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오라클의 대부 토마스 카이트(Thomas Kyte)의 새 책이 출간됩니다.


이 분이 오라클의 대부로 불리는 토마스 카이트(Thomas Kyte)입니다. 미드에 나올 법한 수더분한 인상의 옆집 아저씨처럼 생겼네요. 오라클 5.1.5c 버전 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오라클의 발전사와 함께 해온 분이죠. 그리고 『오라클 매거진(Oracle Magazine)』에서 운영하는 ‘Ask Tom’ 코너(http://asktom.oracle.com)를 통해 좌절하는 오라클 개발자, DBA들에게 광명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지은 책으로는
Expert Oracle: Signature Edition』(Apress), 
Effective Oracle by Design』(McGraw-Hill)(번역서는 『이펙티브 오라클』(정보문화사),
Expert Oracle Database Architecture: 9i and 10g Programming Techniques and Solutions』(Apress)
가 있으며,

공동저서로는 『Beginning Oracle Programming』(Apress)가 있습니다. 

이번에 저희 제이펍에서 출간하는 책은 『Expert Oracle Database Architecture: 9i and 10g Programming Techniques and Solutions』의 개정판인 『Expert Oracle Database Architecture: Oracle Database 9i, 10g, and 11g Programming Techniques and Solutions』(Apress)입니다.

Expert Oracle Database Architecture: Oracle Database 9i, 10g, and 11g Programming Techniques and Solutions
 
원서도 800여 페이지가 넘지만, 번역서는 본문 포인트를 작게 했는데도 1,000페이지가 넘는 오라클 바이블로 출간이 됩니다. 페이지가 많다고 해서 바이블이 아니라, 아래 내용들을 보시면 오라클을 업무에 사용하시는 분은 누구나 한 권씩 준비하여 수시로 참고할 만한 내용이 가득한 것에 수긍할 것입니다. 


번역과 편집 작업에만에도 근 1년 가까운 시간이 흘렀네요. 좋은 책을 내기 위해 오랜 인고의 시간을 보내고 이제 독자 여러분에게 다가가는데, 많은 사랑으로 아껴 주셨으면 합니다. 이 책의 번역은 국내 IT종합컨설팅 분야에서 좋은 평판을 받고 있는 (주)비투엔컨설팅의 컨설턴트 다섯 분이 바쁜 회사 업무와 병행해주시느라 정말 많은 수고를 해주셨습니다. 번역이라는 특성과 지식 전달 사이에서 용어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내용이 어려운 부분은 풀어 쓰거나 부연 설명을 통해 국내 독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많이 애써주셨습니다. 출간 후 맛있는 식사라도 대접하기 전에 먼저 노고에 박수를 보내봅니다. 짝!짝!짝!

각 장별 주요 내용은 아래에 정리해드립니다. 책은 6월 28일 출간될 예정이며, 현재 아래 서점들에서 예약판매 중입니다. 

검토용 샘플파일


 

예약판매서점(가나다순)(미등록된 서점은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각 장의 주요 내용
1장: 성공적인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개발
이 장에서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주요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모든 데이터베이스가 똑같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주어진 기간 안에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어떤 기능을 가졌는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수행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면, 데이터베이스가 이미 제공하는 기능을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하기 위해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베이스가 어떻게 수행하는지 알지 못한다면, 오류를 발생시키거나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말미암은 프로젝트 실패 사례에서 볼 수 있는 몇몇 애플리케이션을 살펴볼 것이다. 예제를 살펴보면서 개발자로서 이해할 필요가 있는 기본적인 특징과 기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데이터베이스를 단지 결과를 뱉어내는 블랙박스처럼 다루지 말아야 하며, 확장성과 성능에 관하여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2장: 아키텍처 개요
이 장에서는 오라클 아키텍처의 기본 개념을 알아본다. 먼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서 자주 잘못 이해되고 있는 ‘인스턴스’와 ‘데이터베이스’ 두 가지 용어에 대해 정확하게 정의한다. 또한 오라클 인스턴스를 구성하는 SGA(System Global Area)와 프로세스에 대해 빠르게 살펴보고 있으며, 간단한 오라클의 접속 방식에 대해서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