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SQLite에 대해 많이 궁금하셨나요?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한 책입니다. 모바일 개발 열풍이 불면서 다른 분야의 개발을 하다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개발로 옮겨오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SQLite는 듣보잡, 아니 듣보신(듣도, 보도 못했지만 신기한 놈) 정도로 여겨지지 않을까 합니다. MS-SQL이나 Oracle처럼 크고 무겁지도 않으면서도 어떻게 그 많은 DB를 빠르게 처리하는지 놀라울 정도입니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대부분의 임베디디 기기에서 앞으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는 녀석입니다!



또한 SQLite의 또다른 장점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개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한 강력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C, 자바(Java), 펄(Perl), PHP, 파이썬(Python), 루비(Ruby), TCL 등의 수많은 언어들을 지원하는 것도 아주 큰 장점이죠.

지금까지 SQLite는 안드로이드나 iOS 서적들에서 한두 개 챕터로 간단하게 소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녀석을 제대로 이해하고 다루는 데는 한계가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SQLite에 대해 제대로 다루는 책을 한번 만들어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작년 가을 초입부터 SQLite를 제대로 집필해주실 국내 저자를 찾기 시작하였지만, 여러 이유로 저희가 원하는 시간 내에 제대로 집필해주실 분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아쉽긴 하지만 외국 서적 소개로 방향을 틀었고, 몇 종의 책(근간 포함)을 검토한 후에 작년 11월에 출간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SQLite 원서 표지

     ▶▶▶▶▶▶  

SQLite 번역서 표지


원서의 제목(『The Definite Guide to SQLite(2/e)』에서도 알 수 있듯이 SQLite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번역서 제목도 그런 의미에서 『SQlite 마스터 북(제2판)』으로 정했습니다. 이 책 외에도 4종의 SQLite 영문 서적이 더 있는데, 국내에 소개가 되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아무쪼록 SQLite에 대해 목말라 하셨던 분들에게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책이었으면 합니다.

추후 다시 책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을 하겠지만, 이 책의 구성과 주요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책은 11개 장으로 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SQLite 개요와 다운로드 및 설치
SQLite에서 SQL 사용하기
SQLite의 C API
Python, Tcl, Ruby, Java 등의 언어에서 SQLite 사용하기
SQLite 기반의 모바일 장치 애플리케이션 개발하기
SQLite 내부와 새로운 기능

소스 코드를 먼저 보고 싶은 분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여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http://apress.com/book/view/1430232250 페이지 하단의 "Source Code/Downloads"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원고 내용을 미리 살펴보실 분을 위해서 2장, '시작하기' 부분에 대한 pdf를 올려드립니다.


다음은 현재 예약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예약판매는 4월 20일까지인데, 조금 더 일찍 출간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도서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