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대표주자, 하이퍼레저 패브릭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이라고 하면 먼저 무엇이 떠오르나요? 블록체인? 리눅스 재단? 비즈니스 블록체인? IBM? 프라이빗 블록체인? 오픈소스 프로젝트? 체인코드? 채널? 네. 이들 모두는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잘 나타내는 핵심 키워드입니다. 



1세대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는 비트코인이 중앙집권식 금융산업을 탈중앙식 금융산업으로 바꾸고 있다면, 2세대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는 이더리움은 제삼자 신뢰 방식 계약에서 탈중앙화된 계약 방식으로 세상의 규칙을 또 한 번 바꾸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은 퍼블릭 방식의 블록체인으로서 기업들의 영업비밀과 관련된 데이터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그중에서 하이퍼레저 패브릭이 각광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18년 현재 이 하이퍼레저 프로젝트는 우리나라의 카카오페이, 삼성SDS 등의 우리나라 기업을 포함하여 IBM, Cisco, American Express, 화웨이 등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깊이 있는 내용은 다른 참고 자료를 통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편집자의 지식은 여기까지입니다. ^^;


오늘 소개할 책은 국내 최초로 출간되는 '하이퍼레저 패브릭' 서적인 하이퍼레저 패브릭으로 배우는 블록체인입니다. 최초로 출간되는 서적이다 보니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개발자나, 블록체인 개발자들 중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살펴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실습 위주의 입문서 형태로 준비하였습니다. 



윤대근 저자님은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블록체인기술연구센터에서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이용한 블록체인 시스템 설계/개발 및 블록체인과 관련된 국가 과제 연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그간의 다양한 연구 과제를 수행한 경험과 공부한 것들을 정리하여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엮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블록체인에 대한 간략한 설명(1장), 하이퍼레저 패브릭 구조 분석(2장), 하이퍼레저 패브릭 시스템 운영 실습(3장), 프라이빗 트랜잭션(4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각 장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장: 블록체인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하이퍼레저 프로젝트,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 2장: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구성하는 각각의 구성요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다음으로,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축 과정을 학습한 후 구축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이 처리되는 흐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 3장: 버추얼박스로 VM을 생성한 후 실제 네트워크 환경과 유사한 멀티호스트 네트워크 환경에서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직접 운영해 봅니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제공하는 도구인 cryptogen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 Fabric-CA를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Intermediate CA를 포함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실습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4장: 하이퍼레저 패브릭 1.2 버전에서 추가된 프라이빗 트랜잭션에 대한 설명과 개인 정보 관리 기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체계화되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문헌 자료가 없어 어려움을 겪었던 분들에게 한줄기 빛과 같은 책이 되었으면 합니다. 추천사를 흔쾌히 작성해 주신 박세율 IBM 기술총괄 상무님의 추천사의 일부를 옮겨드리며 오늘 책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박세열 _ IBM 블록체인 기술총괄(상무),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 겸임교수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하이퍼레저 패브릭의 구조와 시스템 운영에 대한 개념을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풍부한 그림과 예제를 통해 하이퍼레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복잡한 시스템 운영 방식이 친절한 설명과 함께 제시되어 있어 실제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보기에도 쉽습니다. 특히, 패브릭을 활용한 비즈니스 및 시스템 기획,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스템 구축 및 운용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패브릭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 샘플 PDF(차례, 머리말, 추천사, 베타리더 후기, 1장 '블록체인 이해하기' 전체, 2장 '하이퍼레저 패브릭 핵심 분석' 일부, 3장 '하이퍼레저 패브릭 실습' 일부)

하이퍼레저패브릭으로배우는블록체인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