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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패턴, Wiki 그리고 XP: 시간을 초월한 창조의 원칙

패턴, Wiki 그리고 XP
시간을 초월한 창조의 원칙 
 



 이 책은 현재 절판입니다. 그간 읽어주신 독자들께 감사드립니다.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기술평론사(技術評論社) (원서 ISBN 9784774138978)

원서명          パターン、Wiki、XP ~時を超えた創造の原則

저자명          에토 코이치로(江渡浩一郎)

역자명          김홍기

출판일          2010년 2월 19일

페이지          240쪽

판  형          크라운판 변형(170*225) 반양장(Soft Cover)

정  가          18,000원

ISBN            978-89-962410-6-5  부가기호: 13560

분  야          소프트웨어개발 / IT 에세이



관련 사이트
아마존 재팬 원서 소개페이지
김창준 님의 애자일 이야기


샘플 챕터

패턴Wiki그리고XP_00.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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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 코드
이 책에는 소스 코드가 없습니다.

도서 소개
Wikipedia로 대표되는 ‘Wiki’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로 성장했다.

‘XP(익스트림 프로그래밍)’는 현재 주류가 되고 있는 애자일 개발방법론이다.

소프트웨어 설계 정석집인 ‘디자인 패턴’은 이제 개발자의 필수 지식이 되고 있다.

Wiki, XP, 디자인 패턴.

보기에 아무 상관없을 것 같아 보이는 이 3가지는 사실 동일한 근원에서 발생한 형제다. 게다가, 그 기원은 소프트웨어 개발과는 아무 관련이 없는 건축가인 크리스토퍼 알렉산더의 이론에서 비롯되었다.

이 책에서는 알렉산더(패턴 랭귀지의 발명자), 워드 커닝엄(Wiki 발명자), 켄트 벡(XP 발전자) 등이 만들어내는 40년 역사 이야기를 추적하면서, 뛰어난 창조를 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원칙들을 제시하고 있다.

디자인 패턴, XP, Wiki 그리고 그 전사(前史)에 해당하는 알렉산더의 사상. 이들을 조사한 결과, 196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약 반세기에 걸친 이야기가 되었다. 이 책에서는 이들 개념이 탄생한 경위를 연대에 따라 해설해감으로써 건축 세계의 사상이 소프트웨어 세계에서 꽃피게 될 때까지의 과정을 전하고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원칙들이 여러분의 창조의 현장에서 적극 활용되어지기를 바란다.

"디자인패턴, 어디가 좋은지 모르겠어요!"
"XP, 정말로 유용한가?"
"Wiki, 무엇을 쓰기 위한 거겠지..."

이렇게 생각하는 당신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뒷표지 내용
시간을 초월하는 창조의 원칙을 배우자!

필자는 당초 Wiki의 기원을 조사하고자 했었습니다. Wiki는 웹의 시스템이므로 웹이 탄생한 1991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더 오래된 사상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Wiki의 기원을 찾아가는 길이 곧 디자인 패턴이나 XP의 기원을 찾아가는 길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Wiki, 디자인 패턴, XP는 모두 하나의 사상, 즉 건축가 크리스토퍼 알렉산더의 패턴 랭귀지를 기원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더욱이 그 배경에는 건축, 지(知)의 공유, 소프트웨어 개발을 아우르는 ‘시간을 초월한 창조의 원칙’이 녹아있습니다.

1960년대에 생각해낸 사상이 그 기원이 된 걸 알고, 이렇게도 오래된 사상이 형태를 바꾸어 현재에 영향을 준다는 것에 필자는 놀랐습니다. 이런 놀라움과 그 안에 담긴 ‘시간을 초월한 창조의 원칙’을 개발자 여러분들과 공유해야겠다는 생각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반세기 전의 과거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둘러보면서 건축의 세계에 뿌리를 둔 사상이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세계에서 어떻게 꽃을 피우는지 그 과정을 생생하게 전해드릴 것입니다.



