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입문자를 위한 병렬 프로그래밍


MPI, Pthreads, 그리고 OpenMP를 이용한 병렬 프로그래밍 가이드!

효율적 병렬 프로그래밍에 관한 완벽한 튜토리얼!

샌프란시스코 대학을 비롯한 세계 유명 대학 교재로 선정!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Morgan Kaufmann

원서명 An Introduction to Parallel Programming(원서 ISBN: 9780123742605)

저자명 피터 파체코(Peter Pacheco)

역자명 김성민

출판일 2015년 2월 26일

페이지 512쪽

시리즈 (없음)

판 형 (188*245*25)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30,000원

ISBN 979-11-85890-15-9 (93000)

키워드 MPI, Pthreads, OpenMP, 분산 메모리, 공유 메모리, 멀티코어 프로세서

분야 프로그래밍 / 병렬 프로그래밍


관련 사이트

원출판사 도서소개 페이지

아마존 도서소개 페이지

ONLINE COMPANION MATERIALS(원서)


관련 포스트

2015/02/17 - [출간전 책소식] - 클라우드-사물인터넷(IoT) 시대엔 병렬 프로그래밍이 대세!


관련 시리즈

■ (없음)


소스 코드 다운로드

ipp-source.tgz



강의 자료

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은 메일을 보내주시면 아래의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jeipubmarketer@gmail.com

■ 영문강의교안(ppt)

■ 본문의 그림

■ 연습문제 해답(영문)


관련 도서

OpenCL을 이용한 이종 컴퓨팅(제2판)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머리말, 감사의 글, 베타리더 후기, 1장 왜 병렬 컴퓨팅인가?, 찾아보기)

입문자를위한병렬프로그래밍_sample.pdf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도서 소개

MPI, Pthreads, 그리고 OpenMP를 이용한 병렬 프로그래밍 가이드!

효율적 병렬 프로그래밍에 관한 완벽한 튜토리얼!

샌프란시스코 대학을 비롯한 세계 유명 대학 교재로 선정!


병렬 프로그래밍은 더 이상 전문가들만을 위한 기술이 아니다. 여러분들이 클러스터나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강력한 기능을 충분히 사용하고 싶다면, 분산 메모리 병렬 프로그래밍과 공유 메모리 병렬 프로그래밍에 대해 배워야 한다. 《입문자를 위한 병렬 프로그래밍》은 여러분들이 MPI, Pthreads, OpenMP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병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학생이든 실무를 하는 전문가이든 상관없이 피터 파체코의 이 새로운 책은 여러분들에게 분산과 공유 메모리 프로그램의 성능을 어떻게 설계하고, 디버깅하며, 평가하는지 그 방법을 알려 줄 것이다.


■ 튜토리얼을 사용하여 작은 프로그래밍 예제로 시작해서 좀 더 규모가 큰 예제들을 구축한다.

■ 분산과 공유 메모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디버깅하며,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MPI, Pthreads, 그리고 OpenMP 프로그래밍 모델을 사용하여 병렬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을 강조한다.


이 책의 구성

1장은 병렬 컴퓨팅이 컴퓨터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에 대해 상대적으로 덜 기술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 병렬 시스템과 병렬 프로그래밍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다. 2장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술적 배경 지식을 제공한다. 3장, 4장, 그리고 5장은 MPI, Pthreads, 그리고 OpenMP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소개하고 있으며, 6장에서는 두 개의 큰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하나는 병렬 n-body 솔루션이고, 다른 하나는 병렬 트리 검색이다. 이 두 프로그램은 세 개의 API를 모두 사용해서 개발한다. 7장은 다양한 측면의 병렬 컴퓨팅에 대해 추가적인 정보를 간략하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은 C 언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이유는 이 세 가지 API가 모두 C 언어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으며, C 언어는 사용하기에 상당히 간단한 언어이고 배우기도 상대적으로 쉬운 언어이기 때문이다. C 언어의 제어 구조에 대해 익숙한 C++이나 자바 개발자들도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다.


지은이 소개

피터 파체코(Peter Pacheco)

플로리다 주립대학(Florida State University)에서 수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학원 과정을 마친 후에는 캘리포니아 대학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의 컴퓨터 과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다시 UCLA에서 샌프란시스코 대학(USF)으로 자리를 옮겼는데, USF에서는 컴퓨터 과학과 학과장으로 근무하다 현재는 수학과 학과장을 맡고 있다.

그의 연구 분야는 병렬 과학 컴퓨팅이며, 회로 시뮬레이션, 음성 인식, 그리고 뉴런의 대규모 네트워크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연구하였다. 20년이 넘게 학부와 대학원생들에게 병렬 컴퓨팅을 가르쳐 왔으며, 《Parallel Programming with MPI》의 저자이기도 하다.


옮긴이 소개

김성민

한국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벤처에서 약 8년 동안 일하다가 좀 더 심오한 공부를 하고자 유학길에 올랐다. 미국에서 컴퓨터 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실리콘밸리에 있는 한 벤처에서 시스템 아키텍트로 근무 중이다. 최근에는 이종 컴퓨팅 관련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샌프란시스코에서 아내와 두 딸과 함께 살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OpenCL을 이용한 이종 컴퓨팅(제2판)》(제이펍)이 있다.


차례

CHAPTER 1 왜 병렬 컴퓨팅인가?

1.1 성능 증가의 필요성 2

1.2 병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이유 3

1.3 병렬화 프로그래밍이 필요한 이유 4

1.4 병렬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 8

1.5 배울 내용 11

1.6 병행, 병렬, 분산 13

1.7 책의 구성 14

1.8 당부의 말 14

1.9 이 책의 표기 방법 15

1.10 요약 16

1.11 연습문제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