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부하분산, 어렵지 않아요~~

부하분산[load balancing , 負荷分散]

요약: 병렬로 운영되는 기기 사이에서 부하가 균등하게 되도록 하는 일.


로드밸런싱이라고도 한다. 병렬로 운용되고 있는 기기 사이에서의 부하가 가능한 한 균등하게 되도록 작업 처리를 분산하여 할당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 내에서 여러 개의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작업의 처리를 균등하게 배정하거나 네트워크 상에서의 접속요구를 여력이 있는 서버로 돌리거나 하는 등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다. 부하분산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각 기기의 부하를 계속적으로 측정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부하의 측정을 지나치게 엄밀하게 운용하게 되면 부하분산제어 자체가 오히려 큰 부하가 된다. 이 때문에 부하분산은 정밀도와 부하의 균형을 유지하는 형태로 실용화되고 있으며, 더욱 더 효율이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출처] 부하분산 | 두산백과

 

음식을 먹다 체했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당연히 얹힌 속을 풀려고 소화제를 찾겠죠. 화장실 변기가 막혔다면요? 음... ㅠㅠ뚫어뻥이 필요하겠죠.

 

컴퓨터(서버)도 마찬가지로, 평소보다 많은 접속(트래픽)이 발생하게 되면 시스템이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이럴 때 필요한 기술이 부하부산(load balancing)입니다.

 

 

일본에서 베스트셀러(サーバ負荷分散入門)로 판매되고 있는 이 책은 네트워크 관점에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서버 부하분산 방법에 관해 다루고 있으며, 실무자가 관련 기술을 배우는 데 최고의 입문서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장의 경험을 다양한 그림과 실습(부하분산 장치의 표준으로 불리는 BIG-IP 이용) 위주로 설명하고 있는데, 제이펍에서 여러 권의 일본 책을 펴냈지만, 이 책만큼 그림이 많았던 책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정말 그림책이라 불러도 좋을 만큼요. ^^

 

어떤 식의 그림인지 잠깐 볼까요?

 

복수의 인터넷 회선을 부하분산하는 회선 부하분산의 종류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이트에서 부하분산하는 광역 부하분산의 종류

 

 

 

이 책은 또 하나의 장점은 책을 읽는 독자가 자신의 PC로 부하부산 실습환경을 만들어 따라하면서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입니다. 부하분산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실제로 체험하며 읽어나간다면 더욱 효과적이지 않을까요! 그래서 윈도우즈(Windows) 사용자가 쉽게 실습환경을 세팅할 수 있도록 실습에서 사용할 가상 머신과 BIG-IP 설정 파일을 부록 CD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록 CD 내용

  • 실습용 가상 머신(Ubuntu 10.04 LTS)
  • BIG-IP용 설정 파일

 

차례와 이 책에 대한 소개는 아래 인터넷 서점에서 살펴보시고, 저흰 책이 출간되는 대로 다시 자세한 내용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더불어 아래에 책의 일부를 PDF(차례, 앞부속물, 1장 서버 부하분산 개요, 2장 실습환경 세팅)로 올려드립니다.

 

서버부하분산입문_sample.pdf

 

도서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