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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핵심만 골라 배우는 스마트폰 웹 개발

핵심만 골라 배우는
스마트폰 웹 개발

이 책은 현재 절판입니다. 그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Apress(원서 ISBN 9781430226208)
원서명  Beginning Smartphone Web Development
저자명  게일 랜 프레데릭(Gail Rahn Frederick), 라제시 랄(Rajesh Lal)
역자명  북그래퍼
출판일  2010년 6월 16일
페이지  444쪽
판  형  4*6배판 변형(188*245) 반양장(Soft Cover)
정  가  26,000원
ISBN  978-89-94506-00-5   부가기호: 13560
시리즈  I♥Mobile 04 (아이러브모바일 04)
분  야  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 개발/ 모바일 프로그래밍 / 모바일 웹 프로그래밍
키워드  아이폰 / 안드로이드 / 블랙베리 / 노키아 / 스마트폰 / 팜프리 / 모바일 웹 / 모바일 브라우저 / WebKit / 사파리 모바일 / 크롬 / webOS / IE 모바일 / 오페라 모바일

관련 사이트


샘플 챕터

Frederick_ch02.zip


도서 구매 사이트(가나다 순)
강컴    교보문고    도서11번가    리브로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영풍문고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도서 소개
전문가들이 전문가들을 위해 집필한 책!

여러분은 이 책을 통해 왜 웹 사이트가 내 폰에서 잘 동작하지 않는지 고민하는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이 책은 웹 트래픽이 어떻게 여러분의 폰에서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으로 나가고 다시 들어오는지, 이 과정 중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그리고 똑똑한 프로그래머들은 어떤 방법으로 이러한 위험을 줄이고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웹 브라우저는 웹과 모바일 산업 표준을 준수하고 있다. 이 책은 여러분에게 스마트폰을 비롯한 서로 다른 디바이스의 브라우저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모바일 웹 페이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표준, 참고할 만한 사례, 그리고 개발 기술을 안내하고 있다.

표준에 기반한 모바일 웹 브라우저는 가장 유망한 플랫폼 독립적인 모바일 기술이다. 그것은 다른 어떤 디지털 매체보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 스마트폰 브라우저에 최적화된 웹 기술을 사용해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모바일 웹 사이트를 만든다.
● 마크업 기초, 디자인 원칙, 맞춤 콘텐츠 제공, 사용성, 그리고 호환성을 배운다.
● W3C, dotMobi, 그리고 비슷한 단체들이 채택한 모바일 웹을 위한 플랫폼 독립적인 표준과 참고할 만한 사례를 알아본다.
● WebKit, 사파리 모바일, 크롬, webOS, IE 모바일, 그리고 오페라 모바일과 같은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브라우저들에 대해서 깊이 있게 다룬다.

이 책은 오레곤 포틀랜드의 포틀랜드 커뮤니티 대학에서 현재 저자가 가르치는 모바일 웹 개발 교육 과정을 기초로 집필되었다. 그 교육 과정은 저자가 미국과 유럽에서 모바일 웹 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면서 얻은 경험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저자는 표준을 지키는 모바일 웹 개발을 지지한다. 이는 모바일 웹이 근본적으로 데스크톱 웹과 다르다고 믿기 때문이다. 모바일 웹은 아직까지 불안정하고 혼란스러운 에코시스템이다. 또한 모바일 웹은 전혀 새로운 구문, 문법, 디자인, 사용자 행동 방식, 방어적 프로그래밍, 그리고 SEO 특성을 갖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은 이러한 특성들을 익히고 에코시스템에서 살아남는 데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모바일 웹 신병 훈련소의 역할과 같은 책이다. 이 책이 여러분에게 모든 종류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특히 스마트폰을 위한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술과 자신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자 머리말 중에서
(중략) 모바일 웹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금은 마치 1994년경 데스크톱 웹의 성장세와 비슷하다. 모두가 지금이 모바일에 뛰어들어야 하는 시기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 책은 웹과 모바일 표준, 그리고 넘쳐나는 표준화 경쟁에 대해 건전한 비판 의식을 깊이 있게 다루고 있으며, 표준을 지키는 접근방식으로 모바일 웹을 개발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웹 콘텐츠를 만드는 최고의 방법론을 제공한다. 이 책은 모바일 웹을 막 시작하려는 웹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한다. 나는 독자가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한 어떤 선지식도 없다고 가정하고 썼다. 이 책의 처음 두 부분은 기본 개념, 표준, 그리고 모바일 웹 개발 관례에 대해 소개한다. 세 번째 부분은 모바일 디자인과 사용성 원칙,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강력한 웹 브라우저에 특화된 개선방안을 소개한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은 모바일 웹 사이트 최적화, 유효성 검증, 테스트, 그리고 모바일 에코시스템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공개된 인터넷에 배포하는 방법을 다룬다. (중략)

