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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을 배우는 학생은 물론, 비전공자나 일반인까지
인공지능 입문자를 위한 최적의 가이드!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SHOEISHA
원서명 はじめての人工知能 Excelで体験しながら学ぶAI(원서 ISBN: 9784798144658)
저자명 아사이 노보루
역자명 우영운
출판일 2017년 2월 28일
페이지 264쪽
시리즈 I♥A.I. 03
판 형 크라운판 변형(170*225*13)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18,000원
ISBN 979-11-85890-74-6 (93000)
키워드 인공지능 / AI / 머신러닝 / 딥러닝 / 신경망 / 퍼지 / 유전자 알고리즘 / 탐색법 / 게임 전략 / 지식 표현 / 전문가 시스템 / 에이전트 / Lisp / Prolog
분야 컴퓨터 공학 / 인공지능
저자 소개
아사이 노보루(淺井 登)
1972년 나고야대학교 이학부를 졸업한 이후로 34년간 후지쯔에서 컴퓨터 언어 처리 시스템 및 인공지능 관련 기본 소프트웨어 개발에 힘썼다. 2000년부터 누마즈공업고등전문학교 전자제어공학과의 비상근 강사(인공지능)로 근무하다 지금은 오스카테크놀로지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누마즈공업고등전문학교의 객원 교수를 겸하고 있다.
역자 소개
우영운
1997년 연세대학교 전자공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이후 줄곧 동의 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인공지능 관련 과목을 주로 강의하고 있다. 지식 표현, 패턴 인식, 퍼지 기법, 딥러닝 등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으며, 한국정보통신학회와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차례
CHAPTER 1 꿈으로 가득 찬 인공지능 1
1.1 인공지능이 인간을 능가할 수 있을까? 2
1.2 인공지능의 연구 주제 29
1.3 인공지능 기술의 초보적 고찰 34
CHAPTER 2 인간의 뇌를 모방하는 기계 = 신경망 43
체험해봅시다: 인공지능이라면 약간 비뚤어진 문자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다 45
체험해봅시다: 인공지능이라면 더욱 비뚤어진 문자라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다 49
2.1 뇌의 모델과 신경망의 개념 52
2.2 퍼셉트론 56
2.3 홉필드 네트워크 61
2.4 기타 신경망 65
CHAPTER 3 인간의 애매함을 기계로 처리하기 = 퍼지 71
체험해봅시다: ‘약간 높은 듯/약간 낮은 듯’하게 에어컨 제어하기 73
체험해봅시다: 애매한 조건으로 목푯값 유지하기 76
3.1 퍼지의 개념 79
3.2 퍼지 추론 85
3.3 퍼지 제어 89
3.4 퍼지 관계 91
CHAPTER 4 좋은 것이 남는 진화의 법칙 = 유전 알고리즘 97
체험해봅시다: 효율적으로 재산 분배하기 99
4.1 유전 알고리즘이란? 104
4.2 유전 알고리즘의 구체적 예 108
4.3 유전 알고리즘의 응용 111
CHAPTER 5 우리 주변의 문제 잘 해결하기 = 문제 해결 117
체험해봅시다: 선교사가 ‘식인종’에 잡혀 먹히지 않고 강을 건널 수 있을까? 119
5.1 모델화 123
5.2 상태 전이 124
5.3 문제 해결의 구체적 예 126
CHAPTER 6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어떻게 선택할까? = 탐색법 131
체험해봅시다: 최소 비용으로 산의 정상까지 오르는 경로 탐색 133
6.1 탐색법의 분류 136
6.2 체계적 탐색 137
6.3 휴리스틱 탐색 140
6.4 탐색법 정리 144
CHAPTER 7 상대가 있을 경우의 대처 방법 = 게임 전략 147
체험해봅시다: 간단한 카드 게임으로 컴퓨터에 도전! 149
7.1 Min-Max 전략 153
7.2 αβ 전략 154
CHAPTER 8 인간이 학습하는 과정을 기계로 모방하기 = 머신 러닝 157
체험해봅시다: 인공지능에 단어의 의미 가르치기 159
8.1 머신 러닝의 기본적 개념 162
8.2 버전 공간법 165
CHAPTER 9 인간의 지식을 기계상에 표현하여 인간을 대신 = 지식 표현과 전문가 시스템 169
체험해봅시다: 병원에 가기 전에 인공지능에 물어보기 171
9.1 지식 표현 174
9.2 전문가 시스템 181
CHAPTER 10 기계에 인간의 자율성 부여하기 = 에이전트 185
체험해봅시다: 범인을 잡아라! 187
10.1 에이전트의 고전적 문제 191
10.2 에이전트의 개념 195
10.3 멀티에이전트 197
CHAPTER 11 인공지능을 개척한 컴퓨터 언어 = Lisp 201
11.1 리스트 처리 203
11.2 람다 계산 208
11.3 스코프와 익스텐트 213
11.4 쓰레기 수집 215
CHAPTER 12 사물의 관계를 서술하는 컴퓨터 언어 = Prolog 219
12.1 명제 논리 221
12.2 술어 논리 227
12.3 혼 절 231
12.4 단일화와 백트랙 234
12.5 WAM과 추상 명령 236
참고문헌 241
찾아보기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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