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클라우드의 충격_IT 역사상 최대의 창조적 파괴가 시작되었다

클라우드의 충격

IT 역사상 최대의 창조적 파괴가 시작되었다


이 책은 현재 절판입니다. 그동안 읽어주신 독자들께 감사드립니다!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동양경제신보사(東洋経済新報社) (원서 ISBN 9784492580820)

원서명          クラウドの衝撃

저자명          시로타 마코토(城田 真琴)

역자명          진명조

출판일          2009년 10월 22일

페이지          204쪽

판  형          신국판 변형(148*212) 반양장(Soft Cover)

정  가          18,000원

ISBN           978-89-962410-3-4  부가기호: 03300

분  야          인터넷 / 인터넷 비즈니스 / 트렌드 / IT 교양



관련 사이트
일본 아마존 소개 페이지 : クラウドの衝撃――IT史上最大の創造的破...

저자 트위터: http://twitter.com/Makoto_Shirota

샘플 챕터
3장 PDF 파일:

제이펍_클라우드충격_03.pdf



도서 구매 사이트
강컴  교보문고  도서11번가  리브로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영풍문고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도서 소개

불과 5대의 컴퓨터가 세계를 석권한다.

IT 거인들이 뒤엎는 당신의 비즈니스 상식!

노무라종합연구소가 밝히는 IT 미래전망서!


앞으로 경제 생활에 대한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는 것은 물건에 대한 소유가 아니라 서비스와 경험에 대한 접속이 될 것이다. 소유권의 시대는 막을 내리고 접속의 시대가 열릴 것이다.

_『소유의 종말(The Age of Access)』 중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이 도대체 무엇이기에 IT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불과 5대의 컴퓨터가 세계를 지배할 것이라 하고, 이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될 거라고 얘기하는가?


이 책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정의와 현재 기존의 컴퓨팅 시스템에 대한 비교를 통해 왜 클라우드 컴퓨팅이 도래할 수밖에 없는지 그 이유를 명징하게 밝히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동향에 대해 수년 간 축적해온 노무라종합연구소, 이곳의 핵심 연구원은 풍부한 통계와 날카로운 분석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를 이야기한다.


제대로 집필된 클라우드 서적이 전무한 우리나라에 비해 이웃 일본에서는 관련 도서가 수십 여 종에 이르고 있으며, 이 책은 그 중에서 가장 객관적이고 이해하기 쉽다는 평가와 함께 가장 많은 판매를 보이고 있는 책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면 무엇이 좋아질까? 사안별로 틀리겠지만, 업무 및 사업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사내에서 혹은 외주로 개발하는 것에 비해 시간 및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사례들을 도표와 그림으로 이해하기 쉽게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일반 개인 및 기업의 컴퓨터 사용 패턴이 변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사업들이 무엇이며, 저렴하고 다양한 개발 플랫폼 등으로 인해 개발자들의 전성시대가 올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한다.


구글이나 아마존, 세일즈포스닷컴과 같은 인터넷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어떻게 미래 핵심사업으로 이끌어나가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뒷짐만 지고 있던 IT 업계의 거인들, 즉 마이크로소프트, IBM, 델, AT&T 등이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비한 전략들도 소개한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인가를 정의하고, 컴퓨팅 시스템의 역사를 되짚어가며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도래가 필연적인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구조와 원리를 기술적인 설명을 통해 이해시킨다(기술에 흥미가 없는 독자의 경우 이 장은 건너뛰어도 상관없다).

- 구글, 아마존, 세일즈포스닷컴과 같은 현재의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을 리드하는 인터넷 기업의 동향을 설명한다.

- 마이크로소프트, IBM, 오라클, AT&T 등의 ICT 업계 거인들의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 대비한 전략을 설명한다.

- 기업 사용자의 관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 정보시스템의 본연의 모습에 대해 저자 나름의 생각을 제시한다.

-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패러다임 전환이 IT 산업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해본다.

- 클라우드 컴퓨팅이 개척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IT 업계뿐만 아니라 개인 및 기업, 나아가 국가가 생각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점검하게 한다.


뒷표지 내용

이 책은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동향이나 이용 시의 유의점을 정리한 것이지만, 일본 독자들로부터 ‘자사의 클라우드 사업을 검토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클라우드 활용을 검토하는 데 좋은 지침이 됐다’와 같은 목소리가 많이 전해지고 있다. 일본과 마찬가지로 브로드밴드 선진국이자 3G 휴대전화 보급에서 앞서가고 있는 한국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뿌리내리기 쉬운 나라일 것이다. 이 책이 일본 독자들에게처럼 한국의 독자들에게도 유익한 책이 되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_한국어판 서문 중에서


IT 영역에서 점차 규모를 키워가고 있는 새로운 컴퓨팅 환경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겪고 있는 지금 이 시점에서, 이 책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첫 발을 딛는 독자를 위한 개념서이자 개인, 기업 사용자, 개발자, 중소기업 및 대기업 등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자 및 제공자를 위한 방향지침서가 될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과 그리드/유틸리티 컴퓨팅과의 비교를 통한 개념 정의와 컴퓨터 시스템의 역사적 흐름, 클라우드의 원리와 구조, 거인 기업들의 동향, 클라우드 컴퓨팅의 사회적 영향과 서비스 사용자 및 제공자로서 취해야 할 자세 등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므로 난해하지 않은 기술교양서로서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_옮긴이 서문 중에서



이 책의 대상 독자

이 책은 클라우드 컴퓨팅에 첫 발을 딛는 독자를 위한 기술교양서로서 IT 업계의 동향 및 미래에 관심있는 일반독자뿐만 아니라, IT 개발자,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려는 벤처 및 중소기업 관리자, 대기업 및 국가의 정책 입안자 등에게 훌륭한 방향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의 구성

이 책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개척하는 새로운 세계를 가능한 한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제1장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무엇인가를 정의하고, 메인프레임, 클라이언트/서버, 웹 컴퓨팅 등 이제까지의 컴퓨팅 시스템의 역사를 되짚어가며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도래가 필연적인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제2장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구조와 원리를 밝힌다. 기술적인 이야기가 많으므로 기술에 흥미가 없는 독자의 경우 이 장은 건너뛰어도 상관없다.