옮긴이 머리말 중에서
(중략)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면 개인화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여러 종류의 스마트폰마다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해야 하면 유지보수도 별도로 해야 한다. 기업 정보나 기업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이라면 모바일 웹으로 만들어도 충분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서 배포하는 것은 오히려 유행을 쫓아 갈 뿐 실용적인 선택은 아닌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통해 많은 기업들이 모바일 웹에 관심을 갖기를 바란다. 모바일 웹을 만들면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운영자는 기존 웹사이트를 관리하듯이 모바일 웹을 관리하기만 하면 된다. 해외처럼 국내에도 많은 모바일 웹이 만들어졌으면 한다. (중략)

저자 소개
게일 랜 프레데릭(Gail Rahn Frederick)
모바일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이면서 열렬한 모바일 웹 지지자이자 표준 기반의 모바일 웹 개발 강사이다. 그녀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웹 사이트는 북미와 유럽의 6개 이상의 나라에서 10개가 넘는 모바일 사업자에게 배포된 적 있다. 게일은 모바일 웹 학습 블로그(http://learnthemobileweb.com)와 포틀랜드 커뮤니티 대학(Portland Community College, http://www.computers.pcc.edu)에서 스마트폰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디바이스용 모바일 웹 개발을 가르치고 있다. 그녀가 가르치는 내용에는 방어적인 프로그래밍과 모바일 에코시스템에서의 생존 팁이 포함되어 있다. 미디오 시스템(Medio Systems: http://medio.com)에서 그녀는 모바일 분석론에 초점을 맞춰 개인화된 제품 검색과 발견 기능을 개발하는 모바일 소프트웨어 팀을 이끌고 있다. 게일은 오레곤 포틀랜드의 사화산 지대에 살고 있다.

라제시 랄(Rajesh Lal)
작가, 디자이너, 개발자이자 노키아의 기술 전도사이다. 라제시는 지난 5년 동안 모바일 UI/UX 디자인에 관련된 일을 해왔고, 실제로 Sony Mylo, 윈도우 모바일, 애플 아이폰, 노키아S60, 그리고 Maemo 디바이스 같은 다양한 모바일 디바이스 경험이 있다. 그는 가젯, 위젯, 그리고 객관적이고 실용적인 접근법을 이용한 디자인의 즐거움에 관한 많은 전문 서적을 저술했다. 그는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에 관한 글을 블로그(http://abcofdesign.com)에 올리고 있다.

기술 검토자 소개

제임스 피어스(James Pearce)
모바일 웹에서 타고난 기질을 가지고 있고, Argogroup과 AnywhereYouGo에서 일했었고, 10년 전쯤에는 모바일 블로그 WAPtastic을 창업했다. 그리고 가장 최근까지 dotMobi의 CTO로 일했다. 제임스는 다양한 현대 모바일 웹 사이트와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해당 주제와 관련된 저술과 전파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

로코 조지(Rocco Georg)
런던에 위치한 PavingWays Ltd.의 공동 창업자이고 CTO이다. 그 회사는 고객이 그들의 비즈니스를 모바일 웹과 모바일 디바이스로 확장하는 것을 도와주는 컨설팅 회사이다. 그는 1999년부터 웹 개발자로서 일해 왔다. PavingWays Ltd.에서 그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종류에 상관없이 모바일 디바이스로 옮기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다. 모바일 웹 개발과 모바일 위젯에 관한 주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작가이자 컨퍼런스 발표자인 로코는 자신의 경험을 커뮤니티와 공유하고 있다.  

에이 토드 에머슨(A. Todd Emerson)
2000년부터 모바일 데이터 솔루션 회사에서 대표직을 맡고 있다. 토드는 미국과 유럽의 모바일 사업자를 대상으로 화이트 라벨white label 모바일 데이터 솔루션을 출시했다. 그의 솔루션 디자인은 모바일 웹, 다양한 기능을 갖은 클라이언트, 데이터 동기화, 메시징, 그리고 음성 인식 같은 광범위한 모바일 중심의 기술을 포함한다. 천만 명에 달하는 모바일 가입자가 활발하게 토드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모바일 사업자와 함께 일하는 것과 더불어 토드는 Kikata의 창시자이다. Kikata는 최근 급성장하는 기술 솔루션RFID, mobility, VOIP(그리고 클라우드 기반 시설)을 중소 규모의 비즈니스에 제공하는 데 전문화된 비즈니스 솔루션 회사이다.

옮긴이 소개
북그래퍼
북그래퍼(BookGrapher)는 책(Book) + 쓰다(Grapher, 헬라어)의 조합어로서 책을 집필하고 번역하는 모임입니다.

