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코딩의 기초는 언플러그드로!

앞으로 우리 어린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어떤 변화가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변화무쌍한 세상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변화하는 미래에서 인재로 성장하려면 지식 자체보다는 문제 해결력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어떤 일을 하든 문제 해결력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력을 컴퓨터를 활용해서 키우고자 하는 것이 바로 코딩 교육입니다. 코딩 교육의 커리큘럼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문제 해결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면서 실제 학교 현장에서 많이 쓰일 과정이 바로 컴퓨터 없이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는 언플러그드 컴퓨팅 활동입니다.

_ 저자 머리말 중에서


언플러그드 컴퓨팅(unplugged computing)은 글자 그대로 컴퓨터의 플러그를 뽑은 채 컴퓨터의 원리를 배운다는 뜻입니다. 컴퓨터를 구입할 여력이 없어서 '언플러그드'를 하는 건 아니고요. ^^; 컴퓨터와 친해지기 위한 과정의 일환이 될 수도 있고, 컴퓨터를 사용하기에는 아직 어린아이들에게 재미있는 놀이와 체험으로 컴퓨터의 원리를 가르치는 활동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코딩 교육의 핵심인 ‘컴퓨팅 사고력’을 
재밌는 놀이와 체험으로 기를 수 있어요!


현재 코딩 교육기관 아이퓨처랩의 대표이자 창의 소프트웨어 교육 지도사인 노훈 저자는 공공기관과 학교, 문화센터 등에서 초/중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활발하게 코딩 교육을 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학생들이 요구하는 건 어떤 건지, 학생들이 어디를 어려워하고 재미있어하는 놀이는 어떤 건지를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컴퓨팅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의 두 축을 기반으로 책 어서 와, 컴퓨터 없는 코딩은 처음이지?에다 잘 녹여내었답니다. 그림으로 한번 볼까요? 


보시다시피 종이접기, 꼬리잡기 놀이, 보물섬 찾기, 스무고개, 빙고 게임 등 다양한 체험 학습과 일상적인 소재로 설명하고 있어 즐겁고 흥미 있게 컴퓨터의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책은 28일에 출간됩니다!

■ 샘플 PDF(차례, 학부모님께, 학생 여러분에게, 베타리더 후기, 1장 '컴퓨터와 생활' 일부, 3장 '컴퓨터는 순서와 차례, 규칙이 중요하대요' 일부, 5장 '컴퓨터는 어떻게 정리할까요?' 일부)

어서와컴퓨터없는코딩은처음이지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