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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3.0과 메타버스가 만드는 디지털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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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이펍
도서명 웹3.0과 메타버스가 만드는 디지털 혁명
부제 웹3.0 기반의 블록체인, NFT, 디파이, 다오 등 최신 기술 안내서
지은이 윤영진, 황재진
감수자 (없음)
시리즈 (없음)
출판일 2022. 11. 10
페이지 324쪽
판 형 신국판변형(152*215*19.2)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18000원
ISBN 979-11-92469-33-1 (03320)
키워드 웹3.0, 웹3, 메타버스, 블록체인, NFT, 다오, 디파이, 데이터, 데이터소유권, DAO, De-Fi
분 야 경제 경영 / 트렌드 미래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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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10.28 - [출간 전 책 소식] - 새로운 인터넷 시대, 디지털 혁명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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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 데이터 주권을 찾고 디지털 혁명을 이루자

블록체인, NFT, 디파이, 다오, 메타버스, 웹3.0과 같은 용어가 익숙한 시대다.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진행 중이고, 디지털 세상은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은 '데이터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가?'이다.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시대에 자신이 만든 콘텐츠의 소유권을 온전히 가질 수 있는 것, 그것이 웹3.0이 그리는 미래다. 디지털 혁명은 이미 시작되었다. 새로운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고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하자.

 

지은이 소개
윤영진
고려대학교에서 학부를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 대학교(WashU)에서 MBA를 수료했다. 2008년부터 글로벌 컨설팅 회사의 컨설턴트로 한국과 미국에서 10년간 다양한 경험을 쌓고, 현재 뉴욕에 위치한 글로벌 투자은행에서 근무 중이다. 국내외의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성공하는 기업의 업무 방식, 기업 문화 그리고 시대별 기술, 산업의 흐름과 변화 등을 관심 있게 지켜보았다. 지식과 경험을 사람들과 나누고 넘치는 정보와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생존법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는 것을 즐긴다. 저서로는 《사례 분석으로 배우는 데이터 시각화》(한빛미디어, 2022), 《쉽게 배우는 4차 산업 혁명 기술과 비즈니스 트렌드》(박영사, 2021), 《Data Analytics and Visualization in Quality Analysis using Tableau》(CRC Press, 2021), 《가볍게 떠먹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제이펍, 2021) 등이 있고, 《데이터 스토리》(한빛미디어, 2021)를 감수했다.

황재진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산업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노던일리노이 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하는 인간의 일과 삶에 관심이 많다. 주요 저서로 《사례 분석으로 배우는 데이터 시각화》(한빛미디어, 2022), 《내 삶 속의 인간공학》(2022), 《쉽게 배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최신 기술 트렌드》(이상 박영사, 2021), 《가볍게 떠먹는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제이펍, 2021)가 있다.

 

차례

추천사 x
프롤로그 xiii

PART 1 | 웹3.0
CHAPTER 01 | 웹3  3
● 미래 인터넷의 도래 3
● 웹1.0 ― 한 방향으로 흐르는 정보의 시대 5
● 웹2.0 ― 읽고, 쓰고, 공유하는 시대 7
● 웹2.0과 모바일의 등장 10
● 웹2.0 시대와 4차 산업혁명 13
● 웹2.0, 우리는 아직도 누군가의 통제를 받고 있다 16
● 웹2.0의 한계와 웹3의 부상 17
● 지금의 웹은? 그리고 웹3는 무엇을 한다는 것인가? 20
● 웹3의 특징 24
● 기업들이 웹3에 주목하는 이유 26
● 웹3는 현실이 될까? 28
● 웹3의 전환 과정 30
● 웹3의 잠재력과 함정 32
● 그럼에도 웹3를 수용해야 하는 이유 33
쉬어가기: 웹1, 2 그리고 웹3에 이은 웹5?  36

더보기

CHAPTER 02 | 데이터 소유권  38
● 소유권이란 무엇일까? 38
● 내 삶 속 데이터 42
● 소셜미디어를 사용할 때 실제로 가입하는 것 44
● 내가 만든 콘텐츠 데이터는 누구의 소유인가? 49
● 자신의 빅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포기하고 있다 53
● 잊힐 권리 55
● 넷플릭스의 〈소셜 딜레마〉에 따르면… 61
쉬어가기: 나의 데이터는 내가 통제한다 ― 마이데이터 64

CHAPTER 03 | 데이터의 가치  66
● 데이터가 왜 중요한가? 66
● 데이터를 지배한 자와 아닌 자 69
● 데이터는 자산이다 75
쉬어가기: 데이터를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 77

