 66

__3.5.2 반복문을 이용한 반복 71

정리 76

 

CHAPTER 4 소유권 이해하기 79

4.1 소유권이 뭔가요? 79

__4.1.1 소유권 규칙 81

__4.1.2 변수의 스코프 81

__4.1.3 String 타입 82

__4.1.4 메모리와 할당 83

__4.1.5 소유권과 함수 90

__4.1.6 반환값과 스코프 91

4.2 참조와 대여 92

__4.2.1 가변 참조자 95

__4.2.2 댕글링 참조 98

__4.2.3 참조자 규칙 100

4.3 슬라이스 타입 100

__4.3.1 문자열 슬라이스 103

__4.3.2 그 외 슬라이스 108

정리 109

 

CHAPTER 5 구조체로 연관된 데이터 구조화하기 111

5.1 구조체 정의 및 인스턴스화 111

__5.1.1 필드 초기화 축약법 사용하기 114

__5.1.2 기존 인스턴스를 이용해 새 인스턴스를 만들 때 구조체 업데이트 문법 사용하기 114

__5.1.3 명명된 필드 없는 튜플 구조체를 사용하여 다른 타입 만들기 116

__5.1.4 필드가 없는 유사 유닛 구조체 116

5.2 구조체를 사용한 예제 프로그램 119

__5.2.1 튜플로 리팩터링하기 120

__5.2.2 구조체로 리팩터링하여 코드에 더 많은 의미를 담기 120

__5.2.3 트레이트 파생으로 유용한 기능 추가하기 122

5.3 메서드 문법 126

__5.3.1 메서드 정의하기 126

__5.3.2 더 많은 매개변수를 가진 메서드 129

__5.3.3 연관 함수 130

__5.3.4 여러 개의 impl 블록 131

정리 132

 

CHAPTER 6 열거형과 패턴 매칭 133

6.1 열거형 정의하기 133

__6.1.1 열거형 값 134

__6.1.2 Option 열거형이 널값보다 좋은 점들 139

6.2 match 제어 흐름 구조 142

__6.2.1 값을 바인딩하는 패턴 144

__6.2.2 Option를 이용하는 매칭 145

__6.2.3 match는 철저합니다 147

__6.2.4 포괄 패턴과 _ 자리표시자 148

6.3 if let을 사용한 간결한 제어 흐름 150

정리 152

 

CHAPTER 7 커져가는 프로젝트를 패키지, 크레이트, 모듈로 관리하기 153

7.1 패키지와 크레이트 154

7.2 모듈을 정의하여 스코프 및 공개 여부 제어하기 158

7.3 경로를 사용하여 모듈 트리의 아이템 참조하기 160

__7.3.1 pub 키워드로 경로 노출하기 163

__7.3.2 super로 시작하는 상대 경로 166

__7.3.3 구조체, 열거형을 공개하기 167

7.4 use 키워드로 경로를 스코프 안으로 가져오기 169

__7.4.1 보편적인 use 경로 작성법 171

__7.4.2 as 키워드로 새로운 이름 제공하기 173

__7.4.3 pub use로 다시 내보내기 173

__7.4.4 외부 패키지 사용하기 174

__7.4.5 중첩 경로를 사용하여 대량의 use 나열을 정리하기 175

__7.4.6 글롭 연산자 176

7.5 별개의 파일로 모듈 분리하기 177

정리 179

 

CHAPTER 8 일반적인 컬렉션 181

8.1 벡터에 여러 값의 목록 저장하기 182

__8.1.1 새 벡터 만들기 182

__8.1.2 벡터 업데이트하기 183

__8.1.3 벡터 요소 읽기 183

__8.1.4 벡터값에 대해 반복하기 186

__8.1.5 열거형을 이용해 여러 타입 저장하기 187

__8.1.6 벡터가 버려지면 벡터의 요소도 버려집니다 188

8.2 문자열에 UTF - 8 텍스트 저장하기 188

__8.2.1 문자열이 뭔가요? 189

__8.2.2 새로운 문자열 생성하기 189

__8.2.3 문자열 업데이트하기 191

__8.2.4 문자열 내부의 인덱싱 193

__8.2.5 문자열 슬라이싱하기 196

__8.2.6 문자열에 대한 반복을 위한 메서드 197

__8.2.7 문자열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198

8.3 해시 맵에 서로 연관된 키와 값 저장하기 198

__8.3.1 새로운 해시 맵 생성하기 199

__8.3.2 해시 맵의 값 접근하기 199

__8.3.3 해시 맵과 소유권 200

__8.3.4 해시 맵 업데이트하기 201

__8.3.5 해시 함수 204

정리 204

 

