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리눅스 쉘 스크립트 책이 출간됩니다.


1인 출판사의 한계를 부쩍 느끼는 요즘입니다. 10월까지 4권의 신간을 준비하고 있는데, 책은 정말 제대로 펴내고 싶지만 시간과 일손은 정해져 있는데다 머리는 뒤죽박죽이라 한걱정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저자와 역자들께서 모두 좋은 원고를 주셨기에 편집 및 교정에 많은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나올 4권의 신간 중 그 첫 번째는 쉘 스크립트 책입니다. 『CentOS 리눅스 구축관리 실무』를 집필하신 한국LUG의 운영자 김태용 님의 저서입니다. (참고로 곧이어 나올 제이펍의 책은 ASP.NET MVC 서적, 클라우드 컴퓨팅 서적JavaFX 서적입니다.)

김태용 님의 책은 지금까지 수퍼유저코리아에서 출간되었는데, 제이펍의 첫 책 『서버/인프라를 지탱하는 기술』을 보신 후 변심(?)하셨는지 저희 출판사에서 책을 내고 싶다고 연락이 왔었습니다. 리눅스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고 활동도 많은 분이라 존함은 익히 알고 있는 터였고, 리눅스 쉘 스크립트만 전문으로 다룬 국내 책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게 없어서 비교적 쉽게 계약이 되었습니다. 대박을 기대하는 책은 아니지만, 리눅스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한 권 쯤 소장해야 할 가치가 있는 책이라 믿습니다. 천천히 그리고 오랜 기간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


강컴, 교보문고, 예스이십사, 인터파크(가나다 순)에서 예약판매를 진행할 텐데 빠르면 오늘 저녁, 늦어도 월요일 오후에는 모두 등록될 것 같습니다. 현재 출간예정일은 9월 30일입니다. 등록되면 다시 이 블로그에 링크를 걸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약 20분 경과 후) 이 글을 작성하는 동안 모두 등록이 되었네요. 다들 겁나게 빠르게 처리해주셨네요. ^^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에서 예약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강컴에서 구매  ∥  교보문고에서 구매  ∥  예스이십사에서 구매  ∥  인터파크에서 구매

이 책의 주요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장 리눅스 쉘과 명령어 기초
쉘 스크립트를 공부하기 이전에 알아두어야 할 리눅스와 쉘에 대한 기초 명령어들과 리눅스의 디렉토리 구조, 입출력 리다이렉션, 파이프, 퍼미션, Job 컨트롤, 시스템 관리자 명령어들에 대하여 공부한다.

2장 쉘 스크립트 맛보기
리눅스 OS의 부팅 과정과 로그인 쉘의 초기화 과정을 공부하고 프로세스와 쉘, 시스템 콜, 변수와 본 쉘(/bin/sh)의 기본 문법, 배시 쉘(/bin/bash)의 기본 문법, 각종 메타 문자들에 대해 공부한다.

3장 정규표현식과 패턴 검색
리눅스 쉘에서 문자열 검색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정규표현식과 패턴, 각종 메타 문자들에 대해 공부한다.

4장 grep 패턴 검색
입력되는 파일에서 주어진 패턴 목록과 매칭되는 라인을 검색하여 표준 출력으로 검색한 라인을 복사해서 출력해 주는 grep 명령어와 egrep, fgrep에 대해 공부한다.

5장 sed 유틸리티
sed(stream editor)는 비대화형 모드의 라인 단위 에디터이며, 표준 입력 또는 파일로부터 텍스트를 입력받아 주어진 라인들에 대해 한 번에 한 라인씩 어떤 처리를 한 다음, 그 결과를 표준 출력이나 파일로 보낸다. 이번 장에서는 sed 스트림 에디터에서 사용하는 연산자와 동작 원리, 메타 문자들, 정규표현식에 대해 공부한다. 일반적으로 vi(m) 편집기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6장 awk 프로그래밍
awk는 데이터를 조작하고 리포트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awk 프로그래밍 형식과 옵션들, 각종 변수들, 표현식, 연산자, 리다이렉션, 파이프, if 조건문, loop 순환문, 각종 함수들에 대해 공부한다.

