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리뷰는 무엇인가?

경제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리뷰 문화 개선 프로젝트!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닛케이 시스템즈(日経 SYSTEMS)

원서명 間違いだらけの設計レビュー(ISBN: 978-4-8222-7705-5)

지은이 모리사키 슈지

옮긴이 김주란, 강성용

출판일 2014년 6월 12일

페이지 176쪽

판  형 크라운판 변형(170*225)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18,000원

ISBN 978-89-94506-95-1 (93000)

키워드 설계 리뷰 / 리뷰회의 / 워크스루 / 인스펙션 / 테크니컬 리뷰 

분  야 프로그래밍 / 개발방법론


관련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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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없음)


강의 자료

■ 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에게는 강의교안 제작에 도움이 되도록 본문 이미지 자료(번역서)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출판사로 메일이나 전화로 연락주세요). 

 

샘플 PDF(차례와 머리말을 비롯한 권두 부분과 1장 '실패한 리뷰들, 도대체 무엇을 놓치고 있는가' 일부, 찾아보기)

리뷰의기술_sample.pdf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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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좋은 리뷰는 무엇인가?

경제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리뷰 문화 개선 프로젝트!


무엇이든 기초가 튼튼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역시 마찬가지다. 기초공사, 즉 설계문서가 문제없이 구축되어야 후반 프로세스에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리뷰 연구 전문가인 저자는 탄탄한 설계문서 구축을 위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확립한 설계 리뷰 노하우를 이 책에 현실감 있게 소개한다.


리뷰 순서와 방법부터 왜 중요한 문제를 놓치는지, 상황에 따라 어떤 리뷰기법을 도입해야 하며, 리더, 리뷰어, 문서 작성자별로 할일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짚어준다. 리뷰할 시간이 없다는 둥 시간을 들이는 만큼 효과가 없다는 둥 불만을 늘어놓지만 말고 이 책의 시나리오를 따라가다 보면, 결코 설계 리뷰가 사소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이 IT 현장의 한계에 부딪혀 매너리즘에 빠져버린 리뷰 문화를 건설적인 리뷰로 정착시키는 데 든든한 이정표가 되었으면 한다.


저자 소개

모리사키 슈지(森崎 修司)

2001년 나라첨단과학기술대학원대학 정보과학연구과에서 박사 과정(공학박사)을 수료하였으며, 그해부터 정보통신기업에서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 기획, 개발, 운영과 서비스 책임자로 근무하였다. 2005년부터는 동(同)대학 연구원으로 문부과학성 리딩프로젝트인 「e-Society 기반 소프트웨어의 통합 개발」과 경제산업성 「선진사회 기반 구축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에서 소프트웨어 개발활동을 분석했다. 2007년부터 동대학 조교수로 있었으며, 2011년부터 시즈오카대학 정보학부 조교수, 2013년부터 시즈오카대학 대학원 정보학연구과 준교수로서 소프트웨어 리뷰, 소프트웨어 매트릭스/계측, 소프트웨어 품질 등 실증적인 소프트웨어 공학 연구에 종사했다. 연구 성과를 IT 업계에 피드백하는 것을 하나의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모리사키 슈지는 Working Group of International Research Cooperation on Software Inspections Cochair, The ACM/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Empirical Software Engineering(ESEM 2009~2013) Program Committee를 비롯한 국제위원을 8차례 역임하였고, 정보처리학회 논문지 편집위원, 소프트웨어 품질 심포지엄 실행위원장(12, 13년도) 등 일본 내 위원을 15차례 역임했다.


역자 소개

김주란

대학에서 일본어를 전공하고 IT 업체에서 기술번역을 담당했다. 바른번역 아카데미를 수료한 후에 출판 전문 번역가의 길을 걷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웹으로 배운다》가 있다.


강성용

청운의 꿈을 안고 마산에서 상경하여 의외로 잘 먹고 잘 살고 있다. 게임빌과 안랩 등에서 13년간 개발자로 일했으며, 현재는 그램퍼스(www.grampus.co)에서 테크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고성능 소프트웨어와 디버깅에 관심이 많다. 함께 옮긴 책으로는 《윈도우 파워셸 3 시작하기》, 《C

포인터의 이해와 활용》이 있다.


차례

1장 실패한 리뷰들, 도대체 무엇을 놓치고 있는가 1

1.1 왜 사소한 지적이 많은가? 리뷰의 목적부터 다시 생각하자 2

1.2 시간을 낭비하고 중요한 문제를 놓치는 네 가지 안티패턴 12

인간관계 끌어들이기 13 

작성자 마인드 15 

두 마리 토끼 잡기 16

적절치 못한 시간 분배 18

1.3 계획과 중재가 없는 어수선한 리뷰회의 20

계획성 없는 끝나지 않는 리뷰(준비 단계) 21 

다툼, 주제 이탈의 방치(진행 단계) 23

갑작스러운 종료 선언(완료 단계) 26

1.4 보여주기식 경쟁으로 쓸데없는 지적을 하고 있지 않은가? 29

보여주기식 경쟁 30 

헐뜯기 31 

의도적인 묵인 33


2장 본격적인 리뷰 준비와 문제 검출 39

2.1 리더와 문서 작성자의 리뷰 준비: 시나리오 작성 40

리더의 준비 44 

문서 작성자의 준비 51

2.2 리뷰어의 리뷰 준비: 시나리오 순서 정하기 55

2.3 리뷰의 효과를 높이는 문제 검출법 65


3장 설계 리뷰의 중심, 리뷰회의 73

3.1 순조로운 리뷰회의를 위한 준비 74

리더의 리뷰회의(전반) 75 

리뷰어의 리뷰회의(전반) 83

문서 작성자의 리뷰회의(전반) 88

3.2 제 시간에 문제를 검출하는 똑똑한 리뷰회의 진행방법 89

리더의 리뷰회의(후반) 90 

리뷰어의 리뷰회의(후반) 98

문서 작성자의 리뷰회의(후반) 102

3.3 유종의 미, 문제의 수정과 확인 105

문서의 수정과 확인 106 

문제의 재발 방지 110

3.4 만능은 없다. 세 가지 리뷰기법을 상황에 따라 적용하자 115

워크스루: 문서 작성자가 주도하는 가벼운 회의 117

인스펙션: 규칙에 따라 엄격하게 체크 119

테크니컬 리뷰: 테크니컬 리더의 주도적인 체크 121


4장 리뷰 효과 끌어올리기 125

4.1 리뷰를 개선하는 프로젝트 다시보기 126

4.2 개발 방법에 따른 리뷰 적용하기 132

유지보수 개발 134 

반복 개발 139 

애자일 개발 139 

패키지•클라우드 개발 140

대규모 개발 142


부록 리뷰 관점의 축소 효과 145

A.1 리뷰 관점을 축소함으로써 수정 공수가 줄어드는 효과 146

검증① 정성적으로 리뷰 관점 줄이기 - 중요한 문제의 검출 건수가 1.4배로 150

검증② 정량적으로 리뷰 관점 줄이기 - 2.3배의 수정 공수 저감 효과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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