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예제로 쉽게 배우는 JavaFX


 

예제로 쉽게 배우는 JavaFX

 


이 책은 보고 있는 현재 절판입니다. 그간 읽어주신 독자들께 감사드립니다.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Pearson(원서 ISBN 9780137012879)

원서명        JavaFX: Developing Rich Internet Applications

저자명        짐 클라크(Jim Clarke), 짐 코너스(Jim Connors), 에릭 브루노(Eric Bruno)

역자명        이진행, 이아정, 정다정

출판일        2009년 11월 30일

페이지        428쪽

판  형         4*6배판 변형(188*245) 반양장(Soft Cover)

정  가         25,000원

ISBN          978-89-962410-4-1    부가기호: 13560

분  야         프로그래밍 / 자바 / 웹 디자인



관련 사이트
원서 공식 웹 사이트: http://jfxbook.com/ (예제 코드, 데모, 정오표, 추천 사이트, 그 외 JavaFX 관련 정보 등)
저자 블로그:
Jim Clarke - JavaFX Script and other musing
Jim Connors
Eric Bruno

소스 코드

JavaFX_SourceCode.zip


샘플 챕터

JavaFX_ch03.zip


도서구매 사이트
강컴  교보문고  도서11번가  리브로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영풍문고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뒷표지 내용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JavaFX 공식 도서!


JavaFX를 사용하면 개발자와 그래픽 디자이너가 함께 튼튼하고 매력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고, 데스크탑과 웹은 물론 자바를 사용할 수 있는 수백만 개의 모바일 기기에 배포할 수 있다. 또한 JavaFX를 통해서 이미 가지고 있는 그래픽들을 자바 애플리케이션으로 자연스럽게 통합하고 유지할 수도 있다. JavaFX 스크립트는 자바 플랫폼에 투자한 것들을 JavaFX의 RIA 환경에서 더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선언형 언어다.


『예제로 쉽게 배우는 JavaFX』는 양질의 솔루션 제품을 빠르게 만들고자 할 때 필요한 지식, 기술, 재사용 코드 등 모든 것을 제공한다. 개발자와 디자이너 모두에게도 유익한 책이다. 저자는 JavaFX가 RIA 개발 프로세스를 얼마나 단순화하고 진보시켰는지를 잘 설명하고 있으며, 제공하는 컴포넌트와 프레임워크 대부분의 제작 방법을 예제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기술하고 있다.


JavaFX는 데이터부터 멀티미디어, 특수효과, REST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룬다. 이 책이 주로 다루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 JavaFX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행한다.
• JavaFX 그래픽 요소를 만들 때 그래픽 디자이너의 역할을 이해한다.
• 효율적인 JavaFX 스크립트 프로그램을 빠르게 작성한다.
• 데이터 바인딩으로 MVC(Model-View-Controller)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을 간단히 한다.
• JavaFX 비주얼 컴포넌트들로 풍부한 사용자 경험(Rich User Experience)을 만든다.
• 조명, 반사 등의 특수 효과들로 UI를 현실감 있게 한다.
• JavaFX 애니메이션 프레임워크를 이용해서 모션을 추가한다.
• 애플리케이션에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를 넣는다.
• JSON과 XML을 이용하여 RESTful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
• JavaFX 애플리케이션은 자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대부분의 환경에서 동작한다.



이 책에 대하여
JavaFX란 무엇인가?
JavaFX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개발한 제품군이다. 그리고, 휴대전화, 텔레비전, 컴퓨터 등의 장치들을 아우르는 프로젝트의 초석으로 차세대 RIA를 만드는 데 쓰일 고성능의 선언적 스크립트 언어를 포함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왜 JavaFX인가?
GUI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본 사람들은 강력한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는 멋진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닌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얼마나 복잡하고 힘든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제대로 된 UI를 만들려면 그래픽 언어와 프레임워크의 안팎을 아는 숙련된 개발자가 필요한데, JavaFX는 바로 이 복잡한 작업을 처리하는 데 사용된다.


게다가 그래픽 디자인과 프로그래밍은 서로 다른 기술이다.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애플리케이션과 사람의 상호작용에 집중하며 사용자가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고 시스템을 직관적으로 만드는 데 관심을 가지는 것에 반해,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보통 비즈니스 로직의 구현과 백 엔드 서버와의 통신에 집중한다. 이 두 가지 기술을 모두 통달하는 것은 매우 드문 일로 JavaFX의 목표는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쉽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도록 하고, 개발자들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뒤에서 비지니스 룰을 유연하게 구현하도록 하여 두 기술 사이에 다리를 놓는 것이다.