CHAPTER 04 | 기업은 어떻게 데이터로 돈을 버는가?  79
● 구글의 데이터 활용법 79 
● 빅테크 회사들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법 85
쉬어가기: 개인도 데이터로 돈을 벌 수 있다? 90

CHAPTER 05 | 데이터 소유권의 전환  92
● 데이터 오너십 전환의 제도적 기반 94 
● 데이터 오너십 전환의 기술적 기반 98
● 데이터 경제의 패러다임 전환 100
쉬어가기: GDPR이란 무엇인가? 102

CHAPTER 06 | 블록체인  103
● 왜 블록체인인가? 104
● 왜 블록체인이 나오게 되었는가? 105
● 금융기관은 모든 돈의 흐름의 길목에서 경제활동의 중개 107
● 원장이란 무엇인가? 111
● 블록체인의 탄생 113
● 이중 지불의 문제 117
● 블록체인이 이중 지불 문제를 해결하는 법 119
● 그렇다면 도대체 블록체인은 무엇인가? 119
● 블록체인의 작동 원리 120
● 그렇다면 왜 블록체인이 좋은 것인가? 122
쉬어가기: 비트코인을 얻고자 한다면 125

CHAPTER 07 | NFT  127
● NFT란 무엇일까? 128
● NFT가 왜 주목받는가? 130
● NFT와 웹3 ― 디지털 소유권은 거래의 영역을 넓혀 세상을 바꿀 것이다 134
● NFT는 진짜 시장으로 성장할까? 138
● NFT는 어떻게 발행되는가? 143
● NFT가 가진 리스크 145
● NFT 사례 소개 147
쉬어가기: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NFT 디지털 자산 150

CHAPTER 08 | 디파이  83
● 디파이와 기존 금융시스템과의 차이 152
● 디파이의 특징 162
● 디파이의 리스크 168
● 디파이 서비스 기업 소개 171
● 디파이의 미래 174
쉬어가기: 디파이의 위기? 177

CHAPTER 09 | 다오  179
● DAO란 무엇일까? 181
● DAO의 기본 요소 184
● DAO의 특징 187
● DAO의 종류 189
쉬어가기: 정치에 활용되는 다오 196

PART 2 | 메타버스
CHAPTER 10 |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199
● 가상공간이란 무엇인가? 199
● 인간은 왜 가상공간이 필요할까? 203
● 가상공간 속 생성되는 새로운 자아 204
● 가상공간은 현실 세계와 어떻게 연결되나? 206
● 메타버스의 정의 208
● 불가능한 상상은 없다 ― 메타버스의 유래 210
● 메타버스의 구성요소 211
● 메타버스와 웹3 214

CHAPTER 11 | 메타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215
● 인간의 욕구 실현 216
● 인간의 5단계 욕구 216
● 사회적 연결 218
● 경제활동 221
● 비즈니스 창출 225

CHAPTER 12 | 메타버스의 부작용은 무엇일까?  229
● 현실 도피 230
● 신종 범죄 231
● 집단 극화 현상 234
● 정보 격차 문제 236
● 사생활 침해 237
● 메타버스에 필요한 규제들 238
쉬어가기: 메타버스가 우리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해칠 수 있을까? 240

CHAPTER 13 | 디지털 신대륙이 개척되고 있다  242
● 게임 중심 메타버스, 로블록스 242
● 새로운 놀이터, 제페토와 이프랜드 244
● 일터를 옮겨놓은 게더타운과 호라이즌 248
● 암호화폐를 결합한 디센트럴랜드 252
쉬어가기: 스포츠 산업에도 메타버스가 적용되다 ― 플레이어온니 255

CHAPTER 14 | 메타버스의 주목받는 핵심 기술  257
● 가상현실부터 확장현실까지 258
● 초연결 사회가 오고 있다 263
● 메타버스의 주인공 디지털 휴먼 265
● 인공지능, 메타버스 세계를 확장하다 269
● 에지 컴퓨팅은 왜 중요한가? 271
쉬어가기: 메타버스 안경점이 온다 275

CHAPTER 15 | 메타버스 시대에 각광받을 직업들  277
● 가상 세계에서 공간을 설계하다 278
● 아바타를 디자인하다 280
● 콘텐츠 산업의 지평을 열다 281
● 앞다퉈 게임을 개발하다 284
● 데이터 금광 시대가 온다 286

CHAPTER 16 | 기업은 메타버스를 어떻게 활용하는가?  288
● 현대자동차의 디지털 가상공장과 메타모빌리티 288
● SM의 메타버스 세계관, SMCU 292
● 교원 빨간펜의 인공지능 선생님, 아이캔두 295
●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아바타와 가전 로봇 297

에필로그 299
찾아보기 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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