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아두이노 우노의 심장, ATmega328을 뛰게 하자!

테크러닝 그 두 번째 책이 곧 출간됩니다. 일전에도 안내해드렸듯이, 테크러닝 시리즈는 대학 및 학원의 교재용으로 개발되고 있는 책들입니다. ☞ 제이펍이 만드는 새로운 강의 교재_테크 러닝 시리즈 공교롭게도 테크러닝 첫 번째 책의 저자 허경용 교수님께서 두 번째 책의 주인공이 되셨네요. 이 시리즈 도서들은 조금 더디게 출간되더라도 제대로 만들어 가르치고 배우는 데 부족함이 없는 교재로 출판하겠습니다. 


현재 대학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교재는 주로 ATmega128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Tmega328은 아시다시피 아두이노 우노에 사용되고 있는 MCU(Micro Controller Unit)입니다. ATmega128보다 메모리도 작고 기능도 적지만, 비용 대비 활용성이 큰 ATmega328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대한 학습은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대한 이해를 빠르고 재미있게 높일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ATmega328을 위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두 가지 스타일로 제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는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C 스타일’이고, 다른 하나는 추상화된 함수를 사용하여 스케치를 작성하는 ‘아두이노 스타일’입니다. 이들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쉽고 빠른 프로토타이핑 시스템으로서의 아두이노는 물론, 아두이노를 넘어 보다 다양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그리고 ATmega328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아트멜 스튜디오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국내 출간된 아두이노 서적 중 베스트셀러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는 [아두이노 상상을 스케치하다]의 저자가 집필한 책인 만큼 믿고 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부디 이 책이 아두이노를 넘어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넓은 세계를 여행하는 좋은 가이드가 되길 바랍니다. 


■ 샘플 PDF(강의 안내, 차례, 머리말, 장별 안내, 베타리더 후기, 1장 '마이크로컨트롤러? 마이크로컨트롤러!, 2장 '메모리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