JavaFX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 프로그래밍 언어의 간략화
- UI 제작을 위해 이미 작성된 UI 컴포넌트와 프레임워크를 제공
- 기존 UI 애플리케이션의 손쉬운 업데이트
- “Write Once, Run Anywhere”를 가능케 하는 크로스 플랫폼 환경 제공

 

왜 이 책인가?
JavaFX는 새로운 기술이다. 우리는 JavaFX의 핵심 요소들과 그 사용법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여러분이 빠르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언어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언어에 대한 레퍼런스를 만들고 싶은 것이 아니라, 이 책의 주된 목표는 여러분이 빠르고 생산적으로 멋진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의 주 독자는 RIA를 만들고자 하는 모든 수준의 개발자들과 그래픽 디자이너들이다.

 

누가 읽어야 하는가?
- 자바 스윙으로 RIA 개발을 하고 있는 자바 개발자
- 앞으로 수행할 프로젝트를 위해서 JavaFX를 배우려는 자바 개발자
- RIA 개발에 JavaFX를 써보고 싶은 비 자바 개발자
- JavaFX를 사용하여 특수 효과,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을 작품에 추가하고 싶은 그래픽 디자이너, 애니메이터,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이 책은 다음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13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처음 네 장은 JavaFX의 기본, 시작하기, 그래픽 디자이너의 역할, 언어의 기초 등을 다룬다. 다음 다섯 장은 RIA의 심화 내용을 다룬다. 기초 UI 디자인, 특수 효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브라우저 디스플레이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10장에서는 웹 서비스 아키텍처에서의 JavaFX 사용에 대해 다루며, 11장에서는 자바에 대해 지식이 있다는 가정 하에 JavaFX와 자바 플랫폼의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 두 장에서는 JavaFX 코드 레시피와 스도쿠 애플리케이션을 다룬다.

 

이 책은 소스 코드 및 참고 사이트
JavaFX 1.2 릴리즈를 위한 업데이트와 이 책에 쓰인 코드들은 이 책의 공식 웹 사이트인 http://jfxbook.com에서 모두 받을 수 있다. 업데이트, 정오표, 그 외 추가 내용들도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책과 JavaFX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포럼도 사이트에서 운영되고 있다.


 

추천사 중에서
(중략)
한국의 개발자들은 열정이 가득하여 JavaFX와 같은 최신 기술들을 배우고 익히는 데 적극적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이 그 과정에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이 책은 샘플 코드 예제를 통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세계적인 JavaFX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저로서는 이 책이 번역되어 한국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니 정말 기쁘기 그지없습니다. 앞서가는 JavaFX 기술을 사용해서 멋진 RIA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이런 좋은 기회를 한국 개발자들이 꼭 잡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신상철
_ 자바 테크놀로지 수석 에반젤리스트
_ 자바 테크놀로지 아키텍트/컨설턴트
_ http://www.javapassion.com 사이트 운영 중


(중략)
JavaFX 프로젝트에 참여했을 때, 나는 지구에서 가장 훌륭한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플랫폼을 만드는 여행을 시작했다고 느꼈다 – 여행은 방금 막 시작되었다. 나는 이 책을 시작으로 여러분들을 이 여행에 초대한다. 그것은 기본에서 시작하여 JavaFX가 제공하는 모든 특성과 성능을 둘러 본 후 JavaFX로 된 온전한 애플리케이션을 완성하는 것으로 마치게 된다. JavaFX를 알게 되면 내가 그랬던 것처럼 여러분 또한 이 기술에 빠져들 것이라고 확신한다. 여러분의 탑승을 환영한다.

 

존 버키(John Burkey)
_ JavaFX 설계 팀장

 


저자 소개
짐 클라크(Jim Clarke)  http://blogs.sun.com/clarkeman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수석 기술자로 최근 12년 간 자바 플랫폼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이전에는 분산 객체 기술을 전공하였고, 2년 간 JavaFX 컴파일러 팀원으로 JavaFX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일을 해왔다. 미국 인디애나 주의 노트르담 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컴퓨터/IT 분야에서만 30년 동안 종사해왔다. 블로그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blogs.sun.com/clarkeman