CHAPTER 9 에러 처리 207

9.1 panic!으로 복구 불가능한 에러 처리하기 208

__9.1.1 panic! 백트레이스 이용하기 209

9.2 Result로 복구 가능한 에러 처리하기 212

__9.2.1 서로 다른 에러에 대해 매칭하기 214

__9.2.2 에러 전파하기 217

9.3 panic!이냐, panic!이 아니냐, 그것이 문제로다 224

__9.3.1 예제, 프로토타입 코드, 그리고 테스트 225

__9.3.2 여러분이 컴파일러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을 때 225

__9.3.3 에러 처리를 위한 가이드라인 226

__9.3.4 유효성을 위한 커스텀 타입 생성하기 228

정리 230

 

CHAPTER 10 제네릭 타입, 트레이트, 라이프타임 231

10.1 함수로 추출하여 중복 없애기 232

10.2 제네릭 데이터 타입 235

__10.2.1 제네릭 함수 정의 235

__10.2.2 제네릭 구조체 정의 238

__10.2.3 제네릭 열거형 정의 240

__10.2.4 제네릭 메서드 정의 241

__10.2.5 제네릭 코드의 성능 243

10.3. 트레이트로 공통된 동작 정의하기 244

__10.3.1 트레이트 정의하기 245

__10.3.2 특정 타입에 트레이트 구현하기 246

__10.3.3 기본 구현 248

__10.3.4 매개변수로서의 트레이트 250

__10.3.5 트레이트를 구현하는 타입을 반환하기 253

__10.3.6 트레이트 바운드를 사용해 조건부로 메서드 구현하기 254

10.4 라이프타임으로 참조자의 유효성 검증하기 256

__10.4.1 라이프타임으로 댕글링 참조 방지하기 256

__10.4.2 대여 검사기 258

__10.4.3 함수에서의 제네릭 라이프타임 259

__10.4.4 라이프타임 명시 문법 260

__10.4.5 함수 시그니처에서 라이프타임 명시하기 261

__10.4.6 라이프타임의 측면에서 생각하기 264

__10.4.7 구조체 정의에서 라이프타임 명시하기 265

__10.4.8 라이프타임 생략 266

__10.4.9 메서드 정의에서 라이프타임 명시하기 269

__10.4.10 정적 라이프타임 270

10.5 제네릭 타입 매개변수, 트레이트 바운드, 라이프타임을 한 곳에 사용해보기 271

정리 272

 

CHAPTER 11 자동화 테스트 작성하기 273

11.1 테스트 작성 방법 274

__11.1.1 테스트 함수 파헤치기 274

__11.1.2 assert! 매크로로 결과 검사하기 279

__11.1.3 assert_eq!, assert_ne! 매크로를 이용한 동등 테스트 282

__11.1.4 커스텀 실패 메시지 추가하기 285

__11.1.5 should_panic 매크로로 패닉 발생 검사하기 287

__11.1.6 Result<T, E>를 이용한 테스트 291

11.2 테스트 실행 방법 제어하기 292

__11.2.1 테스트를 병렬 혹은 순차적으로 실행하기 292

__11.2.2 함수 출력 표시하기 293

__11.2.3 이름을 지정해 일부 테스트만 실행하기 295

__11.2.4 특별 요청이 없다면 일부 테스트 무시하기 297

11.3 테스트 조직화 299

__11.3.1 유닛 테스트 299

__11.3.2 통합 테스트 301

정리 306

 

