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지금까지 없었던 Jetpack, 젯팩 컴포즈

 

젯팩 컴포즈(Jetpack Compose) 도입 이전에 구글의 안드로이드 앱에는 앱 내 데이터의 현재 값을 확인하는 코드가 포함되었고,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항상 최신 데이터 상태를 반영하도록 코드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젯팩 컴포즈는 상태(state) 기반 시스템을 제공해 이런 복잡성을 해결합니다. 데이터를 상태로서 저장하면 해당 데이터의 변경을 감지하기 위한 코드를 추가로 작성하지 않아도, 변경사항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앱 코드 안의 어디에서든 상태가 변경되면, 해당 데이터를 구독하는 컴포넌트가 삭제되고 새로운 컴포넌트가 생성되어(recomposition) 상태를 반영하는 것입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jetpack/compose

여기서 특정 상태에 따라 무엇을 보여줄지 함수를 선언하는 거라면, 그 특정 상태가 변경되면 Composable 함수 전체가 다시 호출되어 화면이 다시 렌더링되니 호출 비용이 기존보다 더 증가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젯팩 컴포즈는 해당 상태 변화에 직접 영향을 받는 함수들만 재구성하는 지능적 재구성(intelligent recomposition) 기법을 이용해 이 오버헤드를 피합니다. 즉, 해당 상탯값을 읽는 함수들만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젯팩 컴포즈는 이렇게 더 적은 수의 코드와 더 직관적인 Kotlin API로 더 많은 작업을 더 빠르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원래 Jetpack Compose 1.0 Essentials 버전(BumbleeBee 버전)의 원서로 기획 및 계약되었다가 역자분이 1.1 버전에 맞춰 코드를 갱신하여 수정 및 추가 번역을 진행하였고, 최신 Android Studio ‘Dolphin | 2021.3.1’ 버전까지도 코드 검증을 완료하였습니다. 힘든 작업을 기꺼이 해주신 김모세 역자님에게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제 '핵심만 골라 배우는' 시리즈이자 IMobile 시리즈의 41번째로서 국내 최초 젯팩 컴포즈 전문서인 이 책을 통해 여러분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 효율을 한층 더 높여보세요!

 

■ 미리 보기(앞부속, 1장 '들어가며', 3장 '컴포즈 프로젝트 개요', 11장 '코틀린 개요', 18장 '컴포즈 개요' 일부)

 

 

■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 도서11번가 / 알라딘 / 예스이십사 / 인터파크 / 쿠팡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네이버 포스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