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게임 밸런스 수치 기획 바이블

 

위대한 게임을 만드는 기획의 핵심은 감이 아니라 데이터

 

게임 기획에서 비중이 커지고 있는 수치 기획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최초의 책이다. 준비 작업, 전투 수치, 경제 수치, 수치 검증, 수익화의 5단계 프로세스를 조망하는 것으로 시작해, 시각화를 통해 게임 수치에 따른 유저의 게임 경험을 알아보고,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모듈식 수치 설계를 알아본다. 경험담이나 소프트스킬 대신 본질에 집중함으로써, 게임 기획 및 밸런싱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도서11번가]  [알라딘]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쿠팡

 

출판사 제이펍
저작권사 电子工业出版社
원서명 游戏数值百宝书: 成为优秀的数值策划 (9787121417535)
도서명 게임 밸런스 수치 기획 바이블
부제 유저를 붙잡아두는 수치 기획의 모든 것
지은이 위안자오양
옮긴이 권유라
감수자 (없음)
시리즈 (없음)
출판일 2024. 08. 26
페이지 284쪽
판 형 46배판변형(188*245*17.3)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28,000원
ISBN 979-11-93926-29-1 (93000)
키워드 게임기획, 밸런스, 밸런싱, QA, 중국게임, 수치, 수치설계, 모듈화, 게임경제, 전투
분 야 게임 개발 / 게임 기획

 

관련 사이트
아마존 도서 페이지
저작권사 도서 페이지

 

관련 시리즈

■ (없음)

 

관련 포스트

2024.08.02 - [출간 전 책 소식] - 게임 수치 기획이 왓썸머

 

관련 도서

■ (없음)

 

관련 파일 다운로드

■ (없음)

 

강의 보조 자료(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은 메일(textbook@jpub.kr)을 보내주시면 다음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 본문의 그림과 표

 

미리보기(옮긴이 머리말, 추천사, 베타리더 후기, 추천 서문, 머리말, 1장, 3장 일부)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겠습니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도서11번가]  [알라딘]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쿠팡

 

도서 소개

유저에게 사랑받는 게임을 만드는 수치 설계와 밸런싱의 비밀

 

게임 산업의 성장과 함께 게임 수치 기획 역시 전문 직종으로 분화했다. 수많은 게임이 BM을 따라 하는 데 급급한 <원신>이 유저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으면서도 전 세계 매출 50억 달러를 올릴 수 있었던 비결은 고도로 정교하게 설계된 수치에 기반해 밸런스를 맞춘 시스템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렇게 고도화된 수치 설계의 비법을 엿볼 수 있는 책이 바로 《게임 밸런스 수치 기획 바이블》이다. 게임 기획의 모든 부문을 다루려 하는 대신, 그동안 자료가 부족했던 수치 기획 부분에 집중해서 상세히 설명한 책이다. 저자는 다수의 중국 온라인 게임의 수치 기획에 참여했던 경험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나 <원신>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게임들을 사례로 들며, 직접 계산해볼 수 있는 숫자들을 독자에게 제시한다.

 

책은 총 8개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치 기획을 전문화하기 위해 준비 작업, 전투 수치, 경제 수치, 수치 검증, 수익화의 5개 프로세스로 나눠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며, 이어서 게임 수치에 따른 유저의 게임 경험을 알아보기 위한 수치 시각화, 그리고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모듈식 수치 설계에 대해 설명한다.

 

전투나 캐릭터의 육성, 경제모델이나 경제구조, 수익화 전략 등 게임의 주요 수치를 어떻게 설계하고 밸런스를 맞춰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다루는 유일무이한 책으로서, 게임 기획자 및 밸런싱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필독서다.

 

지은이 소개

위안자오양(袁兆阳)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 게임 기획자. 2009년부터 게임 업계에 입문하여 게임 운영자, 수석 수치 기획자, 수석 기획자 등을 역임했다. <서유OL>, <가기삼국>, <영웅신전>, <방개나삼국>, <핵심원소>, <가기삼국 모바일>, <아적괴물>, <황자>, <전기천하> 등 다수의 게임 연구개발에 참여했다. 게임 수치 기획에 정통한 만큼 관련 지식도 활발히 공유하고 있다. 몸담았던 회사들에서 게임 수치 교육 강사로 일했고 후학도 여럿 양성했으며, 다양한 게임 수치 기획 문서를 작성해 찬사를 받았다.

