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대부분은 이세돌의 승리를 원했으나 결과는 그와 반대로 나와 안타까운 이벤트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이벤트를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로 바라볼 이유는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알파고는 사람들이 만든, 아주 잘 만든 소프트웨어 정도로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대결적 관점보다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공지능의 역할은 어디까지인가와 같은 보다 근원적인 질문에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벤트 결과를 알려드리기 전에 간단한 통계부터 먼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총 153명이 댓글로 참가하였으며, 그중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지를 공유해주신 분은 총 108명입니다. 따라서 이벤트 당첨자는 댓글로 예상 승패를 적어주시고 이벤트 페이지를 공유(전체공개)해주신 108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습니다. 


다만, 재미로 알아보는 아래의 통계는 댓글로 참여한 153명의 의견을 토대로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세돌 승을 예상한 분: 총 121명(79.1%)

이세돌 패를 예상한 분: 총 32명(20.9%)


전적별 통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5:0 이세돌 승리는 54명으로 34.6%

4:1 이세돌 승리는 37명으로 24.2%

3:2 이세돌 승리는 30명으로 19.6%

2:3 이세돌 패배는 12명으로 7.8%

1:4 이세돌 패배는 5명으로 3.3%

0:5 이세돌 패배는 15명으로 9.8%


공교롭게도 1승4패를 맞춰주신 분이 딱 다섯 분인데, 전체 공개로 페이스북 이벤트를 공유해주신 분은 이충명 님뿐이네요. 나머지 네 분은 이벤트 응모 규정에 맞지는 않지만 홍익인간의 정신으로 모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이벤트 당첨자 페이스북 아이디

송기원, 한상목, Jo Hyeondu, 이충명, JS Aan
(이분들도 마음속으로는 이세돌의 승리를 원했으나 상품에 눈이 멀어(?) 응모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당첨자와 개별적으로 3월 16일 중으로 연락을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연락을 못 받으신 분이 있으면 저희에게 상품을 받으실 주소와 이름, 연락처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벤트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응모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