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제이콥 닐슨의 모바일 사용성 컨설팅 보고서



그동안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책은 현재 절판되었습니다.
전문가 리뷰와 150명 이상이 참여한 세계적인 연구를 기반!

200여 개의 스크린 샷을 통해 실제 예제를 컬러풀하게 제시! 

초보자 및 경험이 풍부한 모바일 사용성 전문가 모두에게 모바일 세계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제공한다!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New Riders

원서명 Mobile Usability (원서 ISBN: 9780321884480)

저자명 제이콥 닐슨(Jakob Nielsen), 라루카 부듀(Raluca Budiu)

역자명 홍영표

시리즈 I♥Mobile 22 (아이러브모바일 22)

출판일 2013년 7월 31일

페이지 272쪽

판  형 크라운판 변형(170*225), 반양장(soft cover)

정  가 28,000원

ISBN 978-89-94506-72-2 (93000)

키워드 모바일 디자인 / 인터랙션 디자인 / 사용성 / UI / UX 

분야 UI / UX


관련 사이트

원출판사 도서소개 페이지

아마존 도서소개 페이지

닐슨 노먼 그룹 도서소개 페이지

 

관련 포스트

■ 2013/07/22 - [출간전 책소식] - 사용성의 거장, 제이콥 닐슨의 새 책입니다!


관련 시리즈

 I♥Mobile(아이러브모바일)

 

소스 코드 

■ (없음)

 

강의 자료

■ 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에게는 강의교안을 제작할 수 있는 자료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출판사로 메일이나 전화로 연락주세요).

 

관련 도서

■ I♥Mobile(아이러브모바일 시리즈)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저자 소개, 머리말, 감사의 말, 1장 우리의 연구)(찾아보기)

제이콥닐슨의모바일사용성컨설팅보고서_sample.pdf

제이콥닐슨의모바일사용성컨설팅보고서_index.pdf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도서 소개

웹 사용성 거장, 제이콥 닐슨의 모바일 디자인 전략!

전문가 리뷰와 150명 이상이 참여한 세계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한 이 책의 가이드는 초보자와 경험이 풍부한 모바일 사용성 전문가 모두에게 모바일 세계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제공한다. 


다양한 크기의 스마트폰과 태블릿 사용자를 위한 최고의 웹사이트는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가? 

제이콥 닐슨과 공동저자 라루카 부듀는 클라이언트 또는 비즈니스 그리고 작은 화면에 적합한 작성과 디자인을 위한 모바일 전략 수립에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사용자 데이터 기반의 접근 방식은 디자이너, 소프트웨어 개발자, 기자, 편집자, 제품 관리자, 광고주가 고객을 위한 모바일 웹사이트와 앱을 개발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모바일 사용의 미래를 겨냥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200여 개의 스크린 샷 예시!

여러분의 완벽한 이해를 돕기 위해 200여 개의 그림을 실었다. 과거에 좋지 않았으나 우리에겐 훌륭한 예제가 되어준 웹사이트들의 스크린 샷이다. 이들은 지나간 예 이상의 의미를 갖지는 않으며, 현재는 우리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혹은 그들 스스로 더 나은 웹사이트로 변화하였다.


저자 소개

제이콥 닐슨(Jacob Nielsen)

제이콥 닐슨 박사는 닐슨 노먼 그룹(Nielsen Norman Group)의 회장이자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을 널리 알리고 진흥하고자 하는 운동인 ‘디스카운트 사용성 공학(discount usability engineering)’ 운동의 창시자다. 또한 제이콥 닐슨은 U.S. News and World Report가 선정한 ‘웹 사용성에 관한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는 전문가’이자, USA Today가 선정한 ‘진정한 타임머신이 될 차기 주역’이며, 22개국 언어로 25만권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Designing Web Usability: The practice of Simplicity(New Riders Publishing, 2000)의 저자이기도 하다. 


라루카 부듀(Raluca Budiu)

라루카 부듀 박사는 닐슨 노먼 그룹에서 사용자 경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라루카 부듀는 사용성 연구를 수행하고, 다양한 산업분야의 대기업을 컨설팅하며, 모바일 사용성, 터치 기기의 사용성, 디자이너를 위한 인지심리학, HCI의 이론에 관한 사용 지침을 제시한다. 라루카 부듀는 모바일 사용성, 아이패드 사용성, 어린이를 위한 웹사이트 사용성에 관한 연구 보고서의 공동저자이기도 하다.