CHAPTER 12 I/O 프로젝트: 커맨드 라인 프로그램 만들기 307

12.1 커맨드 라인 인수 받기 308

__12.1.1 인수 읽기 309

__12.1.2 인수들을 변수에 저장하기 311

12.2 파일 읽기 312

12.3 모듈성과 에러 처리 향상을 위한 리팩터링 313

__12.3.1 바이너리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사 분리 314

__12.3.2 에러 처리 수정 319

__12.3.3 main으로부터 로직 추출하기 323

__12.3.4 라이브러리 크레이트로 코드 쪼개기 326

12.4 테스트 주도 개발로 라이브러리 기능 개발하기 328

__12.4.1 실패하는 테스트 작성하기 328

__12.4.2 테스트를 통과하도록 코드 작성하기 331

12.5 환경 변수 사용하기 334

__12.5.1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 search 함수에 대한 실패하는 테스트 작성하기 335

__12.5.2 search_case_insensitive 함수 구현하기 336

12.6 표준 출력 대신 표준 에러로 에러 메시지 작성하기 341

__12.6.1 에러가 기록되었는지 검사하기 341

__12.6.2 표준 에러로 에러 출력하기 342

정리 343

 

CHAPTER 13 함수형 언어의 특성: 반복자와 클로저 345

13.1 클로저: 자신의 환경을 캡처하는 익명 함수 346

__13.1.1 클로저로 환경 캡처하기 346

__13.1.2 클로저 타입 추론과 명시 348

__13.1.3 참조자를 캡처하거나 소유권 이동하기 351

__13.1.4 캡처된 값을 클로저 밖으로 이동하기와 Fn 트레이트 353

13.2 반복자로 일련의 아이템 처리하기 358

__13.2.1 Iterator 트레이트와 next 메서드 359

__13.2.2 반복자를 소비하는 메서드 361

__13.2.3 다른 반복자를 생성하는 메서드 361

__13.2.4 환경을 캡처하는 클로저 사용하기 363

13.3 I/O 프로젝트 개선하기 365

__13.3.1 반복자를 사용하여 clone 제거하기 365

__13.3.2 반복자 어댑터로 더 간결한 코드 만들기 368

__13.3.3 루프와 반복자 중 선택하기 369

13.4 성능 비교하기: 루프 vs. 반복자 370

정리 372

 

CHAPTER 14 카고와 crates.io 더 알아보기 373

14.1 릴리스 프로필을 통한 빌드 커스터마이징하기 374

14.2 crates.io에 크레이트 배포하기 375

__14.2.1 유용한 문서화 주석 만들기 375

__14.2.2 pub use로 편리하게 공개 API 내보내기 379

__14.2.3 crates.io 계정 설정하기 384

__14.2.4 새 크레이트에 메타데이터 추가하기 384

__14.2.5 crates.io에 배포하기 386

__14.2.6 이미 존재하는 크레이트의 새 버전 배포하기 387

__14.2.7 cargo yank로 crates.io에서 버전 사용하지 않게 하기 387

14.3 카고 작업 공간 388

__14.3.1 작업 공간 생성하기 388

__14.3.2 작업 공간에 두 번째 패키지 생성하기 390

14.4 cargo install로 crates.io에 있는 바이너리 설치하기 395

14.5 커스텀 명령어로 카고 확장하기 396

정리 397

 

CHAPTER 15 스마트 포인터 399

15.1 Box를 사용하여 힙에 있는 데이터 가리키기 401

__15.1.1 Box를 사용하여 힙에 데이터 저장하기

15.2 Deref 트레이트로 스마트 포인터를 보통의 참조자처럼 취급하기 407

__15.2.1 포인터를 따라가서 값 얻기 408

__15.2.2 Box를 참조자처럼 사용하기 409

__15.2.3 자체 스마트 포인터 정의하기 409

__15.2.4 Deref 트레이트를 구현하여 임의의 타입을 참조자처럼 다루기 411

__15.2.5 함수와 메서드를 이용한 암묵적 역참조 강제 412

__15.2.6 역참조 강제가 가변성과 상호작용하는 법 414

15.3 Drop 트레이트로 메모리 정리 코드 실행하기 415

__15.3.1 std::mem::drop으로 값을 일찍 버리기 417

15.4 Rc, 참조 카운트 스마트 포인터 419

__15.4.1 Rc를 사용하여 데이터 공유하기 420

__15.4.2 Rc를 클론하는 것은 참조 카운트를 증가시킵니다 422

15.5 RefCell와 내부 가변성 패턴 424

__15.5.1 RefCell으로 런타임에 대여 규칙 집행하기 424

__15.5.2 내부 가변성: 불변값에 대한 가변 대여 425

__15.5.3 Rc와 RefCell를 조합하여 가변 데이터의 복수 소유자 만들기 433

15.6 순환 참조는 메모리 누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435

__15.6.1 순환 참조 만들기 435

__15.6.2 순환 참조 방지하기: Rc를 Weak로 바꾸기 439

정리 444

 