저자 소개
에토 코이치로(江渡浩一郎) _ 일본 산업기술종합연구소 연구원
1971년생. 게이오기주쿠대학교 대학원 정책•미디어연구과를 수료하였다. 재학 시절부터 미디어 아티스트로서 네트워크를 사용한 아트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1996년 sensorium 프로젝트에서 ‘WebHopper’를 발표하였는데, 이 sensorium 프로젝트는 이듬해인 1997년에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상 그랑프리를 수상하였다. 1998년에는 Canon ARTLAB과의 공동 제작으로 ‘SoundCreatures’를 발표하였으며, 2001년에는 일본과학미래관 ‘인터넷 물리모델’ 제작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2004년에는 메일링리스트와 Wiki를 통합한 그룹 공동체 시스템 ‘qwikWeb’을 공개하였으며, 2005년에는 가상생물의 제작•공동환경 ‘Modulobe’를 발표하였다. 현재는 독립행정법인인 산업기술종합연구소 서비스공학연구센터의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역자 소개
김홍기 _ (주)Intelligent Trans Lab 대표
1974년생. 국민대학교 신소재 공학부를 졸업하고 일본 문부과학성 국비유학생으로 도쿄대학 대학원에 입학. 현재 도쿄대학 신영역창성과학연구과 물질계전공 외국인협력연구원이자 (주)Intelligent Trans Lab 대표이기도 하다. 대학원 재학 시절부터 번역에 관심을 가져, 일반적인 내용에서 IT, 기계, 전자, 반도체, 자동차, 물리, 화학 등의 전문기술 분야까지 다양한 내용의 영한 및 일한 번역을 해오고 있다. 일본번역연맹 정회원이며, 대일무역투자교류촉진협회(MIPRO)에서 일본에서의 법인 설립에 관한 강연을 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다. 번역서로는 『일한영 기술용어 핸드북』((주)일본공업출판) 등이 있으며, 번역에 관련된 이야기는 동경지부장이라는 필명으로 블로그(http://tokyo-g.tistory.com/)에 틈틈이 게재하고 있다.


 

차례
0장 패턴, Wiki, XP의 기원으로  1

제1부 건축

1장 크리스토퍼 알렉산더에 의한 미의 원리 추구  12
알렉산더의 성장 과정  12
‘미’의 근본원리 추구  13
초기의 실험  14
『형태의 합성에 관한 노트』-설계 프로세스의 수학적 형식화  15
요구조건을 하나로 정리하는 다이어그램의 발명  19
베이 에어리어 고속철도의 설계 입안-요구조건 간의 방대한 관계성 계산  23
‘도시는 트리가 아니다’-다양한 관계성 발견  24
수학적인 형식화에 대한 자기 비판  27

2장 알렉산더의 여섯 가지 원리 29
『인간도시』-인간을 소외시키지 않는 도시의 본연의 자세  29
『오레곤대학교의 실험』-이용자 참가에 의한 건축을 위한 ‘여섯 가지 원리’  31
시민에 의한 버클리의 재건-이용자 참가에 의한 거리 만들기 실험  34
Column 『오레곤대학교의 실험』에 있어서 그네의 비유  36

3장 패턴 랭귀지 38
패턴과 패턴 랭귀지  38
『패턴 랭귀지』-이용자와 건축가의 공통 언어  39
패턴 형식  40
패턴의 구체적 예  42

4장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 47
『시간을 초월한 건설의 길』-패턴 랭귀지에 의한 건축 이론  47
무명의 질-생동감 있는 건물이나 거리가 가지는 특성  47
해제-시간을 초월한 창조의 원칙  50

5장 패턴 랭귀지에 의한 건축의 실제 51
패턴 랭귀지가 지향하는 방법론  51
일본에 있어서 알렉산더의 수용  53
에신학원 히가시노고등학교의 건설  54
20년 후의 히가시노고등학교  55

6장 알렉산더의 현재 58
찰스 황태자의 어드바이저로 취임  58
『질서의 본질』-보편성을 가지는 기하학의 연구  59
패턴 랭귀지라는 사상  61

제2부 소프트웨어 개발


7장 객체지향 64

소프트웨어 개발의 세계로  64
객체지향의 발흥-Smalltalk  64
객체지향과 GUI  66
GUI 보급과 일반화-매킨토시  67
OOPSLA의 설립-객체지향에 관한 커뮤니티 형성  68
소프트웨어 개념 변혁의 시대  69

8장 소프트웨어 개발로의 패턴 적용 70
패턴 랭귀지를 프로그래밍에 응용하다  70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위한 패턴 언어의 사용  72
반복되어 나타나는 구조에 눈을 돌리는 사람들  74
「Toward an Architecture Handbook」-OOPSLA/ECOOP 1990  75
「Toward an Architecture Handbook-OOPSLA 1991  75
「Documenting Frameworks using Patterns」-OOPSLA 1992  76
GoF의 결성-OOPSLA 1992  77
Hillside Group의 탄생  78
‘Patterns: Building Blocks for Object-Oriented Architectures’-OOPSLA 1993  78
PLoP 개최-패턴 랭귀지 커뮤니티의 형성  79

9장 디자인 패턴 80
『GoF의 디자인 패턴』-디자인 패턴의 탄생  80
패턴 형식  80
디자인 패턴의 구체적인 예  82
디자인 패턴과 패턴 랭귀지의 공통점과 상이점  84
디자인 패턴의 보급  85
그 후의 패턴 전개  85

10장 프로세스로의 패턴 적용 87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의 ‘여섯 가지 원리’  87
‘개발 공정의 생성적 패턴 언어’-코플리엔에 의한 프로세스 패턴  88
‘에피소드’-커닝엄에 의한 프로세스 패턴  90
C3 프로젝트-XP 탄생의 땅  92
C3 프로젝트에 있어서의 프랙티스  94
C3 프로젝트의 진전  97
C3 프로젝트의 결말  98

