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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함수형 언어 산책: 도커 기반의 함수형 언어 실습에서 빅 데이터 처리 프레임워크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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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형 언어와 빅 데이터 처리 프레임워크 학습을 위한 실습형 안내서!

 

출판사 제이펍

저자명 이동규

출판일 2019년 12월 5일

페이지 284쪽

판 형 46배판변형(188*245*14.2)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24,000원

ISBN 979-11-88621-70-5(93000)

키워드 함수형 언어 / 리스프 / 이맥스 / 리스프 클로저 / 하스켈 / 스칼라 / 엘릭서 / 하둡 맵리듀스 / 스파크 / 플링크 / 빅데이터 / 도커 / 함수 / 프로그래밍

분 야 프로그래밍 / 함수형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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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25 - [출간전 책소식] - 걷는 마음으로, 부담 없이 시작하는 함수형 언어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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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칼라로 배우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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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샘플 PDF
(차례, 머리말, 시작하며, 베타리더 후기, 0장 '실습 환경 구축하기', 1장 '함수형 프로그래밍 입문', 2장 '함수형 언어의 증조 할아버지 - 리스프', 3장 '즐겁고 재밌는 에디터 - 이맥스', 8장 '하둡과 맵리듀스' 일부)

정오표 페이지

https://jpub.tistory.com/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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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함수형 언어와 빅 데이터 처리 프레임워크 학습을 위한 실습형 안내서!

 

이 책은 최초의 함수형 언어인 리스프(LISP)부터 리스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강력한 에디터인 이맥스(Emacs), JVM 위에 되살아난 현대판 리스프인 클로저(Clojure), 순수 함수형 언어인 하스켈(Haskell), 객체지향과 함수형 패러다임을 조합한 스칼라(Scala), 얼랭(Erlang) 위에 핀 모던한 언어인 엘릭서(Elixir)에 이르기까지 과거와 현대를 아우르는 함수형 언어들을 도커를 기반으로 실습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핸즈온(hands-on) 방식으로 돌아가는 코드를 직접 만져보며 개념들을 쉽고 재밌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오픈 소스 빅 데이터 프레임워크의 인터페이스에 녹아 있는 함수형 패러다임에 대해서도 다룬다. 빅 데이터 시대를 개막한 아파치 하둡의 맵리듀스, 메모리 기반의 분산 병렬 프레임워크인 아파치 스파크, 분산 스트리밍 처리를 위해 탄생한 아파치 플링크에 대해 알아보며, 그 안에 담겨 있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테크닉에 대해서도 다룬다.

 

이 책의 특징

● 도커를 이용하여 사용 환경에 관계 없는 완벽한 실습 환경을 제공한다.

● 다양한 함수형 언어를 통해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학습한다.

● 빅 데이터 프레임워크에서의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지은이 소개

이동규

라인에서 데이터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번역하며 공부하는 것이 즐거워 꾸준히 번역 활동을 해오다 처음으로 책 집필에 도전해 보았다. 번역한 책으로는 《자바스크립트와 Node.js를 이용한 웹 크롤링 테크닉》과 《처음 만나는 파이썬》, 《칼퇴를 부르는 엑셀 테크닉 122》, 《모두를 위한 리눅스 프로그래밍》이 있다. 앞으로도 많은 사람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책을 꾸준히 번역/집필하며 살고 싶다.