역자 소개

홍영표

전자전기공학을 전공하다 컴퓨터 프로그램에 빠져 이 일을 평생 업으로 삼게 됐다. LG CNS에서 개발자와 아키텍트로 근무하면서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IT에 눈을 뜨게 됐다. 지금은 한 금융회사 정보시스템부에서 근무하고 있다. 차세대시스템 구축 시 애플리케이션 아키텍트로서 시스템 성능과 튜닝을 담당했으며, 현재는 모바일 시스템 구축을 비롯해 신기술 연구개발(R&D)을 맡고 있다. 애플의 철학과 스티브 잡스의 카리스마를 좋아하며, 엔지니어를 넘어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스프링 인 액션(제3판)』(2012), 『HTML & CSS : 웹사이트 개발과 디자인 기초』(2012), 『Professional iPhone and iPad Database Application Programming 한국어판』(2012), 『HTML5+CSS3+자바스크립트의 정석』(2012), 『아이폰&아이패드 인 액션』(2011)이 있다.


차례

1장 우리의 연구: 사용성 연구조사 수행방법 1

사용일지 연구조사 3

사용성 테스트 4

질적 사용자 연구 7


2장 모바일 전략 11

사용성은 모바일 기기에 따라 다르다 17

개별적인 모바일 경험이 가장 바람직하다 20

모바일 사이트 vs 풀 사이트 22

모바일에 최적화된 사이트 25

풀 사이트가 모바일 사용에 적합하지 않은 이유 26

데스크톱보다 덜 너그러운 모바일 29

반응형 디자인 34

이분하기 힘든 사용성 가이드라인 40

모바일 사이트 vs 앱: 향후 전략 방향 41

현재 전략: 앱이 최선의 선택이다 41

향후 전략: 사이트가 최선의 선택이다 43

언제 전략을 변경해야 하는가? 48

모바일 앱 50

모바일 앱은 간헐적으로 사용하는 앱이다 50

두 배 느려진 진행속도, 하지만 희망적인 미래 54


3장 작은 화면을 위한 디자인 59

허비되는 모바일 영역 62

크롬 67

중복 명령 vs 일반 명령 77

사례 연구: 모바일 사용을 위한 화면 최적화 83

모바일에서의 입력 95

다운로드 시간 98

사전 등록은 없어져야 한다 101

예시: 피자 주문 애플리케이션 105

사례 연구: WSJ 모바일 앱 108

혼란스러운 시작 화면 110

브랜드 가치 하락 112

더 나은 디자인 114

새로운 WSJ 워크플로우 117

더 나아질 다음 해 119


4장 모바일을 위한 작성 125

모바일 콘텐츠는 두 배 더 어렵다 126

모바일로 읽기가 어려운 이유 129

의심스럽다면 제거하라 133

필러 = 나쁘다 134

친숙한 말이 최고다 137

모바일 콘텐츠의 바이라인? 139

부가 정보는 다른 화면에 별도로 맡긴다 143

예시 1: 모바일 쿠폰 144

예시 2: 위키피디아의 단계적 공개 146

정보 유예 = 더 많이 읽게 되는 초기 정보 148

미니-IA: 콘텐츠 구조화 152

선형 페이징? 일반적으로 나쁘다 152

알파벳순 정렬은 (대부분) 없어져야 한다 154

예시: 사용 관련 구조 157

사용 주도 구조 160


5장 태블릿과 이리더 161

아이패드 사용성 162

태블릿은 공유 기기다 167

왜 아이패드를 사용하는가? 168

아이패드 디자인의 세 가지 위협 169

일관성 없는 인터랙션 디자인 180

인쇄물 메타포 186

카드 놀이꾼 vs 스크롤 신봉자 189

스와이프 모호성 194

TMN : Too Much Navigation 195

기동 화면과 시작 잡음 202

방향 전환 203

더 나은 아이패드 사용자 경험을 향해 206

킨들 사용성 207

킨들: 이리더 207

킨들 파이어 사용성 212


6장 향후 전망 223

세 가지 화면을 위한 트랜스미디어 디자인 225

PC는 여전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225

제3의 화면: TV 226

트랜스미디어 사용자 경험 227

평면 세상을 넘어서 229

미래에 우리는 해리포터가 될 것이다 233

차세대 마법 234

머글을 해하지 마라 235


부록 과거 주요 연구 내역 237

2000년도 현장 연구 239

WAP은 작동하지 않는다 241

데자뷔: 1994년으로의 회귀 242

킬링 타임은 모바일 킬러 앱 244


찾아보기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