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네트워크

유두(Udoo)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희 제이펍의 로봇 시리즈에 걸맞은 새로운 장치를 소개할까 합니다. 유두가 바로 주인공인데요. 유두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라즈베리 파이 4대 + 아두이노입니다.



서른 번째 이야기

유두를 소개합니다.

작성자: 배장열


=====================================================================================================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유두(Udoo)는 라즈베리 파이 4대와 아두이노가 합체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우선, 지난 4월 23일 미국의 CNN 뉴스 보도를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원문 기사는 http://edition.cnn.com/2013/04/23/tech/innovation/udoo-android-linux-pc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림 30-1 유두>

출처: CNN


<그림 30-2 유두>

출처: CNN


<라즈베리 파이가 열렬한 지지를 받으면서 이와 비슷한 소형 컴퓨터가 새롭게 등장했다. UDOO라는 새로운 프로젝트로 사람들은 라즈베리 파이와 아두이노를 결합한 단일 미니컴퓨터를 세상에 내놓았다. 이 미니컴퓨터는 안드로이드와 리눅스로 동작한다.


UDOO 프로젝트의 코디네이터인 부르노 시노플리(Bruno Sinopli), 카네기 멜론 대학의 전기 및 컴퓨터공학 교수는 UDOO의 시작하기 페이지에서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의 장점만을 모와 유두로 탄생시켰다. ARM 기반 마이크로컴퓨터의 유연성과 함께 아두이노의 간편한 센서 관리 능력이 통합된 유두는 리눅스나 안드로이드를 실행할 수 있는 강력한 프로토타이핑 보드다.”>


<유두 소개 동영상>


유두 기반 프로젝트는 실로 다양합니다. 태블릿으로 원격 조정하는 카메라 장착 모형 자동차,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 비디오 게임, 터치스크린을 비롯한 각종 센서를 장착하여 가지각색의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LED 컨트롤러나 RFID 리더 등을 유두에 연결하면 세상에 둘도 없는 게임 컨트롤러도 만들 수 있습니다. 하긴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가 합체한 것이니 이런 설명이 오히려 사족인 듯합니다.


라즈베리 파이와 성능을 비교해볼까요? 유두의 디자이너가 말한 바로는, 유두는 라즈베리 파이 4대를 합친 것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라즈베리 파이가 싱글코어니까 유두는 쿼드코어라는 얘기죠. 메모리는 1GB가 장착되어 있고,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도 지원한다네요. 또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SATA 포트가 장착되어 있어 HDD나 SSD를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다만, 쿼드코어 버전에만 지원된다고 합니다. 유두는 듀얼코어 버전과 쿼드코어 버전 두 가지로 제공된답니다.


유두 시작하기 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상세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30-3 유두의 사양>

출처: 유두 시작하기 페이지


유두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와 리눅스입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4.0.4 버전이 부드럽게 돌아간다고 하고요, 리눅스는 ARM 아키텍처용 우분투 11.10 버전인 리나로(Linaro)가 쌩쌩 돌아간다고 합니다.


이제 슬슬 가격이 궁금하시죠? 2013년 올해 9월을 목표로 현재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고, 5월에는 프리 릴리즈 버전을 구경할 수 있다는 유두는 우분투와 안드로이드가 미리 설치된 SD 카드 포함 169달러로 판매될 예정이랍니다. 프로젝트 기금 마련이 현재 45만 달러까지 진행되었다고 하니 대단하긴 한가 봅니다.


아래는 유두의 그래픽 성능을 보여주는 테스트 동영상입니다.


<유두의 그래픽 성능 동영상>


라즈베리 파이, 아두이노, 유두, 이런 마이크로컴퓨터가 많아질수록 우리의 창의성은 나날이 높아지겠죠? 또한 진정한 IT 강국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의 건전한 교육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제이펍의 도서 페이지에 라즈베리 파이 시작하기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더불어 1장의 미리 보기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