7장 bash 쉘 프로그래밍
이번 장에서는 앞서 공부한 명령어들과 유틸리티들을 사용하여 bash 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문법 사항들 및 관련 예제를 작성하고 그 실행 결과를 화면으로 보면서 공부한다. 각종 변수와 연산자, 위치 파라미터, 명령 라인 아규먼트, 조건문, 루프문, 함수들에 대해 공부하고 리눅스의 시작 스크립트를 분석하고 dialog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간단한 Text Based GUI 예제를 만들어본다.

8장 vi(m) 편집기와 유용한 유틸리티
리눅스에서 없어서는 안 될 편집기인 vi(m)에 대해 공부한다. 보다 향상된 기능을 지원하는 vim의 Normal Mode, Command Mode, Visual Mode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명령들에 대해 공부하고 검색과 치환, 매크로, 여러 개의 편집창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며 기타 유용한 유틸리티에 대해 공부한다.


저도 이런 경우는 처음인데, 보통 책의 추천사는 한두 명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간략한 추천평을 써주시는 분도 보통 대여섯 명을 넘지 않지만, 워낙 유명하신 분이어서 그런지 추천사와 추천서평을 작성해주신 분만 스무 분이나 됩니다. ^^

작성해주신 내용 모두를 공개하기에는 스크롤의 압박이 심할 것 같고, 그래도 시간 내어 원고를 검토하여 애써서 작성해주신 분의 존함이라도 적어 드려야 될 것 같아 간략하게만 소개해드립니다.

추천서 작성자 소개
박재홍 _ 영진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계열 교수
김병철 _ (사)한국인터넷호스팅협회 협회장, (주)스마일서브 대표이사
신민석 _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산업진흥단 공개SW사업팀 책임연구원
이영준 _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책임연구원
장기영 _ 방송통신인력개발센터 부장
박준규 _ (주)한글과컴퓨터 상무
김준수 _ (주)로그 연구소장
박수주 _ 야후코리아(주) 과장
김재연 _ 미국 텍사스 오스틴 대학교 컴퓨터과학 박사과정
차성진 _ 호스트센터(주) 대표이사
정경호 _ 경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추천평 작성자 소개와 추천평
“서버관리자에게 필수적 능력인 쉘 프로그래밍을 익히기 위한 이보다 좋은 서적은 없다!”
_ 김기종, 영진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계열 교수


“실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아주 훌륭한 리눅스 길잡이!”
_ 김동영, 책임테크툴(주) 경영정보실 이사


“리눅스 쉘에 대한 지식을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쉘 프로그래밍 지침서!”
_ 김성기, 마이크론웨어(주) 대표이사


“실무자들의 갈증을 해소할 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필독서!”
_ 김진우, (주)씨디네트웍스 차장


“쉘 스크립트와 그와 관련된 프로그래밍에 대한 입문서이자 기본서!”
_ 박종호, 일본 동경대학교 정밀기계공학 박사과정


“리눅스 실력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는 리눅스 쉘에 대한 독보적인 바이블이 될 것을 확신한다!”
_ 박찬흠,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박사수료

“리눅스에 대한 저자의 관심과 열정을 엿볼 수 있고, 체계적인 구성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리눅스 실무서적!”
_ 이종태, 책임테크툴(주) 차장

“리눅스 쉘 스크립트를 배우고자 하는 많은 분들이 고민 없이 선택해도 될 책!”
_ 정경채, 서울리눅스유저그룹 리더

“누구나 쉘 스크립트 프로그래밍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쉽게 쓰인 책! 한 권 쯤 책장에 꽂아놓고, 두고두고 보고 싶은 책!”
_ 정왕부, 대구 경암중학교 교사, 한국리눅스유저그룹 부회장

더 자세한 정보는 출간 후 제이펍의 도서 카테고리에 다시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