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권기택, 김성호 / 오픈 소스로 여는 개방과 혁신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성공 방정식》


권 대표는 소프트웨어가 불러올 변화된 미래 속에서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세상에 기여하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가슴을 뛰게 한다.”고 말했다.
_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성공 방정식》 중에서



오픈 소스는 사업의 도구가 될 수 있을까? 수익을 어떻게 발생시킬까?
생각해보면 오픈 소스를 사업 도구로 가지고 있는 기업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랙스페이스, 그리고 안드로이드 등. 이들은 주력이 되는 오픈 소스를 플랫폼으로 만들었고 플랫폼에 만들어진 생태계 내에서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면서 발전해 오고 있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요즘은 이용 가능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가 매우 많습니다. 개발자들의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현재에 이르게 된 것이죠. 그렇다면 상용 소프트웨어의 시장이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때문에 시장을 많이 빼앗겼을까요? 그렇지도 않은 것 같습니다. 공고한 영역에서 잘 만들어진 상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벽을 그리 쉽게 허물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각자의 영역을 지키며 공존하며 소프트웨어 생태계의 균형을 지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소프트웨어의 힘은 대단합니다. 오픈 소스의 힘은 더더욱 강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강력한 힘을 가진 오픈 소스라 해도 그를 통해 부를 얻는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일을 실천하는 기업이 국내에도 있었습니다.


“우리는 검증된 기술들을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유저에게 공급하여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가치들을 만들어 내고자 한다.”면서 “특히 효율성, 경제성, 생산성이라는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개방, 협력이라는 콘셉트를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_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성공 방정식》 중에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고민한다는 것, 그것이 스타트업에게는 결코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 가치에 대한 고민과 세상에 이바지하겠다는 열망이 만들어내는 시너지가 과연 어디까지 이어질지 지켜보고 싶습니다.



출간안내
오픈소스의 힘을 실천하고 계신 권기택, 김성호 님의 인터뷰 내용과 이야기가 실린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성공 방정식》은 2014년 2월 10일 여러분께 찾아갈 예정입니다.

참고사이트
위키피디아 - 오픈소스(http://ko.wikipedia.org/wiki/%EC%98%A4%ED%94%88_%EC%86%8C%EC%8A%A4)
위키피디아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http://ko.wikipedia.org/wiki/%EC%98%A4%ED%94%88_%EC%86%8C%EC%8A%A4_%EC%86%8C%ED%94%84%ED%8A%B8%EC%9B%A8%EC%96%B4)

관련사이트
레드블럭 사이트(http://www.redblock.co.kr/)
킴스큐 사이트(http://www.kimsq.co.kr/)
킴스큐 개발용 패키지(http://www.kimsq.co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