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전문가를 위한 오라클 엑사데이터

 

그동안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책은 현재 절판되었습니다.


빅 데이터 시대의 대용량 데이터, 완전정복!

스토리지 계층에서 SQL 처리를 최적화하는 오라클의 획기적 솔루션!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Apress
원서명  Expert Oracle Exadata(원서 ISBN 9781430233923)
저자명  케리 오스본, 랜디 존슨, 타넬 포더
역자명  김주현
출판일  2013년 4월 12일
페이지  764쪽
판  형  46배판 변형(188*245), 반양장(Soft Cover)
정  가  38,000원
ISBN  978-89-94506-61-6   부가기호: 93560
키워드  스토리지 / 데이터베이스 / SQL / 빅 데이터 / RAC /
분  야  데이터베이스 / 오라클

관련 사이트
원출판사 도서소개 페이지
아마존 도서소개 페이지

원서 독자지원 페이지
독자 A/S 카페

관련 포스트
2013/04/02 - [출간전 책소식] - 엑사데이터를 아시나요?

소스 코드 다운로드

expert_oracle_exadata_scripts.zip


강의 자료
■ 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에게는 강의교안을 제작할 수 있는 자료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출판사로 메일이나 전화로 연락주세요).

관련 도서
전문가를 위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

샘플 챕터(차례, 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등과 1장 엑사데이터란 무엇인가? 2장 오프로딩/스마트 스캔 일부)
전문가를위한오라클엑사데이터_sample.pdf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 드리겠습니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도서 소개

빅 데이터 시대의 대용량 데이터, 완•전•정•복

엑사데이터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대한 기존의 사고방식에 변화를 가져왔다. 핵심적인 변화는 SQL 처리를 스토리지 계층으로 오프로딩하는 개념에 있다. 이러한 개념을 통해 큰 성취를 이루어냈으며, 엑사데이터에서 구현된 오프로딩을 진정한 게임체인저라 할 수 있다.


⟪전문가를 위한 오라클 엑사데이터⟫는 엑사데이터를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합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줄 것이다. 케리 오스본과 랜디 존슨, 타넬 포더는 수많은 엑사데이터 구현을 통해 얻은 그들의 실제 경험을 이 책을 통해 공유한다. 아마도 독자들은 엑사데이터 고유 기능을 알아갈수록 해당 플랫폼의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플랫폼이 제공하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SQL 처리와 성능 관리에 대한 기존의 사고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
• 기존 시스템을 최적으로 지원하는 엑사데이터 플랫폼 배치 로드맵을 제공한다.
• 블랙박스 미신을 타파하고 엑사데이터의 내부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실제 작동 방식을 보여준다.

이 책의 핵심 주제
• 밑바닥에서부터 엑사데이터 구성하기
• OLTP/DW 혼합 워크로드 최적화하기
• 기존 시스템에서 대용량 데이터 마이그레이션하기
• 외부 시스템에 엑사데이터 연결하기
• 리소스 관리자를 사용하여 콘솔리데이션 전략 지원하기
• RAC와 ASM을 포함한 엑사데이터 고가용성 기능 구성하기
• 엑사데이터 전용 기능을 활용하여 튜닝 전략 수립하기

이 책의 대상 독자

이 책은 엑사데이터 플랫폼이 제공하는 모든 특별한 기능을 활용하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자와 개발자를 위한 것이다. 또한 엑사데이터 플랫폼으로 시스템 마이그레이션을 계획하고 수행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엑사데이터를 지원하고 유지 보수하는 이들을 위한 매우 귀중한 자료를 담고 있다.

