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인공지능 전문가를 위한 인터뷰(면접) 가이드

혹시 Hulu(훌루)를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넷플릭스처럼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기업인데요. 월트 디즈니 컴퍼니, 워너미디어 등 4개 회사의 합작으로 설립하였는데, 지금은 인수 합병 등을 통해 월트 디즈니의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아직은 미국과 일본에서만 서비스하고 있어서 우리에겐 낯선 이름입니다만, 두 곳에서만 3천만 이상의 유료 회원 가입자를 확보하였고, 2021년부터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니 우리도 곧 Hulu만의 재미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ulu를 먼저 소개한 이유는 오늘 소개할 책이 이 Hulu의 데이터 과학팀 소속 15명의 엔지니어가 만든 책이기 때문입니다. 칭화대와 스토니브룩대, 스탠퍼드대에서 공부하고 현재 Hulu 글로벌 연구소 부사장이자 중국 연구센터의 센터장으로 있는 주거웨(Zhuge Yue)의 주도하에 14명의 인공지능, 머신러닝 전문가들이 모여 아름다운(?) 결과물을 만들었는데요. 바로, 《데이터 과학자와 데이터 엔지니어를 위한 인터뷰 문답집》(부제: 100개 이상의 실전 면접 문제로 배우는 머신러닝, 딥러닝, 강화학습 알고리즘)입니다. 넣고 싶은 키워드가 많다 보니 제목이 좀 길어졌습니다. ㅎㅎ 중국어 제목은 《百面机器学习: 算法工程师带你去面试인데, 우리말로 옮기자면 '100가지의 머신러닝: 알고리즘 엔지니어가 안내하는 인터뷰 가이드' 정도가 될까요?


《데이터 과학자와 데이터 엔지니어를 위한 인터뷰 문답집》


이 15명의 전문가는 먼저 인공지능, 머신러닝, 데이터 과학자 인터뷰 시에 면접 문제로 나올 만한 질문을 주제별, 난이도별로 선별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전공에 맞는 주제를 고르고, 실생활 예제를 통한 모범 해답을 찾기 위해 밤마다 머리를 싸매며 토론을 거쳐 책을 완성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문제들은 실제 Hulu 면접자들에게도 출제되었다고 하네요. 15인의 집필 에필로그는 아래 PDF 파일에 모두 담겨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것만으로도 동기 부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데이터과학자와데이터엔지니어를위한인터뷰문답집_에필로그.pdf


이 책은 독자의 필요에 따라, 그리고 역량에 따라 주제와 난이도별로 선택해서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피처 엔지니어링(특성 공학), 모델 평가, 클래식 알고리즘, 차원축소, 비지도학습, 확률 그래프 모델, 최적화 알고리즘, 샘플링, 피드 포워드 신경망, 순환신경망, 강화학습, 앙상블 학습, GANs, 인공지능 응용 등 총 14개의 챕터에 100개가 넘는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자신의 AI 지식을 검증하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이번 책도 국내 최초의 중국 인공지능 번역서인 단단한 머신러닝》을 번역한 김태헌 님이 맡아주셨습니다. 베타리더들 모두로부터도 좋은 평을 받을 만큼 번역을 잘 해주셨고, 데이터 과학자로서의 경험을 살려 본문 곳곳에 다양한 역주를 포함해 주셨는데, 국내 독자들이 책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샘플 PDF 파일을 참고해 주시고, 저희는 출간 후에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 샘플 PDF(차례, 추천사, 머리말, 옮긴이 머리말, 프롤로그, 베타리더 후기, 1_2 '범주형 피처', 1_7 '이미지 데이터가 부족할 때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2_1 '평가 지표의 한계', 2_2 'ROC 곡선', 2_3 '코사인 거리의 응용', 2_7 '과적합과 과소적합, 5_4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평가'', 9_2 '딥러닝의 활성화 함수', 12_4 '편향과 분산', 12_6 'XGBoost와 GBDT의 차이점, 그리고 연관성')

데이터과학자와데이터엔지니어를위한인터뷰문답집_sample.pdf


■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순)(연결이 되지 않는 곳을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 드리겠스빈다)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