 

차례

CHAPTER 0 실습 환경 구축하기 1

도커 설치 방법 2

기본적인 도커 사용법 5

컨테이너의 포트 열기 7

실습 이미지 다운로드하기 8

 

더보기

CHAPTER 1 함수형 프로그래밍 입문 9

수학에서의 함수 10

부작용이란? 11

순수 함수 12

변경 불가 변수 13

절차 지향 언어 vs 선언형 언어 14

람다 대수 14

마무리 16

 

CHAPTER 2 함수형 언어의 증조 할아버지 - 리스프 17

도커 컨테이너 접속 18

리스프 실행 방법 - REPL 18

S-표현식 19

함수 정의 23

변수 26

조건 분기 28

리스트 30

리스트와 재귀 함수 33

람다식 42

고차 함수 42

마무리 43

 

CHAPTER 3 즐겁고 재밌는 에디터 - 이맥스 45

이맥스를 배워야 하는 이유 46

도커 컨테이너 접속 47

이맥스의 단축키 표기법 47

이맥스 켜고 끄기 48

이맥스로 파일 열기 48

커서 이동 49

region 선택하기 51

복사/잘라내기/붙여넣기 51

지우기 52

버퍼, 화면 분할 52

이맥스 커맨드 사용하기 54

Elisp 평가하기 56

나만의 이맥스 커맨드 만들기 – 기초편 57

나만의 이맥스 커맨드 만들기 – 응용편 59

마무리 63

 

CHAPTER 4 자바 세상에 나타난 현대판 리스프 - 클로저 65

도커 컨테이너 접속 66

실행 방법 66

변수 정의 68

지역 변수 정의 68

조건 분기 69

함수 정의 70

람다 함수 70

리스트와 벡터 72

리스트에 고차 함수 적용 73

반복문 74

파일 읽기 76

단어 세기 76

게으른 방법으로 큰 파일 다루기 83

클로저에서의 동시성 94

병렬 요청하는 웹 클라이언트 100

동시성 환경에서의 웹 서버 102

아톰 104

소프트웨어 트랜잭션 메모리 108

마무리 112

 

CHAPTER 5 타입으로 무장한 순수 함수형 언어 - 하스켈 113

도커 컨테이너 접속 114

실행 방법 114

하스켈에서의 함수 117

람다 함수 122

리스트 123

고차 함수 125

타입 127

마무리 138

 

CHAPTER 6 객체지향과 함수형 언어의 절묘한 결합 - 스칼라 141

도커 컨테이너 접속 142

실행 방법 142

변수 - val와 var 145

함수 146

패턴 매치 148

리스트 149

객체지향적인 문법 153

Akka 160

마무리 173

 

CHAPTER 7 얼랭 위에 핀 영약 - 엘릭서 175

도커 컨테이너 접속 176

실행 방법 176

주요 자료 구조 176

패턴 매칭 180

제어 구조 182

함수 정의 182

리스트에 대한 재귀 함수 183

람다 함수 184

파이프 연산자 |> 185

Enum 모듈 186

표준 입출력 모듈 - IO 188

파일 입출력 모듈 - File 189

Flow 모듈 190

마무리 195

 

CHAPTER 8 하둡과 맵리듀스 197

도커 컨테이너 접속 198

환경 설정 198

예제 프로그램 수행 - 정규식 검색 199

예제 프로그램 코드 분석 200

맵리듀스 프레임워크 204

워드 카운트 작성하기 205

최댓값 구하기 210

마무리 216

 

CHAPTER 9 메모리 기반 고속 분산 병렬 프레임워크 - 스파크 217

도커 컨테이너 접속 218

환경 설정 218

스파크 REPL 218

RDD란 무엇인가? 219

스파크의 기본 구조 220

스파크 기동 221

워드 카운트 225

최댓값 구하기 228

톱 5 구하기 230

마무리 231

 

CHAPTER 10 스트리밍 프로세싱하는 재간둥이 - 아파치 플링크 233

상태를 포함한 스트리밍 처리란? 234

도커 컨테이너 접속 235

환경 설정 235

플링크 REPL 235

배치 파일 처리 237

스트리밍 처리 - 준비 239

스트리밍 처리 239

중간 결과를 확인하기 242

jar submit 244

체크포인트와 세이브포인트 248

세이브포인트 동작 확인 249

마무리 252

책을 마치며 253

 

Appendix 부록 255

도커 명령어 256

tmux 257

Windows AutoHotKey 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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