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탈자 정보

[커니핸 교수의 Hello, Digital World]_오탈자

현재까지 발견된 위 책의 오탈자 정보와 오류, 그리고 보다 매끄러운 문장을 위해 수정한 내용을 안내해드립니다. 번역과 편집 시에 미처 확인하지 못하고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래의 오탈자 사항은 추후 재쇄 시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의 오탈자 정보를 발견하시면 옮긴이(sungchang.ha@gmail.com)나 출판사(readers.jpub@gmail.com)로 연락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최종수정일자: 2018년 1월 11일

1쇄본 오탈자


43쪽 2.4절 첫 번째 문단 아래에서 2-3행에서(역자 제보)

우리가 전하량의 단계적인 변화를

==>

우리가 전하량의 연속적인 변화를


300쪽 그림 12.6에서(역자 제보)

(세로축에 다음 내용을 표기해야 함)

단위: 만 원


55쪽 두 번째 문단 4-10행(김*균 님 제보)(번역문 보완)

다음으로 CPU는 명령어를 실행한다. 메모리에서 정보를 인출하고, 산술 또는 논리 연산을 수행하며, 결과를 저장하는 작업들을 명령어에 따라 적절하게 조합함으로써 실행한다. 그러고 나면 사이클에서 인출 단계로 다시 되돌아간다. 실제 프로세서의 인출-해석-실행 사이클은 전체 프로세스가 빨리 실행될 수 있게 하는 정교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지만, 앞 절에서 수를 더해 나가는 프로그램 같은 루프일 뿐이다.

==>

다음으로 CPU는 명령어를 실행한다. 명령어 실행은 메모리에서 정보를 가져오고, 산술 또는 논리 연산을 수행하며, 결과를 저장하는 작업들을 명령어에 따라 적절하게 조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러고 나면 사이클에서 인출 단계로 되돌아간다. 실제 프로세서에서 인출-해석-실행 사이클은 전체 과정이 빨리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정교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지만, 이 사이클도 앞 절에 있는 수를 더해 나가는 프로그램에 사용된 것과 같은 루프일 뿐이다.


45쪽 3장 도입부에 아래와 같은 역주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김*균 님 제보)

3장에 나오는 코드는 http://kernighan.com/toysim.html에 있는 시뮬레이터에서 실행해 볼 수 있다. 단, 다음과 같은 제약 사항이 따른다.

1) 코드에 포함된 콜론(:)은 삭제해야 한다.

2) 명령어(GET, PRINT, STORE, LOAD, ADD, STOP, IFZERO, GOTO)로 시작하는 행은 앞에 하나 이상의 공백 문자를 추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