CHAPTER 16 겁 없는 동시성 447

16.1 스레드를 이용하여 코드를 동시에 실행하기 448

__16.1.1 spawn으로 새로운 스레드 생성하기 449

__16.1.2 join 핸들을 사용하여 모든 스레드가 끝날 때까지 기다리기 450

__16.1.3 스레드에 move 클로저 사용하기 453

16.2 메시지 패싱을 사용하여 스레드 간 데이터 전송하기 456

__16.2.1 채널과 소유권 이동 460

__16.2.2 여러 값 보내기와 수신자가 기다리는지 알아보기 461

__16.2.3 송신자를 복제하여 여러 생산자 만들기 462

16.3 공유 상태 동시성 464

__16.3.1 뮤텍스를 사용하여 한 번에 하나의 스레드에서만 데이터 접근을 허용하기 464

__16.3.2 RefCell/Rc와 Mutex/Arc 간의 유사성 471

16.4 Sync와 Send 트레이트를 이용한 확장 가능한 동시성 472

__16.4.1 Send를 사용하여 스레드 사이에 소유권 이동을 허용하기 472

__16.4.2 Sync를 사용하여 여러 스레드로부터의 접근을 허용하기 473

__16.4.3 Send와 Sync를 손수 구현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473

정리 474

 

CHAPTER 17 러스트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능 475

17.1 객체 지향 언어의 특성 476

__17.1.1 객체는 데이터와 동작을 담습니다 476

__17.1.2 상세 구현을 은닉하는 캡슐화 476

__17.1.3 타입 시스템과 코드 공유로서의 상속 478

17.2 트레이트 객체를 사용하여 다른 타입의 값 허용하기 480

__17.2.1 공통된 동작을 위한 트레이트 정의하기 481

__17.2.2 트레이트 구현하기 483

__17.2.3 트레이트 객체는 동적 디스패치를 수행합니다 486

17.3 객체 지향 디자인 패턴 구현하기 487

__17.3.1 Post를 정의하고 초안 상태의 새 인스턴스 생성하기 489

__17.3.2 게시물 콘텐츠의 텍스트 저장하기 490

__17.3.3 초안 게시물의 내용이 비어 있음을 보장하기 491

__17.3.4 게시물에 대한 검토 요청이 게시물의 상태를 변경합니다 491

__17.3.5 content의 동작을 변경하는 approve 메서드 추가하기 493

__17.3.6 상태 패턴의 장단점 496

정리 502

 

CHAPTER 18 패턴과 매칭 503

18.1 패턴이 사용될 수 있는 모든 곳 504

__18.1.1 match 갈래 504

__18.1.2 if let 조건 표현식 505

__18.1.3 while let 조건 루프 506

__18.1.4 for 루프 507

__18.1.5 let 구문 508

__18.1.6 함수 매개변수 509

18.2 반박 가능성: 패턴이 매칭에 실패할지의 여부 510

18.3 패턴 문법 513

__18.3.1 리터럴 매칭 513

__18.3.2 명명된 변수 매칭 513

__18.3.3 다중 패턴 515

__18.3.4 ..=을 이용한 값의 범위 매칭 515

__18.3.5 값을 해체하여 분리하기 516

__18.3.6 패턴에서 값 무시하기 521

__18.3.7 매치 가드를 사용한 추가 조건 526

__18.3.8 @ 바인딩 528

정리 530

 

