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제대로 만든 ATmega128 마이크로컨트롤러 교과서

배우는 학생과 가르치는 교수 모두에게 호평받고 있는 《아트멜 스튜디오와 아두이노로 배우는 ATmega328 프로그래밍》의 저자께서 심혈을 기울여 ATmega128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아트멜 스튜디오와 아두이노로 배우는 ATmega328 프로그래밍》 서평 보기


위 서적은 아두이노 우노에서 사용되는 마이크로컨트롤러인 ATmega328을 위해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C 스타일'과 추상화된 함수를 사용하여 스케치를 작성하는 '아두이노 스타일'을 소개하는 책인 반면, 오늘 소개해드릴 《ATmega128로 배우는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그래밍》은 대학의 전통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 수업에 잘 부합하도록 구성한 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학 및 학원 교재용으로 개발되고 있는 테크 러닝 시리즈인 이 책은 총 34개의 장으로, 두 학기 마이크로컨트롤러 수업에 가장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에서 제공하는 강의계획표 샘플을 참고한다면 한 학기 교재로도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부(1~6장)에서는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대한 소개와 ATmega128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을 다루고 있습니다.  
  • 2부(7~17장)에서는 ATmega128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기본적인 기능들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디지털 및 아날로그 데이터 입출력 방법, 타이밍이 중요한 작업을 위한 인터럽트와 타이머/카운터 등을 다룹니다. 
  • 마지막 3부(18~34장)에서는 마이크로컨트롤러와 함께 흔히 사용되는 주변장치들을 연결하고 제어하는 방법, 흔히 사용되지는 않지만 알아 두면 유용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고급 기법 등을 다룹니다. 


이 책으로 강의하시는 분들을 위해 저자께서 만든 강의교안(ppt 파일)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마 늦어도 내년 2월 중으로는 완성될 것 같은데, 기존에 출간된 마이크로컨트롤러 교재들 중 마음에 드는 책을 발견하지 못하신 분들이나 보다 짜임새 있는 교재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텍스트가 되길 바랍니다. 물론, 이미 관련 수업을 들은 학생들이나 전자 업계에 계신 종사자들에게도 세컨드용 교재로 손색이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달 말에 출간되는 대로 다시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의 샘플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샘플 PDF(차례, 강의를 위한 안내, 머리말, 장별 안내, 베타리더 후기, 1장 마이크로컨트롤러, 2장 ATmega128 소개)

ATmega128로배우는마이크로컨트롤러프로그래밍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