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클라우드-사물인터넷(IoT) 시대엔 병렬 프로그래밍이 대세!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샌프란시스코 대학을 비롯한 세계 유명 대학의 병렬 처리 교재로 사용 중인 책으로서 병렬 프로그래밍의 교과서라 불려도 손색이 없는 서적입니다. 샌프란시스코 대학에서는 컴퓨터과학 전공 학생들이 '컴퓨터 사이언스' 강의를 수강한 후 이 책을 사용하는 수업을 의무적으로 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가능한 일찍 병렬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멀티 코어가 주축이 된 최신 실무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이끌어내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을 거라면서요. 


이미지 출처: http://www.gamedevforever.com/42


입문자를 위한 병렬 프로그래밍(An Introduction to Parallel Programming)》은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실무자에 상관없이 병렬의 개념부터 병렬 하드웨어, 그리고 병렬 하드웨어를 활용한 병렬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1장에서는 병렬의 개념을 비롯해 왜 병렬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는지, 병렬 프로그래밍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합니다. 2장에서는 병렬 하드웨어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있는데, 아키텍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부터 병렬 하드웨어까지 일목요연하게 설명합니다. 3장부터는 MPI, Pthreads, 그리고 OpenMP를 사용하여 병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개의 기술은 병렬 프로그래밍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입니다. 이들 장에서는 각각의 예제 코드를 통해 컴파일부터 실무 활용 방법까지 설명하고 있어 세 API의 장단점을 서로 비교해볼 수 있을 겁니다. 



저희가 얘기하는 거야 책 자랑만 늘어놓을 테고^^; 출간 전에 미리 살펴보시고 싶은 분이나 서점에 가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아래 샘플 PDF를 올려드리니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라즈베리 파이마저 쿼드 코어인 시대입니다. 최신 하드웨어의 성능을 최대로 이끌어내는 데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머리말, 감사의 글, 베타리더 후기, 1장 왜 병렬 컴퓨팅인가?, 찾아보기)

입문자를위한병렬프로그래밍_sample.pdf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미등록된 곳은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