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모바일 시대 주목받는 NoSQL, 카우치베이스


Couchbase에 대한 구글 트렌드 결과 화면


오라클, MySQL,MS SQL Server 등 기존의 대형 RDBMS 시장에 비해 아직 NoSQL의 덩치가 작은 건 사실입니다. 그러나 모바일 시대를 맞아 빠르고 유연한 기업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NoSQL을 앞다투어 도입하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지난 몇 년간 국내에서도 카우치베이스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는 있지만, 해외에서의 폭발적인 반응에는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JSON 기반의 유연한 데이터 모델, 고성능, 간편한 확장성, 24시간 365일 무중단 서비스 제공 등은 카우치베이스가 자랑하는 장점임에도 참고할 만한 한국어 레퍼런스가 부족한 것이 여러 이유 중 하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새롭게 출간하는 책은 카우치베이스를 실무에 도입하여 운영해본 박선용 님께서 다년간 사용해보시고서 개발자뿐 아니라 운영자 관점에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 확신이 들어 이를 널리 소개하고자 하는 바람으로 원고를 준비하여 저희 출판사에 출간의뢰를 해주셨고, 저희는 이에 공감하여 이렇게 세상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저자 박선용 님도 처음 카우치베이스를 도입하면서 관련 레퍼런스나 도입 사례가 거의 없어서 카우치베이스의 개념을 잡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독자들에게 그 어려움을 줄여주고자 기초 개념부터 먼저 차근차근 설명하고, 중후반부에서는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따라하기식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카우치베이스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에게 부디 그 노력이 헛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참, 이번 책도 어김없이 베타리더들의 도움으로 베타리딩을 진행했는데, 이 자리에서 베타리더들에게 고마움을 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자의 원고 집필 시기와 베티리딩 기간의 시차로 인해 책 내용이 최신 버전을 반영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고, 또 집필 컴퓨터 환경이 맥이라서 PC에서 따라하기가 어려웠던 부분이 있었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PC에서의 환경 구축 방법을 보충하고, 관련 소프트웨어도 최신 버전으로 테스트하여 책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간 예상보다 한 달이 더 걸리긴 했지만 말이죠. 감사드립니다!



샘플 파일을 올려드리니 미리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차례, 추천사,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1장 카우치베이스 소개, 2장 카우치베이스 설치 및 시작 일부)


카우치베이스실전가이드_sample.pdf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