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사물인터넷을 품은 라즈베리 파이: 사물인터넷 프로그래밍의 모든 것

 

2016년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 선정

사물인터넷의 중심에 라즈베리 파이 놓기!

그동안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책은 현재 절판되었으며, 개정판이 판매 중입니다.

https://jpub.tistory.com/1047

사물인터넷을 품은 라즈베리 파이(개정판)

사물인터넷 프로그래밍의 모든 것! 사물인터넷의 중심에 라즈베리 파이 놓기! 도서 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도서11번가]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영풍문고]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jpub.tistory.com

실습 키트 판매: http://www.toolparts.co.kr/front/php/category.php?cate_no=2100

 

출판사 제이펍

저자명 김성우

출판일 2016년 1월 25일

페이지 620쪽

시리즈 (없음)

판 형 (188*245*29)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30,000원

ISBN 979-11-85890-43-2 (93000)

키워드 사물인터넷 / IoT / 라즈베리 파이 / 리눅스 / 파이썬 /

분야 컴퓨터공학 / 라즈베리 파이

관련 사이트
저자 운영 카페(독자 Q&A 제공)
관련 포스트

 

관련 시리즈

■ (없음)
관련 도서
관련 파일 다운로드
강의 자료
(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은 출판사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 jeipubmarketer@gmail.com
■ 예제 코드
■ 본문의 그림과 표
■ 강의교안(ppt)
샘플 PDF
■ 차례,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1장 '라즈베리 파이 소개'
정오표 페이지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강컴] [교보문고] [도서11번가]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책 + 부품 일괄구매는 JK전자]
도서 소개
사물인터넷의 중심에 라즈베리 파이 놓기 !
사물인터넷은 물건을 나타내는 원자 세계와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나타내는 비트 세계의 만남이다. 라즈베리 파이는 아두이노와 더불어 사물인터넷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오픈소스 교육용 컴퓨터이다. 그리고 이 책은 라즈베리 파이를 활용하여 사물인터넷 프로그래밍을 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집필되었다.
리눅스 환경에서 파이썬으로 작성된 웹 서버를 구축하고, 센서 등의 입출력 장치를 제어하며, 다른 컴퓨터 및 클라우드 서버와 네트워크를 통해 연동하는 다양한 방법을 다룬다.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하여 사물인터넷 장치를 만들고 구현하려는 사람들에게 이 책에서 다루는 다양한 기술과 예제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 라즈베리 파이의 리눅스 사용 환경
  • 파이썬 웹 서버 구축 및 데이터베이스 활용
  • 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 입출력 포트를 이용한 하드웨어 제어
  • 카메라/모터를 통한 영상 처리 및 RC 카 제어
  • GPS/가속도/자이로/지자기 센서 활용
  • 아두이노를 포함한 사물인터넷 보드 연동
  • 홈 자동화 서버 및 클라우드 데이터/연동 서비스 활용
  • 사물인터넷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활용한 프로젝트

지은이 소개

김성우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 및 전자공학 학사와 동(同)대학원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하였으며, 현재는 동의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임베디드 리눅스 프로그래밍》(2011), 《리눅스 프로그래밍 입문》(2010) 등이 있다.

차례

CHAPTER 1 라즈베리 파이 소개 1

1.1 개요 1

1.2 시스템 구성 2

1.3 라즈비안 설치 7

1.4 라즈베리 파이 부팅 및 설정 9

1.5 라즈비안의 구성 14

1.6 한글 및 네트워크 설정 18

1.7 라즈베리 파이 관련 사이트 21

더보기

CHAPTER 2 리눅스 환경 23

2.1 리눅스 접속 23

2.2 리눅스 파일 시스템 29

2.3 기본 명령어 31

2.4 일반 명령어 37

2.5 시스템 관리 명령 45

2.6 파일 편집 54

2.7 셸 환경 63

2.8 셸 프로그래밍 70

CHAPTER 3 파이썬 환경 73

3.1 파이썬 개요 73

3.2 파이썬 실행 74

3.3 변수와 자료형 75

3.4 구문과 프로그램 제어 82

3.5 함수형 프로그래밍 84

3.6 클래스와 객체 91

3.7 입출력과 예외 92

3.8 모듈 96

3.9 파이게임 모듈 97

CHAPTER 4 웹 서버 구축 107

4.1 웹 서버 개요 107

4.2 웹 서버 설치 110

4.3 파이썬 웹 프로그래밍 118

4.4 Bottle 웹 응용 프레임워크 129

4.5 MySQL 데이터베이스 138

4.6 파이썬 MySQL 프로그래밍 154

4.7 SQLite 160

4.8 REST API 설계 167

CHAPTER 5 GUI 프로그래밍 177

5.1 그래픽 윈도우 시스템 개요 177

5.2 Tkinter 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180

5.3 Qt/PySide 프로그래밍 187

5.4 Qt Designer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216

5.5 Qt Quick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229

CHAPTER 6 하드웨어 제어 251

6.1 GPIO 개요 251

6.2 GPIO 디지털 입출력 제어 259

6.3 GPIO 직렬 통신 제어 271

6.4 적외선 센서 모듈 292

6.5 디스플레이 장치 실습 297

CHAPTER 7 카메라 장치 활용 309

7.1 카메라 연결 개요 309

7.2 USB 웹캠 연결 310

7.3 라즈베리 파이카메라 연결 314

7.4 motion 프로그램을 통한 원격 감시 시스템 318

7.5 mjpg-streamer 프로그램을 통한 원격 스트리밍 321

7.6 VLC 프로그램을 통한 원격 스트리밍 323

7.7 PIL 및 matplotlib 모듈을 활용한 이미지 처리 324

7.8 OpenCV를 활용한 영상 처리 327

7.9 라즈베리 파이 카메라 제작 336

CHAPTER 8 모터 연결 및 RC 카 제어 339

8.1 모터 개요 339

8.2 서보모터 제어 340

8.3 DC 모터 제어 343

8.4 RC 카 제어 347

8.5 UPnP를 이용한 RC 카 제어 355

CHAPTER 9 위치 및 방향 측정 장치 활용 361

9.1 GPS 수신기 개요 361

9.2 GPS 수신기 연결 362

9.3 지도 위에 현재 위치 나타내기 366

9.4 날씨 예보 장치 만들기 368

9.5 Navit 내비게이션 프로그램 구동 374

9.6 IMU 센서 활용하기 382

CHAPTER 10 아두이노 보드 연결 395

10.1 아두이노 소개 395

10.2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397

10.3 UART를 이용한 연결 399

10.4 PyFirmata를 사용한 아두이노 포트 제어 402

10.5 Xbee 모듈을 이용한 통신 404

10.6 와이파이 모듈을 이용한 통신 409

10.7 블루투스 4.0 BLE를 이용한 통신 434

CHAPTER 11 사물인터넷 보드 활용 447

11.1 사물인터넷 보드 개요 447

11.2 파티클 코어 활용 448

11.3 NodeMCU 보드 활용 470

CHAPTER 12 사물인터넷 서비스 활용 485

12.1 사물인터넷 개요 485

12.2 WebIOPi 웹 서버 연결 486

12.3 The Thing System 494

12.4 openHAB 509

12.5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 서비스 532

12.6 사물인터넷 연동 서비스 540

CHAPTER 13 사물인터넷 통신 563

13.1 사물인터넷 통신 개요 563

13.2 BLE 비콘 564

13.3 인터넷 통신 프로토콜 개요 574

13.4 MQTT 프로토콜 575

13.5 MQTT와 증강 현실을 이용한 온실 제어 589

찾아보기 5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