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비주얼씽킹 전문가가 알려 주는 똥손 탈출 디지털 드로잉 입문기

IT 개발자에서 그림쟁이가 된, 비주얼씽킹 전문가가 알려 주는

똥손에서 금손되는 100일간의 디지털 드로잉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2015년 3분 안에 그리고, 3초 만에 공유하는 생각 정리의 기술인 비주얼씽킹을 널리 알린 이가 있었습니다. 바로 J비주얼스쿨의 대표 정진호 작가입니다. 참고로 정진호 작가는 국내 대표 학습지 와이즈캠프에 그림 작가로 참여했습니다. 비주얼로 승부하는 정우성님의 TV 광고, 한 번쯤 본 적 있으시죠?


출처: 비상교육 와이즈캠프 유튜브(https://youtu.be/uavtU7fNKvs)


다시 비주얼씽킹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비주얼씽킹이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을 텐데요, 쉽게 말하면 그림과 글을 이용해 정보를 정리, 요약, 전달하는 기술입니다. 비주얼씽킹을 이용하면 단순히 텍스트로만 정리하는 것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비주얼씽킹의 장점을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주얼씽킹의 장점(출처: 똥손 탈출 100일 100 드로잉)


결론적으로 비주얼씽킹은 대부분의 현대인에게 매우 유용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그림 그리기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림 그리기, 어렵지 않습니다!

어릴 적 기억을 떠올려 보세요. 누구나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커 가면서 특별한 사람만이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죠.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특별한 재능을 가진 사람과 비교하면 당연히 경쟁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도구와 방법으로 꾸준히 조금씩 연습한다면 그림 그리기에 대한 두려움을 떨칠 수 있고, 실력은 점점 향상되며, 나아가 비주얼씽킹이라는 새로운 무기를 장착하게 될 것입니다.


그림 그리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똥손에서 금손이 된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미술적 재능이 없는 보통의 사람이 즐겁게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1. 쉽게: 자신의 실력보다 약간 쉬운 작품에 도전해 보세요. 그러면서 완성하는 기쁨을 느껴 보세요.

2. 매일: 습관이 되면 어느 순간 자신도 모르게 그것이 조금씩 익숙해질 것입니다. 잘 그리는 것보다 매일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성취감: 매일 하나씩 작품을 완성하면 매일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그러면서 매일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4. 좌절 금지: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좌절할 이유가 없습니다. 어제의 자신과 비교하면서 실력이 늘고 있음을 만끽하세요.

5. 흉내 내기와 따라 하기: 새로운 것을 배우는 가장 쉬운 방법은 흉내 내기와 따라 하기입니다. 부끄러워할 이유도 없습니다. 진짜를 따라 하면 우리는 어느 날 진짜가 되어 있을 겁니다.


쉬운 것부터 1일 1 드로잉, 100일 100 드로잉에 도전해 보세요


그림 그리기, 무엇으로 시작할까?

일반적으로 그림이라고 하면 종이, 펜, 색연필, 물감 등을 사용하는 방법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시대가 시대인 만큼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는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고가의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을 단순히 유튜브 시청용이나 게임기로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멋진 작품을 그리는 콘텐츠 생산 도구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기기가 갖춰졌다면 스케치북(SketchBook)이라는 멋진 무료 프로그램을 설치하세요. 오토데스크 스케치북은 2018년부터 무료로 공개 전환되었습니다. 컴퓨터는 기본이고, 아이폰, 갤럭시 등 거의 모든 스마트폰과 아이패드 등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니, 디지털 드로잉을 시작하는 우리 똥손들에게 최고의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tps://sketchbook.com/


이제 준비는 끝났습니다!

디지털 드로잉을 시작할 마음가짐, 그리고 자유롭게 작품을 완성할 디지털 기기와 스케치북(SketchBook), 여기에 똥손에서 탈출할 수 있는 친절한 가이드 북 《똥손 탈출 100일 100 드로잉》만 추가하면 완벽합니다. 



똥손 여러분을 위한 친절한 조언부터, SketchBook 기본 사용 방법, 그리고 100일간 꾸준히 연습할 수 있는 소재를 제공합니다. 끝이 아닙니다. 작품을 완성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기쁘지만, 작품을 이용해 나만의 굿즈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완성 작품으로 스마트폰 케이스 만들기


더는 망설이지 마세요. 잠자는 여러분의 디지털 기기를 깨우고, 생산적인 취미를 가져 보세요. 이 책이 끝날 때쯤 여러분의 실력이 엄청나게 발전한다고 확언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적어도 100일 전 자신보다는 드로잉 실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취미를 넘어 자신도 모르게 비주얼씽킹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공유하는 자신을 발견할지도 모릅니다.


100일 차에 도전해 볼 비주얼씽킹


샘플 PDF(차례, 머리말, 이 책의 구성, 이 책에 대하여, 각 CHAPTER 일부)

sample_똥손 탈출 100일 100 드로잉.pdf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연결이 안 되는 곳은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