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로 판매되고 있는 《사물인터넷을 위한 리눅스 프로그래밍 with 라즈베리 파이》의 저자 서영진 님이 이번에는 BBC micro:bit로 다양한 예제를 다루는 책을 집필하셨습니다. 일정이 좀 급하게 이뤄지는 바람에 출간 안내 소식이 좀 늦어졌네요. ㅠㅠ 책은 이달 21일(목)에 출간될 예정입니다. 마이크로비트의 개발환경이 터치 디벨로프 기반에서 블록 에디터 기반으로 변경되는 바람에 책 전체를 수정할 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애초 계획보다 좀 늦어지게 되었습니다만 최신 환경을 다룰 수 있게 되어 다행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



■ BBC micro:bit란?

BBC micro:bit는 4*5cm 크기의 코딩 교육용 미니 보드입니다. 영국 국영방송국인 BBC 주도하에 삼성전자, 마이크로소프트, ARM, 랭커스터 대학교 등의 업체와 기관 등이 함께 만들었는데, 코딩의 기본은 물론 피지컬(physical) 교육에도 적합한 획기적인 보드죠. 5x5(25개)의 LED를 통해서 정보를 표시할 수 있으며, 온도 센서, 방위 센서, 가속도(모션) 센서 등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보드 아래에 있는 여러 단자를 통해 다양한 센서를 추가적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를 이용해서 스마트폰이나 BBC micro:bit 간에 통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비트는 파이썬(Python)과 자바스크립트 블록 에디터(JavaScript Block Editor)라는 개발환경을 지원하고 있는데, 자바스크립트 블록 에디터는 MIT의 스크래치와 같은 블록과 자바스크립트를 함께 이용해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자바스크립트 블록 에디터를 이용해 BBC micro:bit 기반의 사물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fXT7b-C6pJ0)


16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는 마이크로비트는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보다 한 단계 빠른 교육에 도입하면 좋을 것 같네요. 


■ BBC micro:bit가 아두이노나 라즈베리 파이보다 좋은 점

아두이노의 기본 개발 환경인 스케치(Sketch)는 문자열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하기 때문에 오타나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블록 기반의 S4A(Scratch 4 Arduino)를 사용할 수 있지만, 기본적인 설정이 복잡합니다. 아두이노는 또 기본적인 센서가 없어서 반드시 센서를 연결해 사용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별도의 브레드보드가 필요하며, 기초적인 전자 공학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BBC micro:bit는 다양한 개발 환경을 지원하고 있으며, 가장 기본적인 개발환경인 자바스크립트 블록 에디터는 에뮬레이터가 있기 때문에 장비가 없어도 기본적인 개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본 센서들을 자체 탑재하고 있고, 악어 클립 케이블을 사용하면 브레드보드 없이 각종 센서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크래치나 엔트리와 같은 블록 기반의 언어뿐만 아니라 파이썬이나 mbed C/C++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스크립트 언어나 고급 언어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책의 대상 독자
학교에서 코딩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선생님이시거나 혹은 코딩(프로그래밍)을 시작하시려는 일반인들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간 후에 저자 세미나도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미리 공부해 두셨다가 세미나에 참가해 보실 것도 권해 드립니다. 책과 관련된 행사 정보는 'BBC micro:bit 사용자 모임'이나 저희 '제이펍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에 샘플 파일을 올려드리니 살펴보시기 바라며, 출간 후에 다시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샘플 PDF(차례, 머리말, 이 책에서 만드는 프로그래밍 예제, 베타리더 후기, 1장 BBC micro:bit 이해하기, 3장 누르고 밝히고… (버튼과 LED))

사물인터넷을위한BBCmicrobit프로그래밍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