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하이퍼레저 패브릭으로 배우는 블록체인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 전문가를 위한 첫걸음!

국내 최초의 하이퍼레저 패브릭 입문서!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전자책 구매 사이트(가나다순)


출판사 제이펍

저자명 윤대근

출판일 2018년 11월 30일

페이지 232쪽

시리즈 (없음)

판 형 크라운판변형(170*225*18)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24,000원

ISBN 979-11-88621-45-3 (93000)

키워드 블록체인 / 하이퍼레저 / 하이퍼레저 패브릭 / 트랜잭션 / 합의 / 프라이빗 데이터 / 분산원장 / 체인코드

분야 컴퓨터공학/전자상거래/암호기술


관련 사이트

IBM 블록체인 사이트

ETRI 블록체인연구센터


관련 포스트

2018/11/16 - [출간전 책소식] -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대표주자, 하이퍼레저 패브릭


관련 시리즈

■ (없음)


관련 도서

코어 이더리움 프로그래밍


관련 파일 다운로드

예제 코드 및 본문의 그림과 표(PDF)



강의보조 자료 다운로드

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은 메일을 보내주시면 아래의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jeipubmarketer@gmail.com

■ 본문의 그림과 표(위의 관련 파일 다운로드 링크에서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샘플 PDF

(차례, 머리말, 추천사, 베타리더 후기, 1장 '블록체인 이해하기' 전체, 2장 '하이퍼레저 패브릭 핵심 분석' 일부, 3장 '하이퍼레저 패브릭 실습' 일부)

하이퍼레저패브릭으로배우는블록체인_sample.pdf


정오표 페이지

http://jpub.tistory.com/874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전자책 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도서 소개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 전문가를 위한 첫걸음!

국내 최초의 하이퍼레저 패브릭 입문서!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에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참고하고 있지만, 기술 수요에 비해 관련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자료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하이퍼레저 패브릭 공식 홈페이지에 문서화되어 있으나, 모두 영어로 작성되어 있는데다 실습 내용이 도커 네트워크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가 이해하기에는 쉽지 않았습니다. 이 책은 독자들이 하이퍼레저 패브릭 구성 요소의 역할과 시스템 처리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축부터 시스템 설치 및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업계 종사자, 블록체인 기술을 배우고 싶은 IT 전공자,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학생 및 직장인, 그리고 하나의 블록체인 플랫폼 구조에 대해서 더욱 깊이 이해하고 시스템을 직접 운영해 보고자 하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

  • 하이퍼레저 패브릭 구성 요소
  • 하이퍼레저 패브릭 네트워크
  • 트랜잭션 처리 흐름
  • 설치 및 실습 환경 구축
  • 멀티호스트 환경 운영 1(cryptogen)
  • 멀티호스트 환경 운영 2(Fabric-CA & Intermediate CA)


추천사

박세열 _ IBM 블록체인 기술총괄(상무),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 겸임교수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하이퍼레저 패브릭의 구조와 시스템 운영에 대한 개념을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풍부한 그림과 예제를 통해 하이퍼레저 패브릭이 가진 구조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복잡한 시스템 운영 방식이 친절한 설명과 함께 제시되어 있어 실제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보기에도 쉽습니다. 특히, 패브릭을 활용한 비즈니스 및 시스템 기획,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스템 구축 및 운용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패브릭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인호_(사)한국블록체인학회 초대 학회장,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

이 책은 하이퍼레저 패브릭에 대한 구조를 풍부한 예시와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고, 어려운 시스템 사용법을 IT 기초 지식만 있으면 누구나 따라 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실습 예제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을 처음 배우려는 독자들에게도 좋은 입문서가 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한국에서 더 많은 개발자, 연구자가 블록체인에 기술적 관심을 두는 계기가 되어 한국의 블록체인 기술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지은이 소개

윤대근

고교 재학 중 CCNP 네트워크 국제자격증을 취득하였고, 각종 IT 관련 활동 성과를 인정받아 ‘21세기를 이끌 우수인재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뉴욕주립대(Stony Brook University)에서 컴퓨터공학 학사 학위와 무선통신 연구로 전자공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입사하여 SDN/NFV 기반 신뢰네트워크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하였고, 현재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블록체인기술연구센터 소속으로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이용한 블록체인 시스템 설계/개발 및 블록체인과 관련된 국가 과제 연구 업무를 맡고 있다. 참고로, ETRI 블록체인연구센터는 통신, 보안, IoT, 서비스 등 다양한 지식을 가진 융합 인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활기차고 창의적인 연구를 통해 국가 블록체인 ICT R&D 성공을 위해 애쓰고 있다.


차례

CHAPTER 1 블록체인 이해하기 _ 1

1.1 블록체인이란? 1

1.1.1 분산원장 1

1.1.2 스마트 컨트랙트 3

1.1.3 합의 3

1.2 블록체인은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까? 4

1.2.1 오늘날의 비즈니스 모델 4

1.2.2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 5

1.3 하이퍼레저 패브릭 소개 6

1.3.1 하이퍼레저 프로젝트 소개 6

1.3.2 하이퍼레저 패브릭 개요 8

1.3.3 하이퍼레저 패브릭 특징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