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네트워크

라즈베리 파이 클러스터

안녕하세요? 장마라지만 비는 기억에 없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라즈베리 파이로 클러스터를 구성하는 방법에 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슈퍼컴퓨터를 돌리실 수도 있는데, 일단 라즈베리 파이 두 대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서른세 번째 이야기: 라즈베리 파이 클러스터
작성일: 2013년 6월 28일
작성자: 배장열

=====================================================================================================
우선 유투브 동영상부터 감상해보실까요?


라즈베리 파이 64대를 하나로 묶은 슈퍼컴퓨터입니다. 레고를 활용한 점이 색다르죠?


이번에는 24대의 라즈베리 파이가 동원됐네요.


동영상 후반부에 견적서가 나옵니다. 대략 2,000달러가 들었군요. LED가 멋있습니다.


뭔가 정신이 좀 없죠? 그래도 많은 도움이 될 듯...


리악파이랍니다. 소개는 아래에...

어떠신가요? 라즈베리 파이를 두 대 이상 가지고 있다면 한번 해볼 만하지 않으신가요? 마지막 동영상은 리악(Riak)으로 라즈베리 파이 클러스터를 구현한 것인데, 리악은 얼랭(Erlang)으로 작성한 NoSQL 데이터베이스입니다. 2012년 3월 말에 바쇼(Basho)라는 회사가 리악 클라우드 스토리지(CS)를 출시했습니다. 마지막 동영상의 라즈베리 파이 클러스터는 이 리악 CS로 구현한 일명 "리악파이"입니다. 관련 문서는 여기(http://basho.com/building-a-riak-cluster-on-raspberry-pi/)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 리악파이를 구현한 과정을 자세하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첫 번째 동영상으로 라즈베리 파이 클러스터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동영상은 영국 사우스햄튼 대학교의 교수인 사이먼 콕스의 프로젝트입니다. 이 분이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문서로 정리하여 pdf 파일로 공개했습니다. 여기(http://www.southampton.ac.uk/~sjc/raspberrypi/pi_supercomputer_southampton_web.pdf)를 클릭하시면 pdf 문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pdf 문서의 내용을 전부 이 자리에서 소개하기에는 좀 그렇고요, 간단하게 훑는 정도로만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올릴 글에서 세부적인 소주제 하나하나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프로젝트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확인해 볼까요?

<프로젝트의 전체 구성>
1. 준비 단계
2. 여러 노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MPI 빌드
3. 다른 노드로 메인 노드 복제
4. SSH 사용


오늘은 1단계만 정리하는 것으로 글을 마칠까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MPI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관해 글을 이어가도록 할까 합니다.

1단계에서는 라즈비안 위지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SD 카드에 복사합니다. 윈도우 PC, 맥, 리눅스 각각에서 이미지 파일을 SD 카드에 복사하는 과정은 생략합니다. 다들 아시죠? 준비가 끝나면 라즈베리 파이를 부팅하고, 몇 가지 환경 설정을 해야 합니다. 여기까지도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과감히 패스~합니다.

참고로 리악파이 클러스터와 비교해보면, 리악파이 클러스터에서는 라즈베리 파이 3대로 클러스터를 구현했고, 말씀드린 대로 바쇼의 리악을 활용했습니다. 그래서 얼랭과 리악을 설치해야 합니다. 나중에 이 두 가지 클러스터를 비교하는 기회가 마련될 수 있겠죠? 그렇게 되면 이 자리에서 그 과정과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