 

옮긴이 소개

권유라

베이징 대학에서 경제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고, IT 기업들을 거쳐 현재는 IT 전문서 출판사에서 기획편집자로 일하고 있다. 한/중/영/일 4개 국어에 능통하며,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도 공부 중이다. 9세에 처음 <스타크래프트>를 접한 이후로 20년 이상 게이머로 살아왔으며, 요즘은 <원신>과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를 주로 플레이하고 있다. 개인 홈페이지: https://yoora.kr

 

차례

옮긴이 머리말 viii

추천사 x

베타리더 후기 xii

추천 서문 xiii

머리말 xxv

 

CHAPTER 1 수치 프로세스화 1

1.1 1단계: 준비 작업 2

1.2 2단계: 전투 수치 3

1.3 3단계: 경제 수치 4

1.4 4단계: 수치 검증 5

1.5 5단계: 수익화 6

 

CHAPTER 2 수치 구축 준비 작업 7

2.1 게임 장르 7

2.2 게임 테마 14

2.3 게임의 3요소 18

__2.3.1 유저 관점에서의 게임의 3요소 18

__2.3.2 기획 관점에서의 게임의 3요소 19

더보기

2.4 타깃 게임 23

 

CHAPTER 3 게임의 전투 수치 25

3.1 속성 정의 26

__3.1.1 일반 속성 26

__3.1.2 비일반 속성 33

3.2 전투 구조 34

__3.2.1 전투 플로 35

__3.2.2 공식 정의 42

3.3 능력치 정량화 57

__3.3.1 밸런스 살펴보기 57

__3.3.2 육성 시스템 65

3.4 인공지능 88

__3.4.1 기본 응용 89

__3.4.2 고급 응용 93

__3.4.3 밸런스 다시 살펴보기 96

 

CHAPTER 4 게임의 경제 수치 105

4.1 경제모델 107

__4.1.1 폐쇄경제 108

__4.1.2 시장경제 109

__4.1.3 계획경제 112

4.2 경제 흐름의 매개체 118

__4.2.1 화폐 119

__4.2.2 자원 122

__4.2.3 보물상자 126

4.3 경제구조 129

__4.3.1 I/O 구조 130

__4.3.2 소비 모델 136

__4.3.3 생산 모델 146

4.4 가치 체계 163

__4.4.1 가치 정의 164

__4.4.2 가성비 168

__4.4.3 게임의 깊이 175

 

CHAPTER 5 게임 수치 검증 179

5.1 경제 검증 180

__5.1.1 생산 검증 181

__5.1.2 소비 검증 182

__5.1.3 잔여 자원 183

5.2 육성 검증 185

__5.2.1 레벨 검증 186

__5.2.2 성장 검증 189

__5.2.3 데이터 해석 192

5.3 전투 검증 195

__5.3.1 플레이 검증 196

__5.3.2 밸런스 검증 199

 

CHAPTER 6 게임의 수익화 205

6.1 수익화 포지셔닝 206

__6.1.1 기본 데이터 지표 207

__6.1.2 과금 측정 210

6.2 수익화 전략 212

__6.2.1 기본 형태 213

__6.2.2 5단계 운영법 216

6.3 수익화 검증 218

__6.3.1 충전 검증 219

__6.3.2 소비 검증 221

 

CHAPTER 7 수치 시각화 225

7.1 게임 설계 이념 226

__7.1.1 리듬감 226

__7.1.2 의례감 229

__7.1.3 몰입감 230

7.2 단계 목표 231

7.3 수치 시각화 235

 

CHAPTER 8 수치 모듈화 239

8.1 수치 모델 240

8.2 수치 모델 구축 방법 244

__8.2.1 매개변수 정의 245

__8.2.2 데이터 호출 247

__8.2.3 모델 계산 247

8.3 모듈화 250

 

후기 253

찾아보기 255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포스트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