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전문가를 위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제2판)

이 책은 현재 절판입니다. 그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Apress
원서명  Expert Oracle Database Architecture, Second Edition (원서 ISBN 9781430229469)
저자명  토마스 카이트(Thomas Kyte)
역자명  오선경, 한준희, 유동오, 임영섭, 김창배
출판일  2011년 6월 28일
페이지  1024쪽
판  형  4*6배판 변형(188*245) 반양장(Soft Cover)
정  가  45,000원
ISBN  978-89-94506-19-7   부가기호: 13560
분  야  데이터베이스 / 오라클
키워드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 인스턴스 / 메모리 구조 / 오라클 프로세스 / 락킹 / 래칭 / 멀티버저닝 / 트랜잭션 / 리두 / 언두 /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 인덱스 / 데이터타입 / 파티셔닝 / 병렬처리 / 데이터 로딩 / 언로딩 / 데이터 암호화

관련 사이트
아마존 원서 소개 페이지
Apress 원서 소개 페이지
원서 소스 코드 다운로드
■ 『오라클 매거진』의 ‘Ask Tom’ (오라클의 기술문의에 대한 저자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옮긴이 소속 회사인 (주)비투엔컨설팅
■ 독자 Q&A(메일(jeipub골뱅이gmail.com)을 주시면 역자로부터 답변을 받아 드리겠습니다)

관련 포스트
2011/06/14 - [출간전 책소식] - 오라클의 대부 토마스 카이트(Thomas Kyte)의 새 책이 출간됩니다.

정오표 페이지
번역서 정오표 페이지

샘플 챕터(앞부속물, 2장 아키텍처 개요)

ThomasKyte_FM.PDF

ThomasKyte_Ch02.PDF


온라인 판매서점(가나다순)


도서 소개
주요 내용
오라클의 대부로 불리는 토마스 카이트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아키텍처에 관한 모든 것을 이 책에 담고 있다. 이 책은 독자가 ODBC를 이용하는 Visual Basic 프로그래머이거나, EJB와 JDBC를 이용하는 Java 프로그래머이거나, DBI Perl를 이용하는 Perl 개발자이건 간에 오라클 환경에서 성공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 전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데이터베이스가 할 수 있는 것과 데이터베이스의 작동방법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을 다루고 있다.

즉, 데이터베이스 구조와 데이터베이스가 어떻게 일을 하는지를 살펴보고,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인스턴스를 구성하는 파일, 메모리 구조, 프로세스에 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그리고 중요한 주제인 락킹, 동시성 제어, 트랜잭션의 이해, 리두와 언두에 관하여 살펴보고, 왜 이것들이 중요한가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물리적 구조 이해를 위해 테이블, 인덱스, 데이터 타입에 관하여 살펴보고, 이것들을 가장 적절하게 사용하는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

저자로부터의 편지
『전문가를 위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연구하고 정의한 책이다. 필자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요소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주제를 선별하여 이 책에 담았고, 예제를 통해 증명하는 방식으로 기술하였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각 요소가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며, 소프트웨어에서 어떻게 구현하는지, 또한 이와 관련된 유의사항은 무엇인지를 배우게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오라클을 단지 블랙박스로 취급하지 않게 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 두 번째 에디션에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1g 릴리즈 2의 내용을 반영하였고, 애플리케이션 구현 시 유의해야 할 사항과 transparent 컬럼이나 테이블스페이스 암호화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였다. 이 책을 쓴 필자도 그랬지만, 이 책의 첫 번째 에디션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능에 놀라게 될 것이다. 이 에디션을 준비하면서 필자 또한 미처 알지 못했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작동방식의 변화를 여러 번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에는 필자가 일상에서 작업하는 내용을 많이 반영하였다. 빈번하게 묻는 질문을 비롯하여 독자들의 주요 관심사를 다루었고, 해당 이슈를 필자가 해결한다면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라는 관점에서 작성하였다. 이 책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오랜 경험과 무수한 상황을 겪은 후의 정점에서 작성하였기 때문에 오라클 애플리케이션의 확장성과 고성능을 구현하며, 올바른 방법을 적용하려는 DBA와 개발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오라클을 더 이상 블랙박스처럼 다루지 말자. 시간을 가지고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이해하려고 한다면, 문제를 빠르고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정보를 얻게 될 것이다.

_토마스 카이트로부터

이 책의 목적
이 책의 목적은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뿐 아니라 어떤 지침이 필요하고 실제로 구현 가능한 오라클 요소와 기능에 대해 세부적으로 알아야 하는 사용자를 위한 책이다. 오라클 도큐먼트는 이러한 요소와 기능에 대해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을 말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 책은 어떻게 수행하는지를 설명할 뿐 아니라 특정한 기능을 언제, 왜 사용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독자 대상
이 책의 주요 독자는 오라클 기반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려는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할 뿐 아니라 오라클 세부 지원 기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전문 오라클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이 책의 실제적인 원리는 DBA에게도 주요 관심사가 될 것이다.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대부분의 예제는 핵심사항을 설명하기 위해 SQL*PLUS를 사용하고 있으며, GUI 툴에서는 어떻게 개발하는지 설명하고 있지않지만,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동작 방법과 주요 기능을 알게 되고,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기 위해 필요한 선수 지식
• SQL에 대한 이해
• PL/SQL에 대한 이해
• C 또는 Java와 같은 3세대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이해
• 오라클 개념 매뉴얼에 대한 숙지

