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교육의 핵심인 ‘컴퓨팅 사고력’을

재밌는 놀이와 체험으로 기를 수 있어요!


출판사 제이펍

지은이 노훈

출판일 2018년 9월 28일

페이지 240쪽

판  형 46배판(188*257*12)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17,800원

ISBN 979-11-88621-34-7 (63000)

키워드 언플러그드 코딩 / 코딩 교육 / 컴퓨팅 사고력 / 문제 해결력 

분  야 컴퓨터 교육 / 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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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09/18 - [출간전 책소식] - 코딩의 기초는 언플러그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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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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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교육을 위한 마이크로비트

송쌤의 엔트리 코딩 학교

쿠카의 코딩 크래프트: 스크래치 + 라즈베리 파이 + 마인크래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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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준비된 게 없으며, 준비되는 것들이 있으면 여기에 등록해 드리겠습니다)


샘플 PDF

(차례, 학부모님께, 학생 여러분에게, 베타리더 후기, 1장 '컴퓨터와 생활' 일부, 3장 '컴퓨터는 순서와 차례, 규칙이 중요하대요' 일부, 5장 '컴퓨터는 어떻게 정리할까요?' 일부)

어서와컴퓨터없는코딩은처음이지_sampl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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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코딩 교육의 핵심인 ‘컴퓨팅 사고력’을

재밌는 놀이와 체험으로 기를 수 있어요!


코딩 교육의 중요성은 더 이상 언급하지 않아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코딩 교육의 핵심

은 단순히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컴퓨팅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이 책이 다루는 컴퓨터 없는 코딩 활동, 즉 언플러그드 코딩 활동은 컴퓨터 대신 다양한 놀이와 체험을 통해 이 시대 아이들이 꼭 갖춰야 할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길러줍니다.


책에 소개된 이론과 개념은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실제 강의에서 학생들이 즐거워한 놀이와 체험을 중심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정규 과목으로 코딩을 배우는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은 물론, 숫자와 문장을 이해할 수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도 충분히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지은이 소개

노훈

성균관대학교와 고려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현재 코딩 교육기관 아이퓨처랩의 대표이자 창의 소프트웨어 교육 지도사다. 서울시 교육청 양천도서관, 서울 원효초등학교, 수원 호매실중학교, 강동구청, 이마트, 롯데마트, 현대백화점, 한국항공대학교 등 학교, 공공기관, 문화센터에서 초중생 대상 창의 코딩 교실과 코딩 교육 학부모 연수, 4차 산업혁명 특강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차례

CHAPTER 1 컴퓨터와 생활

컴퓨터와 소프트웨어가 만드는 미래 001

내가 상상하는 미래 모습 그려 보기 003

컴퓨터는 왜 만들어졌고 어떻게 발달해 왔을까요? 004

내가 생각하는 미래 컴퓨터 그려 보기 005

컴퓨터는 어떻게 움직일까요? 006

컴퓨터와 사람은 닮은꼴 007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 및 IT 용어 008

빙고 게임 009

더 알아보기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가요? 010


CHAPTER 2 컴퓨터에 말 걸고 일 시키기

정보와 데이터 표현하기 011

진법이란? 013

숫자의 표현 015

문자의 표현 017

이진수 카드가 컴퓨터라고요? 024

다른 사물로 이진수 나타내기 026

이진수 시계 놀이 028

이진수 암호 게임 029

숫자 맞히기 마술 030

십진수와 이진수 쉽게 바꾸기 034

컴퓨터의 이미지 표현 037

이미지 표현 놀이 038

런 렝스 부호화 042

런 렝스 부호화로 이미지 표현하기 043

컬러 이미지 표현하기 045

정보의 압축 048

동요 압축 놀이 049

더 알아보기 데이터의 표현 단위 051


CHAPTER 3 컴퓨터는 순서와 차례, 규칙이 중요하대요

순차와 패턴 053

플렉사곤 종이접기로 배우는 순서와 차례 055

규칙으로 푸는 퀴즈 060

우리 주변의 피보나치 수열 064

백전백승 돌 줍기 게임 067

같은 모습이 계속 나타나요: 규칙과 반복의 프랙탈 071

프랙탈 카드 만들기 072

규칙에 따라 지도 색칠하기 075


CHAPTER 4 컴퓨터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까요?

문제 해결과 알고리즘 079

코딩과 문제 해결 081

문제도 순서대로 하면 풀려요 083

여러 문제 해결하기 088

문제 만들기 095

알고리즘이란? 097

순서도 만들기 101

컴퓨터는 어떻게 순서와 차례를 정할까요?: 정렬 알고리즘 102

동물 친구들 키 순서로 줄 세우기 104

아기 고양이 줄 세우기 105

작은 것이 앞으로: 선택 정렬 109

큰 것이 뒤로: 버블 정렬 111

정렬 연습하기 114

컴퓨터는 어떻게 빨리 찾을 수 있을까요?: 검색 알고리즘 115

하나하나 찾으면 오래 걸려요: 선형 검색 117

반으로 나누면 빨리 찾을 수 있어요: 이진 검색 118

스무고개 놀이 122

표시해서 빨리 찾기: 해싱 검색 123

해싱 검색으로 생일 맞추기 124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에도 해싱이 있다고? 126

더 알아보기 역사를 바꾼 컴퓨터 127


CHAPTER 5 컴퓨터는 어떻게 정리할까요? 

정보와 데이터의 구조 129

컴퓨터와 정리 131

같은 것끼리 모아요: 배열 133

배열 연습하기 136

꼬리에 꼬리를 물어요: 연결 리스트 137

끝말잇기 139

나중에 온 사람 먼저: 스택 140

하노이 탑 옮기기 142

먼저 온 사람 먼저: 큐 146

꼬리잡기 놀이 148

가족 관계도와 컴퓨터 폴더는 같은 모양: 트리 149

트리 모양으로 가족 관계도 만들기 151

복잡한 것을 쉽게 나타내요: 그래프 152

추상화란? 153

한붓그리기를 찾아라 156

놀이공원 그래프 만들기 1 157

놀이공원 그래프 만들기 2 158

가족 여행 계획하기 159

가장 적은 돈으로 마을 연결하기 160


CHAPTER 6 프로그래밍이란?

기본 원리와 프로그래밍 언어 163

프로그래밍이란? 165

프로그래밍 언어 166

이걸 사용하면 프로그래밍이 편리해져요: 조건과 반복 168

컴퓨터 없이 프로그래밍하기 170

프로그래밍으로 로봇 움직이기 171

짝지어 그림 그리기 173

보물섬 찾기 1 174

보물섬 찾기 2 175

컴퓨터로 프로그래밍하기 176

더 알아보기 컴퓨터 안에 벌레가 있다고요? 177


CHAPTER 7 컴퓨터도 참과 거짓을 알 수 있을까요?

논리 연산과 디지털 논리 회로 179

컴퓨터의 참/거짓 계산법: 논리 연산 180

‘그리고’와 ‘또는’ 182

책 가져다 주는 로봇 186

친구 숫자 알아내기 187

참/거짓으로 불을 켜요: 디지털 논리 회로 190

디지털 논리 회로 만들기 193


부록 195

찾아보기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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