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역사적인 기념일 등에 자신의 구글 로고에다 그래픽적인 요소를 더하여 재미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를 두들(Doodle)이라고 하죠.
구글 두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샘플들은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두들 페이지: http://www.google.com/doodles/finder
오늘 소개해드릴 [인터랙티브 웹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는 이러한 두들 콘텐츠의 기술을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획하고 집필되었습니다. 구글 두들에는 다양한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 책에는 기술적 중복을 제거한 7개의 샘플에 핵심 기술을 담아 실제 프로젝트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핵심 기술이란 것은 바로 HTML5와 CSS3 그리고 JavaScript이고요.
춤추는 꽃, 중력 브라우저, 비디오 크로마키, 우쿠렐레, 코믹 스타일, 팝업북, 춤추는 꽃-모바일편, 이렇게 7가지 프로젝트를 통해 이에 적용된 HTML5와 CSS3, 그리고 JavaScript의 활용법을 보여주고 있어서 정말 재미있게 공부하실 수 있게 구성하였답니다. 실제 완성된 프로젝트를 한번 보실까요? (브라우저에 따라 일부 콘텐츠가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는 모두 보실 수 있고요)
완성된 프로젝트: http://www.happpylee.com/book2/
이번 책에는 또 다른 볼 거리(?)가 있는데요, 바로 이 책에 사용된 이미지의 원작자입니다. 이 원작자는 다름 아닌 저자 이명희 님의 초등학생 딸인 하은이가 직접 그린 그림들입니다. 아버지가 집필하는 책에 초등학생 딸이 참여하여 책을 함께 만드는 모습은 상상만 해도 흐믓합니다. 그리고 그 딸은 어떤 기억을 지니고 자랄지 궁금하기도 하고, 기대가 되기도 하네요.
7가지 프로젝트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울지 간단히 정리해드립니다.
- PROJECT 1 _ 춤추는 꽃
HTML5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캔버스(Canvas) 기술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캔버스에 이미지를 출력하고 애
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학습합니다.
- PROJECT 2 _ 중력 브라우저
Box2dWeb 물리 라이브러리와 다음(Daum)의 오픈 API를 캔버스 기술에 접목하여 한동안 회자되었던
‘google gravity’와 비슷한 콘텐츠를 만들어 봅니다.
- PROJECT 3 _ 비디오 크로마키
HTML5에서 비디오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 봅니다. 또한 비디오를 캔버스와 접목하여 픽셀을 조작하는
방법 또한 익혀 봅니다.
- PROJECT 4 _ 우쿨렐레
HTML5에서 오디오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 봅니다. 또한 비동기 리소스 로더인 yepnope.js의 사용법을
익히며 왜 비동기적인 리소스 로더가 필요한지 살펴 봅니다.
- PROJECT 5 _ 코믹 스타일
CSS3를 사용하여 카툰 스타일의 콘텐츠를 제작해 봅니다. 이때 2D 변형에 대해 이해해 봅니다.
- PROJECT 6 _ 팝업북
CSS3에서 사용하는 3D 변형을 이해하고 간단한 팝업북을 제작해 봅니다.
- PROJECT 7 _ 춤추는 꽃, 모바일 편
1장에서 만든 PC 기반의 캔버스 콘텐츠를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변경해 봅니다. 이때 모바일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터치 이벤트를 학습하며, 더불어 미디어 쿼리를 통한 다양한 분기 처리를 이해해 봅니다.
아, 그리고 빠뜨릴 뻔했는데요, 이 책을 소개하는 짤막한 동영상을 저자께서 직접 제작하여 유투브에 올리셨답니다. 한번 살펴보시고요.
아래는 책의 일부를 미리 보실 수 있도록 PDF 파일을 올려두었습니다.(차례, 이 책에 대하여, 감사의 말, 1장 춤추는 꽃의 이론학습)
출간 후 자세한 내용으로 다시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그러고 보니 출간이 며칠 남지 않았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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