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적 제약이 적어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자바스크립트의 전성시대가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수많은 라이브러리 중 서버 사이드에서 단연 두곽을 나타내고 있는 게 Node.js입니다. Node.js는 아시다시피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Node.js에 대한 기본 개념과 장단점에 대해서는 조대협 님 블로그에 잘 정리가 되어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배우기는 어렵지 않지만 실제 프로젝트에 도입하려면 많은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하네요. 오늘 소개해드릴 《실무에 바로 적용하는 Node.js》는 Node.js 패키지의 풍부한 생태계를 이용해서 상용화 가능한 웹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개발을 직접 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Hello World 예제부터 시작해서 전문가 수준의 애플리케이션 개발까지 한 권의 책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실제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보안, 배포, 코드 구성,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 템플릿 엔진 등에 대해 이 책은 무려 12장에 걸쳐 서드파티 서비스와 커맨드 라인 툴, NPM 모듈, 프레임워크, 그리고 라이브러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Express.js 4, Hapi.js, DerbyJS, Mongoskin, Everyauth, Mocha, Jade, Socket.IO, TravisCI, Heroku, 아마존 웹 서비스(AWS) 등을 간단한 예제에서 좀 더 복잡한 예제를 통해 설명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 다루는 예제들은 실제 프로젝트에 바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실용적이란 점에서 매력적인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영어권 독자들 사이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책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번 책의 베타리더들 중 구혜정 님의 후기를 소개하며 오늘 책 소개는 마치겠습니다. 출간 후에 다시 자세한 내용으로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책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한 프로젝트이긴 하나, 흥미롭고 단순한 blog 예제로 시작하여 TDD와 Mongoskin, OAuth, REST 서버, AWS 배포에 오픈 소스 활동에 대한 조언까지 있어 고급스러운 패키지네요. 만약 Node.js를 알기 위해 이 책이 아닌 다른 책을 봤다면, 그 시간이 좀 아까웠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침 적절한 시기에 베타리딩 기회가 있어서 저에겐 큰 행운이었습니다.


■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시작하며, 지은이 소개, 감수자 소개, 감사의 글, 베타리더 후기, 1장 Node.js와 필수 요소 설치하기)

실무에바로적용하는Node.js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댓글을 달아 주세요