짐 코너스(Jim Connors)  http://blogs.sun.com/jtc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기술자 커뮤니티의 오랜 멤버로서 고객들이 자바 카드, 자바 마이크로 에디션을 거쳐 자바 엔터프라이즈 에디션까지 자바 기술을 더욱 깊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현재는 자바 임베디드 시장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리얼 타임 자바, 솔라리스, JavaFX 관련 업무를 주로 하고 있다. C와 ADA 컴파일러 개발자를 포함하여 12년의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이 있다. 짐 클라크와 에릭 브루노와 함께 자바원 2007에서 JavaFX 스크립트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시연하였다. 블로그 주소는 다음과 같다. http://blogs.sun.com/jtc


에릭 브루노(Eric Bruno)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의 시스템 엔지니어로, 『Java Messaging』과 『Real-Time Java Programming』의 저자이며, 10여 개의 테크니컬 기사를 기고하였다. 현재 『Dr. Dobb’s』의 컨트리뷰팅 에디터로 있으며, 그들의 온라인 자바 블로그에 글을 기고하고 있다. 썬에 있기 전에는 로이터에 근무하면서 자바와 C++를 이용한 실시간 뉴스와 쿼트 피드(quote feed)는 물론 실시간 거래 시스템, 순서 접수와 라우팅 시스템 등을 개발했다. 

 


역자 소개
이진행
현재 삼성증권 정보시스템 팀에 재직 중이다. 『마이크로소프트웨어』 2008년 7월호에 JavaFX 기사를 기고하였으며, 2009년 2월 JCO 자바컨퍼런스의 RIA세션 기획 및 JavaFX 부분을 발표하였다. 자바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및 데이터 마이닝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이후 고객관계관리(CRM)를 위한 효과적인 BI(Business Intelligence)를 하던 중 고객이 최종적으로 접하게 되는 리포팅 기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다년간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모든 프로젝트는 데이터로 시작해서 리포트로 종료된다.”라는 결론을 얻었다. 이후 데이터의 성격 파악만큼이나 의미있는 지표의 발굴 및 표현 방식에 흥미를 느끼고 있다. 운영중인 개인 블로그는 http://javarang.tistory.com이다.
 
이아정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있다. UX를 가능케 하는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의 개발에 관심을 두던 중 JavaFX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 동아리인 EJC(Ewha Jumping Cse_engineers)의 회장을 맡고 있다.
 
정다정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있다. 위젯이 브라우저 밖으로 나오는 자바원 동영상을 계기로 JavaFX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으며,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도 관심이 많다. 현재는 졸업을 앞두고 취업을 위한 관련 공부에 매진하고 있다.

 


차 례
1장 시작하기
JavaFX 플랫폼 설치
Java1.2용 넷빈즈 IDE 설정
커맨드라인
이클립스
요약 


2장 그래픽 디자이너를 위한 JavaFX
그래픽 디자인과 JavaFX
JavaFX 제작 슈트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CS3
어도비 포토샵 CS3
SVG
요약


3장 JavaFX 첫걸음
JavaFX 스크립트 기초
JavaFX 스크립트 언어
클래스 선언
믹스인 클래스
객체 상수
변수 
시퀀스
함수 
스트링
표현식과 연산자
요약 


4장 데이터 모델 동기화-바인딩과 트리거
바인딩 
양방향 바인딩
고급 바인딩
트리거 
추가될 기능
요약


5장 유저 인터페이스 만들기
유저 인터페이스
스테이

노드
레이아웃
입력 이벤트
텍스트 디스플레이
사용자 정의 컨트롤
Java 스윙 확장
요약


6장 특수 효과 적용
효과
요약


7장 JavaFX 애니메이션으로 모션 추가하기
컴퓨터 애니메이션
타임라
키 프레임
보간
경로 기반 애니메이션
개기일식 예제
요약


8장 멀티미디어 포함하기
멀티미디어
이미지
미디어-오디오와 비디오
요약


9장 애플릿과 함께 웹 페이지에 JavaFX 추가하기
JavaFX와 애플릿
JavaFX 애플리케이션을 애플릿으로 배포하기
Java Web Start
요약


10장 RESTful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REST란 무엇인가?
자바스크립트 객체 표현식(JSON)
JavaFX와 REST
JavaFX와 XML
요약


11장 JavaFX와 Java 기술
클래스
Java 객체
함수 매개변수와 반환값 매핑
Java 스크립팅
JavaFX 리플렉션
요약


12장 JavaFX 코드 레시피
JavaFX와 자바빈즈
서버 콜 백
노드 효과-페이드와 확대
위자드 프레임워크
프로그레스 바
슬라이더
매트릭스
요약


13장 스도쿠 애플리케이션
JavaFX 스도쿠 애플리케이션 접근 방법
인터페이스
스도쿠 애플리케이션 소스
전체 디자인
Java 컴포넌트 인터페이스
요약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