번역에 참가한 북그래퍼의 골드그래퍼 1기 소개
한동호 
현재 북그래퍼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여러 IT 서적을 번역 및 집필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분야에 관심이 많아 안드로이드 및 모바일 웹과 관련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안재희 
현재 NHN에서 근무하고 있다. 교양 있는 공대생이 되고 싶었던 대학 시절, 학점 안 나오는 교양과목을 수강하느라 애쓴 것과 개인적으로 영어 공부한 것이 밑천이 되어 IT 서적 번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서승원 
건국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모바일 제조업체에서 6년 동안 근무를 한 이후에 University of Minnesota인 Carlson에서 MBA를 전공하였다. 현재 모바일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

권욱빈 
강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졸업하였고, C/C++ 및 Java로 보험 영업지원, 재무설계 및 업무 지원 시스템 등을 개발하였으며, 현재 ING 생명 정보보안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새롭고 다양한 컴퓨팅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모바일 환경과 안드로이드를 공부 중이다.

강지훈 
현재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카페를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시만텍과 인공지능, 패턴 및 아키텍처에 관심을 갖고 열심히 공부 중이다.

차 례
1부 모바일 웹 개발 시작하기 1 
1장 모바일 웹 개발에 대한 소개  2

모바일 웹 VS 데스크톱 웹   3
모바일 마크업 언어   6
    HTML과 XHTML   7
    XHTML 모바일 프로파일   8
    WML   9
    다른 모바일 마크업 언어   10
모바일 스크립트 언어   12
모바일 스타일시트   14
모바일 산업 그룹과 표준에 관한 기구들   14
모바일 에코시스템   15
코드 예제   16
요약   16

2장 모바일 웹 개발 환경 구축하기  18
추천 IDE   19
모바일 MIME 유형   23
웹 서버 설정   25
    아파치   26
    Microsoft IIS   27
    Nginx   27
데스크톱에서 모바일 웹 브라우저   28
    파이어폭스와 모바일 부가 기능   29
    모바일 브라우저 에뮬레이터   42
    실제 모바일 디바이스   46
다른 개발 도구들   47
    파일 비교   47
    소스 코드 관리   48
요약   52

2부 모바일 웹 문법  53
3장 모바일 마크업 언어   54

모바일 마크업 언어 선택하기   54
XHTML   56
    HTML로는 왜 안 될까?   57
    HTML 5   57
XHTML-MP   59
    XHTML-MP 문서의 예   60
    XHTML-MP에서 사용되는 DTD   60
    XHTML-MP에서 지원하지 않는 XHTML 요소   61
    모바일에 특화된 기능의 XHTML-MP와 최신 업데이트   62
    일반적인 버그 처리   70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CSS   73
    CSS2   73
    무선 CSS와 CSS 모바일 프로파일   74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CSS 지원 수준 결정하기   79
    모바일 CSS 모범 사례   79
    외부, 내부, 그리고 인라인 스타일시트   80
    미디어 셀렉터와 스타일시트 미디어 종속   82
WML   83
    특수문자   87
    헤더와 메타데이터   88
    텍스트 포매팅   90
    링크   92
    이미지   98
    테이블   100
    타이머   102
    변수   104
    사용자 입력   108
    WML의 다른 특징   113
요약   115

4장 모바일 디바이스 정보 인지와 디바이스 환경에 맞는 콘텐츠 제공하기  116
모바일 디바이스 정보 인지   117
    HTTP 요청 헤더를 이용해 모바일 디바이스 식별하기  118
    디바이스 특성 정보를 얻기 위해 디바이스 데이터베이스 사용하기   120
디바이스 환경에 맞춰 콘텐츠 제공하기   146
    디바이스 그룹 만들기   149
    맞춤 포인트 결정하기   151
    디바이스 그룹별 맞춤 콘텐츠 제공 규칙 작성하기   152
    맞춤 콘텐츠 제공 구현하기   154
    실제 모바일 웹에서 디바이스 환경에 따른 맞춤 콘텐츠 제공   158
요약   163

5장 자바스크립트와 AJAX를 이용한 상호작용 추가   165
반복적 점진형 개발 방법으로 접근   166
모바일 브라우저에서의 자바스크립트   167
    ECMAScript 모바일 프로파일   168
    마크업 문서에 자바스크립트 포함시키기   169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의 단편화   175
    모바일 자바스크립트의 예   177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AJAX   183
    모바일 브라우저를 위한 AJAX의 예   190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AJAX 지원 여부 테스트   196
요약   198