CHAPTER 19 고급 기능 531

19.1 안전하지 않은 러스트 532

__19.1.1 안전하지 않은 슈퍼파워 532

__19.1.2 원시 포인터 역참조하기 533

__19.1.3 안전하지 않은 함수 또는 메서드 호출하기 536

__19.1.4 가변 정적 변수의 접근 혹은 수정하기 541

__19.1.5 안전하지 않은 트레이트 구현하기 543

__19.1.6 유니언 필드에 접근하기 543

__19.1.7 unsafe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 544

19.2 고급 트레이트 544

__19.2.1 연관 타입으로 트레이트 정의에서 자리표시자 타입 지정하기 544

__19.2.2 기본 제네릭 타입 매개변수와 연산자 오버로딩 546

__19.2.3 모호성 방지를 위한 완전 정규화 문법: 같은 이름의 메서드 호출하기 549

__19.2.4 슈퍼트레이트를 사용하여 한 트레이트에서 다른 트레이트의 기능을 요구하기 553

__19.2.5 뉴타입 패턴을 사용하여 외부 타입에 외부 트레이트 구현하기 556

19.3 고급 타입 557

__19.3.1 타입 안전성과 추상화를 위한 뉴타입 패턴 사용하기 557

__19.3.2 타입 별칭으로 타입의 동의어 만들기 558

__19.3.3 절대 반환하지 않는 부정 타입 561

__19.3.4 동적 크기 타입과 Sized 트레이트 563

19.4 고급 함수와 클로저 565

__19.4.1 함수 포인터 565

__19.4.2 클로저 반환하기 567

19.5 매크로 568

__19.5.1 매크로와 함수의 차이 569

__19.5.2 일반적인 메타프로그래밍을 위한 macro_rules!를 사용한 선언적 매크로 569

__19.5.3 속성에서 코드를 생성하기 위한 절차적 매크로 572

__19.5.4 커스텀 파생 매크로 작성 방법 573

__19.5.5 속성형 매크로 579

__19.5.6 함수형 매크로 580

정리 581

 

CHAPTER 20 최종 프로젝트: 멀티스레드 웹서버 구축하기 583

20.1 싱글스레드 웹서버 구축하기 584

__20.1.1 TCP 연결 수신 대기하기 585

__20.1.2 요청 읽기 587

__20.1.3 HTTP 요청 자세히 살펴보기 590

__20.1.4 응답 작성하기 591

__20.1.5 실제 HTML 반환하기 592

__20.1.6 요청의 유효성 검사와 선택적 응답 594

__20.1.7 리팩터링 596

20.2 싱글스레드 서버를 멀티스레드 서버로 바꾸기 597

__20.2.1 현재의 서버 구현에서 느린 요청 시뮬레이션 597

__20.2.2 스레드 풀로 처리량 개선하기 599

20.3 우아한 종료와 정리 618

__20.3.1 ThreadPool에 대한 Drop 트레이트 구현하기 618

__20.3.2 작업을 기다리는 스레드에게 정지 신호 보내기 621

정리 628

 

부록 A. 키워드 630

A.1 현재 사용 중인 키워드 630

A.2 미래에 사용하기 위해 예약된 키워드 632

A.3 원시 식별자 632

 

부록 B. 연산자와 기호 634

B.1 연산자 634

B.2 비연산자 기호 636

 

부록 C. 파생 가능한 트레이트 640

C.1 프로그래머 출력을 위한 Debug 641

C.2 동등 비교를 위한 PartialEq 및 Eq 641

C.3 순서 비교를 위한 PartialOrd 및 Ord 642

C.4 값을 복제하기 위한 Clone과 Copy 643

C.5 어떤 값을 고정 크기의 값으로 매핑하기 위한 Hash 644

C.6 기본값을 위한 Default 644

 

부록 D. 유용한 개발 도구 645

D.1 rustfmt로 자동 포매팅하기 645

D.2 rustfix로 코드 수정하기 646

D.3 Clippy로 더 많은 린트 사용하기 647

D.4 rust-analyzer를 사용한 IDE 통합 648

 

부록 E. 에디션 649

 

부록 F. 번역본 651

 

부록 G. 러스트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nightly 러스트’ 653

G.1 정체되지 않는 안정성 653

G.2 칙칙폭폭! 릴리스 채널과 기차 타기 653

G.3 불안정한 기능 656

G.4 rustup과 nightly 러스트의 역할 656

G.5 RFC 과정과 팀 657

 

찾아보기 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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