제3장에서는 구글, 아마존, 세일즈포스닷컴과 같은 현재의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을 리드하는 인터넷 기업의 동향을 설명한다.


제4장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IBM, 오라클, AT&T 등의 ICT 업계 거인들의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 대비한 전략을 해설한다.


제5장에서는 기업 사용자의 관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 정보시스템의 본연의 모습에 대해 저자 나름의 생각을 제시한다.


제6장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패러다임 전환이 IT 산업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그 변화의 조짐과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해본다.


제7장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개척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IT 업계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적으로 무엇을 생각해야 할지에 대해 의견을 내놓는다.


저자 소개

시로타 마코토(城田 真琴) _ 노무라 종합연구소 기술조사부 주임연구원

대기업의 시스템 컨설팅 부문을 거쳐 2001년부터 노무라 종합연구소에 근무하고 있다. 현재 IT 애널리스트로서 첨단 테크놀로지 동향 조사, 벤더 전략분석, 기업 사용자의 IT 이용 동향 조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동시에 이를 기반으로 한 IT의 미래예측을 벤더, 사용자 쌍방에게 활발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전문영역은 SaaS, SOA,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가상화 등의 IT 서비스, IT 기반기술이다.

저서로는 「『SaaS로 격변하는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마이니치 커뮤니케이션), 공저로는 『EA대전」(닛케이 BP사), 『IT 로드맵 2009년판』 (동양경제신보사) 등이 있다. 신문, 잡지, 웹 등에 날카로운 분석의 글을 정기적으로 기고하는 한편 세미나 및 포럼 등에 강연도 활발히 하고 있는 일본의 대표적인 IT 애널리스트이다.


역자 소개

진명조 _ ㈜오늘과내일 연구소 선임연구원

고려대학교 재료공학부를 졸업하고 ㈜오늘과내일 연구소에서 선임연구원으로 근무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서버/인프라를 지탱하는 기술』(2009), 『입문자를 위한 루비』(2009), 『Binary Hacks : 해커가 전수하는 테크닉 100선』(2007), 『C언어로 배우는 알고리즘 입문』(2004)이 있다. IT 산업의 미시적인 영역과 거시적인 영역을 아우르는 통찰력을 갖게 되기를 꿈꾸며 오늘도 두 마리의 토끼를 쫓고 있다.


차 례

1장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 차세대 컴퓨팅 모델

모든 것은 구름 저편에서

‘사지 않고 이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

그리드 컴퓨팅·유틸리티 컴퓨팅과의 차이

그리드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

유틸리티 컴퓨팅과 클라우드 컴퓨팅

그리드/유틸리티 컴퓨팅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ASP, SaaS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세 가지 형태로 나뉘는 클라우드 컴퓨팅

SaaS가 선행되고 HaaS, PaaS가 뒤를 잇는 트렌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메인프레임 시대로의 회귀인가?

‘서비스’가 주역이 되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


2장 구름의 내부는 어떤 모습인가?

신뢰성이 낮은 ‘하드웨어’에서 신뢰성이 높은 ‘시스템’을 구축

범용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최대한 활용

열쇠를 쥔 서버 가상화 기술과 분산처리 기술

에러 망각형 컴퓨팅 실천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사용되고 있는 컴퓨터의 고장률은 어느 정도일까?

대규모 컴퓨터 운용기술이 열쇠를 쥐고 있다


3장 인터넷 기업이 리드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새로운 컴퓨팅 혁명의 담당은 컴퓨터 메이커에서 인터넷 기업으로

차세대 컴퓨팅의 지배자를 노리는 구글

한발 앞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시작한 아마존

SaaS에서 PaaS 제공자로의 전환을 꾀하는 세일즈포스닷컴


4장 ICT 업계의 거인들은 인터넷 기업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

점차 격해지는 패권다툼

본격적인 참여의사를 밝힌 마이크로소프트   

대기업을 상대로 독자적인 지위를 노리는 IBM

아마존과의 협력을 선택한 오라클

통신업계에서 참여한 AT&T


5장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기업 IT 전략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정보시스템 전략

코어/컨텍스트 분석

미션-크리티컬/비 미션-크리티컬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의 당면과제

서비스 수준 협약의 현재 모습

사회 인프라화하는 클라우드에 요구되는 신뢰성

신뢰를 얻기 위한 대책은 있는가?

중소기업은 적극적으로 SaaS를 활용할 것

인터넷 벤처, 개인 개발자에게 도래한 이상적인 시대

프라이빗 클라우드


6장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무엇이 변하는가?

모든 것이 변화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   

벤더의 비즈니스가 변한다 

시스템 통합 업체, 임대서버 사업자의 비즈니스가 변한다

데이터센터가 변한다      

PC가 변한다    

웹 브라우저가 변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대두의 원동력은 파괴적 이노베이터 


7장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를 향해서 넘어야 할 캐즘

갑자기 강화된 이용규제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보호법’ 제정 움직임

국책으로서의 클라우드 컴퓨팅

지구에 친화적인 컴퓨팅 환경 실현

표준화의 필요성

큰 변화는 개인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에서 시작한다

‘셀프서비스형 IT’의 활용이 열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