저자 소개
케리 오스본(Kerry Osborne)

케리는 1982년 오라클(버전 2)과 처음 만났으며, 이후 개발자와 DBA로 일했다. 지난 몇 년 동안은 오라클의 내부를 이해하고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했다. 그는 오크테이블 회원이자 오라클 에이스 디렉터이며, 오라클 콘퍼런스에서 자주 연설하는 연사이다. 또한 그는 텍사스 델라스에 본사를 둔 오라클 컨설팅 회사인 엔키텍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하다.
Blog: http://kerryosborne.oracle-guy.com

랜디 존슨(Randy Johnson)

랜디는 오라클 전문 컨설팅 회사인 엔키텍의 수석 컨설턴트이다. 90년대 초 오라클 7으로 시작하여 18년이 넘는 경험을 쌓았으며, 경력 대부분을 유닉스 관리자와 오라클 DBA 업무를 함께 수행했다. 지난 5년간 그는 거의 전적으로 RAC와 ASM에 중점을 두었다. 그는 또한 RMAN을 통한 백업과 복구의 권위자이며, Dixie라고 불리는 자동화된 RMAN 스크립트를 위한 인기 있는 유틸리티를 제작했다.
Blog: http://blog.enkitec.com

타넬 포더(Tanel Põder)

타넬은 오대륙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고객의 문제 해결을 돕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선도적인 오라클 성능 전문가 중 한 명이다. 엑사데이터 V1부터 엑사데이터의 설치 성능을 최적화하였으며, 고급 성능 튜닝, 엔드-투-엔드 트러블슈팅 및 복잡한 (그래서 흥미로운) 매우 짧은 다운타임 동안 VLDB를 이행하는 일을 전문으로 한다. 그는 Oracle Certified Master 자격 취득자이며, 오라클 에이스 디렉터이자 오크테이블 네트워크의 자랑스러운 회원이다.
Blog: http://blog.tanelpoder.com

감수자 소개
케빈 클로쏜(Kevin Closson)

케빈은 EMC의 데이터 컴퓨팅 부문 기술 디렉터 및 성능 아키텍터이다.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오라클의 서버 기술 그룹 내 엑사데이터 개발 조직의 성능 아키텍터였다. 25년간 그는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성능 엔지니어링 및 아키텍터, 경쟁적 벤치마킹, 지원 및 하이엔드 SMP와 클러스터링된 유닉스와 리눅스 플랫폼에서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그의 오라클 포트 레벨 작업으로 SMP/NUMA 잠금과 데이터베이스 캐싱 방법론에 대해 미국 특허를 얻게 되었다.
Blog: kevinclosson.wordpress.com

역자 소개
김주현
현재 데이터베이스 전문 컨설팅 회사인 ㈜위즈베이스 수석 컨설턴트로 재직 중이며, 대법원, KTF, LG U+, 한국투자증권, 코스콤 외 다수의 업체를 컨설팅하였다. 오라클 성능 튜닝, 고급 트러블슈팅, 고가용성, 대용량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오라클 internal에 관심을 두고 연구 중이다. 한국 데이터베이스 진흥원의 DAP, SQLP, 그리고 Oracle Certified Master 10g/11g, Oracle Enterprise Linux Administrator Certified Associate, Oracle Solaris 10 System Administrator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www.wizbase.co.kr
㈜위즈베이스는 2003년 설립된 데이터베이스 전문 컨설팅 회사로 성능 튜닝, 대용량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데이터 모델링, 성능 테스트, 기술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례
Chapter 1 엑사데이터란 무엇인가? 1

1.1 엑사데이터의 개요 4
1.2 엑사데이터의 역사 5
1.3 엑사데이터가 무엇인가에 대한 다른 관점 6
 데이터 웨어하우스 어플라이언스 7
 OLTP 머신 9
 콘솔리데이션 플랫폼 10
1.4 설정 옵션 10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 X2-2 11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머신 X2-8 12
1.5 하드웨어 부품 13
 운영체제 15
 데이터베이스 서버 15
 스토리지 서버 16
 인피니밴드 16
 플래시 캐시 17
 디스크 17
 기타 부품들 17
1.6 소프트웨어 구성품 18
 데이터베이스 서버 소프트웨어 18
 스토리지 서버 소프트웨어 22
1.7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24
1.8 요약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