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에 관한 거의 모든 것!

오늘 소개할 책은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거의 모든 과정을 다루는 책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개념을 먼저 설명하고, 이어 서비스를 기획하고 도입하는 방법, 구축과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15년 이상의 베테랑 개발자이자 저자들은 국내 최대 IaaS 서비스 업체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컨설팅을 비롯하여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던 경험에서 얻은 실무 노하우를 이 책에 고스란히 풀어놓았습니다. 



그것도 요즘 클라우드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오픈스택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오픈스택은 클라우드 컴퓨팅 오픈 소스 프로젝트인데, MD, 인텔, 수세 리눅스, 레드햇, 시스코 시스템즈, 델, HP, IBM 등 150개 이상의 해외 유명 기업이 이 프로젝트에 참가하고 있죠.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개발자 수만 해도 올 초 3만여 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SK텔레콤, 현대자동차, 카카오, LG CNS 등을 비롯한 유수의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 드리자면,


  • 1장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의 차이점을 알아봅니다. 
  • 2장에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전략, 기획, 과금 모델, 구축 요건, 마이그레이션 측면에서 살펴봅니다. 
  • 3장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을 위한 물리 계층, 플랫폼, 가상 머신 측면의 설계에 대해서 살펴보고 클라우드 포털 구축에 관해 설명합니다.
  • 4장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중에 필요한 프로세스, 시스템, 장애 대응 측면을 살펴봅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출간 전에 먼저 읽어본 10명의 베타리더 중 엑셈에서 근무하시는 남종환 님의 후기를 올려드립니다. 


정말 멋진 서적이 나왔습니다!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이해하고 싶다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아키텍처 설계를 해야 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꼭 이 책을 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학생, 신입, 경력자 누구든지 큰 혜안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출간 후에 다시 자세한 내용으로 포스팅해드리고, 미리 살펴보고자 하는 분은 아래의 샘플 PDF를 다운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샘플 PDF(차례, 추천의 글, 옮긴이 머리말,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1장 클라우드 서비스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

오픈스택기반의프라이빗클라우드서비스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