추천사
“이 책을 보고 나면 오라클 기술에 대한 최상의 사용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 저자 토마스 카이트의 논리정연한 방법론과 그 방법론을 입증해줄 예시를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이전보다 훨씬 향상된 기술적 사고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누구에게나 소장할 가치가 있는 가장 중요한 오라클 서적임에 틀림없다.”
_켄 제이콥스(Ken Jacobs), 오라클 기업 서버 테크놀로지 제품 전략 부사장

“오라클 기술에 관한 심오한 통찰로 가득 찬 우수한 책!”
_숀 헐(Sean Hull)

저자 소개
토마스 카이트 Thomas Kyte
필자는 오라클 7.0.9 버전(오라클 데이터베이스 6 버전 이후로 새로운 버전이 출시된 1993년)부터 오라클에서 일해 왔지만, 오라클 5.1.5c 버전 때부터 오라클과 함께 작업을 해왔다(360KB 플로피 디스크의 단일 사용자 DOS 버전이 99$였다). 오라클 근무 전에는 6년 동안 주로 군대와 정부 고객을 대상으로 이기종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시스템 통합 업무를 수행하였다. 요즘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지원하면서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작업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고객들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더 자주 고객이 시스템을 재구축하거나 튜닝하는 일을 도와준다(‘튜닝’은 데이터베이스를 재구축하는 의미로 자주 사용된다). 또한 『오라클 매거진』에서 ‘Ask Tom’ 코너를 맡고 있으며, http://asktom.oracle.com 사이트에서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툴에 관해 매일 수십여 통의 질문에 답해 주고 있다. 두 달마다 한 번씩 매거진에 가장 좋은 질문을 싣고 있으며(물론 웹에서 언제든지 볼 수 있으며, 내용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또한 이 책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소재를 다루는 기술 세미나를 하고 있다. 필자는 다른 사람들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오라클 기업 내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 저서
『Expert Oracle Database Architecture, First Edition』(Apress)
『Expert One-On-One Oracle』(정보문화사)
『이펙티브 오라클』(정보문화사)

‣ 공동저서
『Beginning Oracle Programming』(Apress)

역자 소개
■ 오선경
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였고, (주)MPC, 코리안클릭을 거쳐 현재 (주)비투엔컨설팅에서 수석 컨설턴트로 재직 중이다. 교보생명, 대교 직판시스템, 인터넷 사용자 분석시스템, 인터파크, CJ오쇼핑, 삼성화재 정보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데이터베이스 성능개선, 데이터 이행, DW구축, 데이터 모델링 및 데이터 아키텍처 구축컨설팅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 한준희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였고, KCC정보통신, (주)엔코아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보사업추진단 정보지식화 팀장을 거쳐 현재 (주)비투엔컨설팅에서 수석 컨설턴트로 재직 중이다. 2006년부터 (주)엔코아에서 대용량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튜닝 워크샵과 한국 데이터베이스 진흥원에서 데이터 아키텍처 및 데이터베이스 튜닝 전문가 과정을 담당하였다. 고속철도 통합정보시스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금융감독원, 국방 표준 데이터관리체계 구축 등 다수의 사업에서 데이터 아키텍처 구축컨설팅과 데이터베이스 성능개선 사업 및 데이터 표준화 컨설팅 사업을 수행하였다.

■ 유동오
한양대학교 글로벌MBA를 졸업하였고, (주)엔코아컨설팅을 거쳐 현재 (주)비투엔컨설팅에서 수석 컨설턴트로 재직 중이다.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우리은행, 한국고용정보원 등 여러 고객사에서 데이터모델링, 데이터베이스 성능개선 등 데이터 컨설팅을 수행했으며, 현재는 삼성화재 퇴직연금시스템 데이터모델링을 진행 중이다.

■ 임영섭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대학원을 졸업하였고, 삼성전자를 거쳐 현재 (주)비투엔컨설팅에서 책임 컨설턴트로 재직 중이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수출보험공사, 삼성화재, 보건복지부, 한국국방연구원, 한국고용정보원 등 여러 고객사에서 ISP, 차세대 시스템 구축, 데이터베이스 성능개선 및 데이터 표준화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였다.

■ 김창배
서강대 정보통신대학원을 졸업하였고, (주)비투엔컨설팅에서 선임 컨설턴트로 재직 중이다. KTF, 우리은행, SK 건설, BC 카드, 삼성화재 등 여러 고객사에서 데이터베이스 성능개선, DW구축, DB설계, 데이터 표준화 등과 같은 시스템 개발 및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였다.

차례
CHAPTER 01 | 성공적인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개발

필자의 접근법
블랙박스 접근법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
정리

CHAPTER 02 | 아키텍처 개요
데이터베이스와 인스턴스
오라클에 접속하기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