3부 고급 모바일 웹 개발 기법  119
6장 모바일 웹 사용성   200

사용성을 고려한 모바일 웹사이트의 모범 사례   201
    사례 연구 1: 뱅크오브아메리카   202
    사례 연구 2: CNN   204
    사례 연구 3: 위키피디아   207
    사례 연구 4: 플리커   209
모바일 브라우저 배치 비교   211
모바일 웹 페이지 디자인   213
    융통성 있는 참조 디자인  213
    표준 레이아웃   215
    뉴스 웹사이트   216
    검색 웹사이트   217
    서비스 웹사이트   218
    포털 웹사이트   219
    미디어 공유 웹사이트  220
디자인 가이드라인   221
    모바일 웹 페이지를 개발하기 위한 팁   222
    최대한 많은 사용자를 위한 웹 페이지 제작   224
    더 나은 모바일 사용자 경험을 작성하기   226
요약   227

7장 스마트폰 브라우저를 위한 모바일 웹 향상시키기  228
스마트폰 브라우저를 위한 공통적인 웹 기술   229
    뷰포트 메타 태그   229
    자바스크립트로 화면의 방향 변화 감지하기   232
모바일 브라우저에서의 웹킷   238
아이폰을 위한 사파리 모바일   243
안드로이드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브라우저   245
팜 프리를 위한 웹OS 브라우저   246
블랙베리 브라우저   248
노키아 60 시리즈 스마트폰의 웹 브라우저   250
윈도 모바일을 위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바일   252
오페라 미니와 오페라 모바일 브라우저   254
요약   257

4부 모바일 에코시스템에 배포하기 259
8장 모바일 마크업 최적화하기   260

모바일 마크업을 위한 포스트프로세싱 기술   261
    외부 리소스 최소화하기   262
    공백, 주석, 불필요한 마크업 제거하기   264
    이미지 채택하기와 코드 변환하기   275
    응답 문서의 MIME 멀티파트 인코딩   277
모바일 브라우저를 위한 웹 서버 최적화   283
    gzip 또는 deflate 응답 압축   283
    HTTP 응답 헤더에서 지시자 캐싱하기   287
요약   295

9장 모바일 마크업 검증하기  296
모바일 웹에서 마크업 유효성의 중요성   297
검증기가 테스트하지 않는 것   304
공개 마크업 검증기   305
    W3C 마크업 검증 서비스   306
    W3C CSS 검증 서비스   308
    W3C mobileOK 검사기   310
    mobiReady   313
    Validome   315
요약   318

10장 모바일 웹사이트 테스트하기   320
모바일 웹 테스트 방법론   322
    모바일 브라우저 테스트 시의 고려사항   324
    테스트를 위해 사용할 모바일 디바이스 선택하기   325
실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테스트하기   326
    모바일 디바이스 확보하기   327
    개발자 프로그램   329
모바일 에뮬레이터에서 테스트하기   332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하기   334
요약   337

11장 모바일 웹사이트 배포하기   338
모바일 트래픽을 모바일 웹사이트로 보내기   339
    표준 모바일 웹 도메인과 경로이름   340
    모바일 전환 알고리즘   342
    모바일 전환 제품   346
모바일 SEO와 트래픽 획득   347
    모바일 검색 엔진과 크롤러   348
    모바일 사이트 찾기를 위해 링크 관계 사용하기   350
    모바일 사이트맵   350
    모바일 웹을 위한 SEO   353
    잊어버려야 하는 SEO 사례들   355
요약   356

12장 모바일 에코시스템에서 잘 동작시키는 방법  358
통신사업자, 코드 변환기, 그리고 프럭시들... 이런!   359
    공공 인터넷에서의 코드 변환기   362
    코드 변환기의 동작에 대한 표준화   365
모바일 웹을 위한 방어적인 프로그래밍   368
    마크업이 모바일 친화적이라고 선언하기   368
    코드 변환기에서의 요청 식별하기   370
요약   375

13장 모바일 웹의 미래  377
미래의 이동성과 관련된 모바일 웹 전문가들   378
요약   390

5부 부록  391
부록 A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User-Agent 샘플  392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User-Agent   392
    LG VX-9100   392
    Nokia 5310b XpressMusic   393
    SonyEricsson C905   393
    Motorola Droid   393
    Motorola Cliq(MB200)   394
    Android G1 Developer Edition   394
    Palm Pre   394
    Apple iPhone   395
    Blackberry Curve 8310   395
모바일 디바이스의 User-Agent를 획득하는 방법   395

부록 B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요청 헤더 샘플  397
모바일 디바이스의 요청 헤더   397
    LG VX-9100   397
    Nokia 5310b XpressMusic   398
    SonyEricsson C905   398
    Motorola Droid   399
    Motorola Clip(MB200)   399
    Android G1 Developer Edition   400
    Palm Pre   400
    Apple iPhone   400
    Blackberry Curve 8310  401
모바일 디바이스로부터 요청 헤더를 획득하는 방법   401

부록 C 용어 해설   403

부록 D 사례 연구: 모바일 브라우저 캐싱과 성능 테스트하기 412

찾아보기  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