11장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100
『XP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입문』-벡에 의한 개발 프로세스의 변혁  100
가치, 원칙, 프랙티스  100
애자일 매니페스트  103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제2판』  105
가치  106
원칙  107
기초 프랙티스  109
응용 프랙티스  111
XP를 대표하는 프랙티스  113
조직 패턴, 프로세스 패턴으로부터 XP로  115
알렉산더의 여섯 가지 원리와 XP의 프랙티스 비교  117
XP와 패턴의 관계  118
이용자와 설계자의 관계를 재고한다  119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부터 알렉산더로의 피드백  120

제3부 Wiki

12장 HyperCard에 의한 패턴 브라우저 124
Wiki의 전신  124
Vivarium 프로젝트-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래밍 환경의 실험  124
HyperCard의 탄생-최초의 실용적인 하이퍼텍스트 환경  126
패턴 브라우저의 탄생-HyperCard에 의한 Wiki의 전신  128
다수에 의한 공동 편집 실험  131
Column CRC 카드-클래스 구조의 기술  132

13장 WikiWikiWeb 133
World Wide Web의 탄생  133
웹 상의 동적인 기반 형성-폼과 CGI의 탄생  136
WikiWikiWeb의 탄생  137
WikiWikiWeb의 이름의 유래  139
Wiki 기법-HTML을 간략화한 구조화 기법  139
WikiName-카멜 케이스에 의한 링크 표현  142
Wiki 카테고리-역링크를 이용한 메타페이지의 표현  143
Wiki와 패턴 브라우저의 공통점과 상이점  144

14장 Wiki 모드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패턴 146
Wiki의 커뮤니케이션  146
커뮤니케이션 패턴  147
Wiki 모드  148
Wiki 페이지의 라이프 사이클  149
Wiki 모드와 커뮤니티의 성숙  154
Column 패턴 형식-그러므로 그러나 형식  155

15장 Wiki 설계 원칙 156
커닝엄이 채우려고 한 설계 원칙  156
알렉산더의 여섯 가지 원리와 Wiki 설계 원칙의 비교  159
XP의 프랙티스와 Wiki 설계 원칙의 비교  160
XP의 프랙티스에서 Wiki를 자유자재로 사용한다  162
C2 Wiki가 XP의 발전에 미친 영향  163
Wiki의 본질이란 무엇인가  164

16장 Wiki 엔진 166
WikiWikiWeb의 CGI 스크립트  166
문예적 프로그래밍-문장처럼 프로그램을 쓴다  166
WikiBase-Wiki를 무대로 한 문예적 프로그래밍 환경  168
WikiBase와 문예적 프로그래밍의 공통점과 상이점  170
WikiBase의 코드 공유  173
‘WikiWikiWeb’에서 ‘Wiki’로  175
다양한 Wiki 엔진의 탄생과 Wiki 사이트의 발전  176
『Wiki Way』의 출판과 그 후 Wiki의 확산  177

17장 Wikipedia 179
Nupedia-Wikipedia의 루트  179
Wikipedia의 탄생  180
페이즈 1-UseModWiki의 시대  181
Column UuU-Wikipedia 최고`最古의 페이지  182
페이즈 1의 토크 페이지-도큐먼트 모드와 스레드 모드의 분리  183
Wikipedia의 룰과 합의 형성  184
페이즈 2-Wikipedia 전용 Wiki 엔진  186
페이즈 2의 토크 페이지-스레드 모드의 기능화  187
페이즈 3-MediaWiki의 탄생  189
Column 커닝엄의 예언  190
Nupedia의 폐쇄와 Wikipedai의 발전-가람과 바자르  191
Wikimedia 재단의 설립  193
Wikipedia가 성공한 이유  194
Column Wikipedia를 ‘Wiki’라고 불러도 좋은가  195


18장 Wiki의 현재 196

Wiki 기업의 탄생  196
개인의 Wiki 이용  197
다양한 영역으로 특화한 Wiki 엔진  197
개념으로서의 Wiki의 이용  200
앨런 케이에 의한 Wiki 엔진  201

끝내며 시간을 초월한 창조의 원칙 204
알렉산더의 사상이 미친 영향  204
건축  204
소프트웨어 개발  205
Wiki  206
‘무명의 질’을 추구한다  207
시간을 초월한 창조의 원칙으로  208

참고문헌  210
집필후기  218
찾아보기  222

  • Favicon of https://peterslab.tistory.com BlogIcon 피뤄 2010.03.03 14:38 신고

    좋은 책이 나왔네요. :D
    개인적으로, 역자분께서 일본어를 하신다니 부럽습니다. ^^;;
    저도 일본말 막~ 잘해서, 일본에서 일하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하하하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D

  • 멋진인성 2010.03.03 15:39

    졸려서 잠시 들렀더니 드디어 또 한권의 책이 나왔군요.
    고생 하셨어요. ^^
    올해는 더 많은 책 대박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